민주, ‘당원 50%·여론조사 50%’ 경선룰 확정…비명계 “비민주적”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4월 12일 19시 06분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대선특별당규준비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4.9/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12일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통해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당내 비명(비이재명)계 대권 주자들과 조국혁신당의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참여경선) 방식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12일 민주당 대선특별당규준비위원회는 이날 권리당원 투표 50%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로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대선 경선에 적용했던 선거인단 투표는 실시하지 않는다. 특정 종교 등 외부 세력이 개입해 조직적인 ‘역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당내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대신 일반 여론조사를 채택해 국민 여론을 수렴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당원은 12개월 전에 가입해 6개월 이상 당비를 낸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한다. 여론조사는 안심번호를 통해 각 50만 명씩 두 차례 진행한다.

민주당은 19일부터 2주간 주말 이틀을 이용해 4개 권역 순회 경선을 실시한 후 최종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서울=뉴시스] =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2일 경북 안동에 위치한 부모님 선영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이재명 캠프 제공)

민주당 이춘석 특별당규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시대적 상황에 따라 민주당 공직 후보 선출방식이 변화해 왔다”며 “치열한 논의 끝에 국민경선에서 국민참여경선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2012년 완전국민경선을 시작한 후 민주당 위상도 많이 변했다. 11만 명이었던 권리당원이 현재는 120만 명에 육박한다”며 “정당의 주인인 당원의 후보 선출 권리를 강화하는 게 당원 주권을 강화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두 차례 대선 경선에서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을 모두 선거인단으로 포함해 투표를 진행하는 국민경선(국민선거인단)을 선택했다.

다른 대선 주자들의 반발에 대해서 이 위원장은 “다소 서운한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4명의 후보들 어느 후보도 동의하지 않는 안이지만 시대적 소명, 대선 열리게 된 시간적 급박성 등을 고려해서 지금의 경선 방식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자동차 부품 관세 대응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하며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5.4.9/뉴스1
한편 김동연 경기지사 등은 즉각 반발했다. 김 지사 측 고영인 전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김동연 캠프는 ‘국민선거인단 없는 무늬만 경선’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고 전 의원은 “민주당 경선의 역사와 원칙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이 선출되던 16대 대선 경선 때부터 이재명 전 대표가 후보로 선출됐던 지난 20대 대선 경선 때까지 모두 국민선거인단을 통한 경선이 원칙이었다”고 했다.

또 “민주당 대선 후보는 공정한 경선 룰을 통해 선출돼야 한다. 당규위원회가 특정 후보만을 위한 위원회일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에게 요청한다. 국민선거인단 경선을 없애는 것에 대한 후보님의 입장을 밝혀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존 경선방식의 원칙을 준용하여 국민선거인단 경선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심각한 고민과 결단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공식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5.4.7/뉴스1 ⓒ News1

김두관 전 의원은 한 라디오에서 “경선 룰을 정하는 과정에서 비민주적으로 했다”며 “역선택을 우려해서 결정한 것으로 들었지만 아쉽긴 하다”고 지적했다.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1
  • 슬퍼요
    4
  • 화나요
    8

댓글 39

추천 많은 댓글

  • 2025-04-12 19:39:40

    민주당엔 민주가 없다. 그게 민주당의 본질이며 찢재맹당의 소살이다.

  • 2025-04-12 20:07:04

    수백만의 전광훈 세력,신천지 세력,윤석열 김건희 따르는 극우 유튜버들이 민주당 경선에 참여해 역선택 공작에 나서는걸 철저히 대비해야지. 지난 대선 경선때도 이상한 일이 발생하기도 했고.

  • 2025-04-13 05:22:51

    민주당에 민주가 없어진지가 언제인데... 뒷북이네...ㅋ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