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철선 제조-처리 기술로 국내 산업 경쟁력 향상에 큰 역할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소기업이 미래다] 대우선재㈜
대규모 시설서 철선 年 6만 t 생산… 열처리 공정법 등 특허 기술 사업화
고품질 표면 처리 기술로 호평 받아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내년 매출 700억 목표로 생산 확대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대우선재㈜ 본사.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대우선재㈜ 본사.
대우선재㈜는 창업 이래 꾸준한 성장과 혁신으로 국내 기초 소재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왔다. 독자적인 기술력 확보를 통해 국내 파스너 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 등에 고부가가치 소재를 공급 중이다.

회사는 현재 각종 용도에 따라 알맞은 지름의 철선을 여러 회사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피막 표면 처리법과 열처리 공정법 등 특허 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했다.

현재 대우선재 고품질 철선 제품은 자동차용, 건축용, 전자용, 공업용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자체 기술을 통해 국내 산업의 역량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렸다는 평가 속에 회사는 기술 개발에 힘을 더 쏟아붓고 있다.

대우선재가 업계와 시장에서 균일한 인장 강도와 고품질 표면 처리 기술로 호평받아 온 가운데 회사는 사업 확장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더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특허 사업화 성공하고 생산 규모 키워
인라인 쇼트기 설비.
인라인 쇼트기 설비.
대우선재의 역사는 19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우선재는 그해 7월 서울 성수동에서 창업 후 경기 포천 공장과 충북 충주 공장을 신축해 규모와 시설을 확충해 나갔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공업용 일반철선, 건축용 소둔철선, 소둔철직선, 철근 결속용 철선부터 액세서리용 철선 등을 주로 제조했다. 국내 주요 거래처에 납품하면서 차근차근 성장했다. 특히 품질 고급화를 위해 인산염 및 석회 피막 시설로 표면 처리한 제품을 시장에 선보였다. 2018년 4월에 특허받은 피막 표면처리법과 2013년 4월에 도입한 열처리 공정법 등 특허 기술 사업화를 통해 성과를 냈다. 회사는 고품질의 표면 처리를 실현한 데 이어 생산 규모도 확보하면서 가격경쟁력까지 갖출 수 있었다.

현재 회사는 대규모 시설을 바탕으로 연간 6만 t 규모의 철선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동종 업계 기준 국내 최대 수준의 생산량이다.

신설아 대우선재 대표(오른쪽)가 2022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신설아 대우선재 대표(오른쪽)가 2022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모습.
또한 대우선재는 품질관리와 공정 개선을 철저히 실시해 포스코 우수 기업 선정을 비롯해 충주시 유망 중소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뿌리기술 전문기업 인증을 받았다. 2020년 7월에는 한국산업기술원으로부터 소재, 부품 전문 기업으로 인증을 받는 등 업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우선재 신설아 대표는 지난해 12월 ‘2022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 대상’에서 품질혁신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대우선재는 점점 더 높아지는 사회적 책무에 대한 요구 수준을 충족해 나가고 있다. 회사는 표면 처리 분야 뿌리기술 전문 기업으로 인증받은 가운데 표면 처리 라인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인라인 쇼트기 기계 설비를 추가로 설치했다.

해당 설비 도입에 대해 신 대표는 “설비투자를 통해 환경 및 생산 능력 확대뿐만 아니라 매출 증가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 대표가 ‘제2의 도약’을 위해 설비투자를 대폭 강화하는 가운데 대우선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악재 속에도 매출이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성장 가속을 내겠다는 방침이다.

기존 경쟁력 유지 방침도
산세 공정라인.
산세 공정라인.
최근 성과에 대해 신 대표는 “아낌없는 설비투자를 통해 환경, 생산 능력 확대뿐만 아니라 조선, 항공, 방산 등 다양한 시장에 대우선재 제품을 선보이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비투자가 환경 및 생산량 확대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매출 증가도 기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스크류 볼트용 철선(전자용, 산업용).
스크류 볼트용 철선(전자용, 산업용).
신 대표는 현재 사업군 중에서도 자동차용 볼트, 너트 등의 시장은 한동안 유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존 제품군의 강점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 영향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업계와 시장에선 대우선재의 경쟁력으로 영업력, 품질 기술력, 공급 능력과 고객 응대가 빠르다는 점을 강점으로 언급하는 가운데 신 대표는 회사의 기존 경쟁력도 지금처럼 계속 강화해 나가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대우선재는 올해 매출을 550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엔 700억 원을 매출 목표로 하고 있다. 설비투자와 생산량 확대가 이뤄진 가운데 향후 매출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 병행
출근 후 조회 중인 임직원.
출근 후 조회 중인 임직원.
신 대표는 현재 자동차 사업군에서 영향력이 당분간 변화가 없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는 흐름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업계에선 파스너(분리된 것을 잠그는 기구) 등 부품 수요가 감소하고 선재 수요도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관측 속에서 신 대표는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의 변화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신 대표는 “자동차 업계에서의 큰 변화 흐름 속에서 철강재 대신 알루미늄 관련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늘어날 수요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신 대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체적으로 자동화 라인 확충을 언급했다. 그는 “알루미늄, 비철 등 전기차에 대한 신규 사업을 위해 자동화 라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4차 산업 스마트 공장 구축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신 대표는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면서 파스너 등 부품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지만 소재를 바꾸고 그에 맞는 설비를 갖춘다면 시장은 무궁무진하다”며 “현재 기존 시장 외에도 조선, 항공,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고 향후 사업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어 그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시장 흐름에 따라 기업도 빠르게 변화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영 방침을 설명했다. 신 대표는 “고객사의 니즈에 맞춰 적기에 제품을 공급하고 아낌없는 연구개발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공적 가업승계로 장수기업 꿈꾼다”

신설아 대우선재 대표 인터뷰

국내 주요 철선 제조업체인 대우선재 창업주는 신현구 회장이다. 신 회장은 1987년 창업부터 35년간 고객 요구를 수용하며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냈다. 신 회장은 회사의 경영 방침인 정직과 성실, 신의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해 온 경영인으로 평가된다.

현 신설아 대우선재 대표(사진)는 부친 신현구 회장을 통해 36년 동안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왔다. 신 대표는 부친이 확립한 경영 방침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 경영 방침을 이어가되 기존 사업과 미래 산업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에게 12년간 경영 수업을 받은 신 대표는 회사 업무를 총괄하면서 미래를 위한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 대우선재 경영진은 승계 작업을 잘 마무리하고 기업 영속성과 함께 탄탄한 경영 구조를 확보해 장수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을 차근차근 실현해 나가고 있다.

회사의 앞날을 그리는 차원에서 신 대표는 “대우선재의 사명을 바꾸기 위해 준비 중이며 기존 사업 외 미래 사업을 위한 업종 전환 및 확장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공급과잉 및 외부적 요인으로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먼저 내부적으로 단합, 결속, 애사심 제고 등 소통 방식이나 조직 문화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존 다양한 복지제도 외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유치원생부터 대학생까지 자녀의 학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복지 정책 강화를 강조했다.



황해선 기자 hhs2552@donga.com
#강소기업#기업#대우선재#자체 철선 제조-처리 기술#산업 경쟁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