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을 선도하는 고려사이버대학교… 2024학년도 학부 개편 및 신설 주목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고려사이버대학교 원격수업
고려사이버대학교 원격수업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문을 연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23년 현재 약 3만 3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사이버대학이다. 2001년 개교 이래 학문 간 융합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응전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사이버대 최초로 공과대학을 설립하는 등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4학년도를 맞아 새롭게 바뀌는 고려사이버대의 학부에 주목해 보자.

■ 건축공학부·친환경, 고효율 스마트 건축기술을 만들어가는 창의적 인재 양성

최근 새로운 실내 환경 디자인과 지속 가능한 건축 등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두되는 가운데, 건축과 실내 건축 분야에 대한 관심과 교육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2024학년도부터 건축공학부를 신설, 온라인 공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건축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됐다. 학습자는 건축과 과학기술의 상호관계성 이해에 바탕을 둔 건축과, 건축과 예술 그리고 기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내 건축 중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학업을 이어 나가게 된다.

건축공학부는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 온라인 실습을 제공한다. 학습자에게 공학적 사고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산업현장의 실무 역량을 강화시켜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졸업 후에는 건축공학사로서 실무에서 활약하게 되며 재학 중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구조기술사, 도시계획기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컴퓨터공학부·지능정보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인재 양성
인공지능의 급격한 발달 등으로 지능정보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자율주행 로봇, 지능형 로봇 등 기술의 발달 속도도 빨라졌다. 고려사이버대는 컴퓨터공학부를 신설해 새로운 시대에 대한 응전력을 가진 전문 인재를 키워낸다.

2024학년도에 신설되는 컴퓨터공학부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관점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컴퓨팅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공을 갖추고 있으며, 학습자는 컴퓨팅 기초 및 실무, 응용 과정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우게 된다.

온라인 강의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 개발과 운영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관심과 역량을 반영해 담당 교수와 1대1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진행하게 된다. 졸업 후에는 컴퓨터공학 학위인 공학사를 취득하게 되며, 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 통신, 자율주행 및 무인 항공, 의료정보 시스템 개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이론을 넘어선 실무 적응 훈련… 사물인터넷 컴퓨팅 실험특강

사물인터넷 컴퓨팅 실험 실습
사물인터넷 컴퓨팅 실험 실습
국내 사이버대 중 최초로 공학계열 학부를 설립한 고려사이버대는 강의 중심의 이론 수업이 갖는 한계를 넘고자 오프라인으로 ‘아두이노’를 이용한 사물인터넷 컴퓨팅 실험특강을 진행한다. 소형 시스템으로 주목받는 아두이노 실험 환경을 구축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는 이 특강은 한 학기 총 4차례 진행된다. 특강에 참여하는 학생 중 아두이노 실험 키트 및 부품을 별도로 준비하기 어려운 학생은 학교에서 대여해주는 장비로도 실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멘토링 프로그램, 학습법 워크숍 등 다양한 학습지원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학습 경험 공유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학습 경험 공유

고려사이버대는 신·편입생의 원활한 학습활동 수행과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CUK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프로그램 지원자는 ‘멘토(재학생)-멘티(신·편입생)’의 매칭을 통해 각 학과 선행 학습자의 풍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결과보고회를 통해 다시 한 번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각 학과(부)의 전공 교수, 재학생의 학습 노하우를 전수하는 학습법 워크숍을 통해 온라인 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신·편입생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100% 온라인 수강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고려사이버대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사학 고려대와 함께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에 속해 있는 4년제 사이버대학교이다. 개교 이래 20여년 간 국내 온라인 고등교육의 길을 개척하고 방향성을 제시해 온 고려사이버대는 현재 1만 1000명 이상의 재적생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530여 명은 해외에 거주하며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10대부터 80대까지 자기 계발, 평생 학습 등 배움에 뜻을 가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년 이상 쌓아온 온라인 고등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 오피스 365, 전자도서관 무료 이용, 합리적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 혜택

고려사이버대는 학습자의 학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언제 어디서든 학생이 원할 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PC,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오피스 365, 20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한 학내 전자도서관을 통해 무료로 전자책을 대출받을 수 있다.

사이버대 중 가장 낮은 입학금 및 합리적인 등록금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경제적 부담을 낮췄다. 다문화가정 이주민, 가족 동반 재학생, 협력 기관 소속 임직원, 산업체 및 군 위탁 지원자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고려대 본교 도서관을 고려대 재학생과 같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고려대 병원과 장례식장, 웨딩홀 이용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더 나은 대학 생활을 위한 심리상담 서비스 제공

고려사이버대는 재학생들의 복지향상과 성공적인 대학 생활 및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CUK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CUK심리상담센터에서는 사이버대의 대학 생활을 낯설어하는 학생들에 대한 학교생활 적응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학업·진로·정서·대인관계 등 학교생활과 심리 전반에 대한 대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교육과정 만족도 향상과 직무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2급 수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심리학과 졸업생 및 재학생에게 실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상담과 실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다.

■ 2024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고려사이버대는 이달부터 2024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지원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는 전형 선택 후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지원자는 학업계획서와 학업준비도검사 등의 응시 절차를 거치게 되며, 별도의 서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지원자가 편한 방식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신·편입학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에듀플러스#에듀 고려사이버대#사이버대학#스마트 건축기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