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AI 선도대학 원년’ 선포… 쉽고 재미있고 모두를 위한 AI 교육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AI 융합대학 신설, 콜라보 통한 인공지능 전문 및 융합 교육
12월 1일부터 11개 단과대학 43개 학과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 디지털 휴먼 강의 콘텐츠. 위쪽 사진은 실제 교수들을 디지털 휴먼으로 형상화한 모습이다. 아래쪽 사진 왼쪽부터 회화공예학과 정규리 교수, 웹문예창작학과 김준현 교수, 인공지능학과 천지영 교수,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노건태 교수. 서울사이버대 제공
서울사이버대 디지털 휴먼 강의 콘텐츠. 위쪽 사진은 실제 교수들을 디지털 휴먼으로 형상화한 모습이다. 아래쪽 사진 왼쪽부터 회화공예학과 정규리 교수, 웹문예창작학과 김준현 교수, 인공지능학과 천지영 교수,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노건태 교수. 서울사이버대 제공
정부는 2026년까지 총 100만 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생성형 AI로 인한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공지능을 실생활에서 활용하거나 직무에 융합시켜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올릴 수 있게 하는 것이 디지털 역량의 핵심이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이은주 총장
서울사이버대학교 이은주 총장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이런 움직임에 부응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플랫폼인 드론·로봇 산업의 기술 발전을 주도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23년 국방융합대학 내 드론·로봇융합학과를 신설했다. 이어 2024년을 AI 선도대학의 원년으로 설정,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대학 교육을 혁신할 계획이다. 공과대학 내 인공지능학과를 개편, AI 교육의 본부 역할을 담당시키게 된다. 인공지능학과는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인공지능+X 융합교육을 위한 AI융합대학도 신설했다. AI크리에이터학과를 개편하고,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를 신설해 AI 전문 융합인재를 육성하게 된다. 인공지능학과와 AI융합대학의 콜라보를 통해 기존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인공지능 전문 및 융합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재학생과 시간제 등록생 등 성인 학습자의 단기 AI 역량 습득을 위한 ‘AI융합 마이크로디그리’, ‘AI융합프로그래밍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도 2024학년도부터 개설한다.

● 전공 및 융합 역량을 강화하는 인공지능 교육
서울사이버대의 인공지능 교육은 크게 세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기초 역량 강화를 위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코딩 첫 걸음’,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강좌를 개설한다. 특히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수업에는 다양한 분야 의 교수진이 협업해 인공지능의 다양한 적용 분야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AI 활용역량을 습득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AI융합대학을 설립하고 방송크리에이터, 부동산, 스마트팜 등의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과 지식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관련 공통과목으로 ‘데이터과학입문’, ‘데이터과학실습’, ‘코드 없이 따라하는 머신러닝’ 그리고 ‘AI프로그래밍기초’, ‘파이썬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 및 AI 모델링’ 등을 통해 학생들은 인공지능 기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전공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마지막 단계로 공과대학 인공지능학과에선 인공지능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수업을 제공한다. 인공지능학과는 머신러닝, 딥러닝을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인 자연어 처리, 강화학습, 생성형 AI 등 기초부터 심화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 및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 3종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 도입
서울사이버대는 인공지능 교육의 확산 및 실용화를 위해 3종의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먼저 ‘AI 융합’은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두 번째로 ‘AI 융합 프로그래밍’은 인공지능과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딥러닝’은 인공지능 실무 개발자를 위한 과정으로 딥러닝의 기본 원리와 실제 적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게 된다.

● 2024년 신설 학과(전공) 및 개편
서울사이버대는 총 11개 단과대학, 43개 학과(전공)에서 2024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이버대 가운데 최다 모집학과이다. 또 2024학년도 학과 신설 및 개편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AI융합대학을 신설했고, AI서비스마케팅학과, 실용영어학과,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를 새로 개설한다. 인공지능학과, AI크리에이터학과, 통일안보북한학과, 방위산업·국방경영학과 등은 확대 개편한다.

인공지능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촉망받는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새롭게 개편됐다. 졸업 후 인공지능 분야 대학원 진학이나 인공지능 관련 국가기관과 민간 기업,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는 다양한 산업군 및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AI크리에이터학과는 AI 기술을 미래 미디어에 적용, 콘텐츠 제작 및 구현을 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AI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1인 방송과 라이브 스트리밍 크리에이터, 가상환경 영상 제작자, 가상 캐릭터 디자이너, 미디어 기술 연구 및 개발자, 미디어 교육자, 미디어 컨설팅 및 전략 기획자, 스타트업 창업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는 경영 전반에 대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AI를 적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육성을 위해 AI서비스마케팅학과를 개설했다. 마케팅, 데이터관리, 정보처리, 유통관리 등 경영 및 데이터 관련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에는 경영 전반 및 AI 적용 업무 수행의 모든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는 현장실무 중심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부동산 전문가 교육을 위해 개설됐다. 부동산인공지능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 진로로는 부동산 데이터 분석 컨설턴트, 부동산시장 트렌드 분석가, 부동산 스타트업, 부동산 중개 법인, 공인중개사무소, 부동산 개발회사, 부동산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활약 가능하다.

AI스마트팜학과는 기존 원예생명공학 분야는 물론 신규 생성되는 스마트팜 분야까지 망라한 ICT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개설됐다. 농촌지도사, 농업연구사 등 스마트팜 분야의 농업직 공무원이나 생명공학회사, 종자회사, 작물육종회사, 농약회사, 작물보호제회사, 조경회사, 제약회사 등 각종 분야에 진출 가능하다.

● 2024학년도 상반기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최근 3년 연속(2021, 2022, 2023)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학생이 입학하였다.

△사회복지대학=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심리·상담대학=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사회과학대학=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안전관리학과 △융합경영대학=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AI서비스마케팅학과(신설) △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인공지능학과(개편) △디자인대학=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 △문화예술대학=문화예술경영학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 △음악대학(신설)=피아노과, 성악과 △미래융합인재대학=온라인커머스학과, 통합건강관리학과, 회화·공예학과, 모델연기학과, 실용영어학과(신설) △국방융합대학=드론·로봇융합학과, 통일안보북한학과(개편), 방위산업·국방경영학과(개편) △AI융합대학(신설)=AI크리에이터학과(개편),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신설), AI스마트팜학과(신설) 등이 있다.

신입학은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 접속해 PC나 모바일을 통해 쉽게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11월 30일까지 2024년 상반기 대학원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휴먼서비스대학원 사회복지 전공 석사과정과 상담심리대학원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 석사과정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에듀플러스#서울사이버대학교#ai 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