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원폭 피해 동포 초청해 위로하겠다”…재외동포청 첫 과제

  • 뉴스1
  • 입력 2023년 6월 5일 14시 21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일본 히로시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히로시마 동포 원폭 피해자와의 간담회에서 박남주 한국원폭피해대책특별위원회 전 위원장의 손을 잡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20/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일본 히로시마의 한 호텔에서 열린 히로시마 동포 원폭 피해자와의 간담회에서 박남주 한국원폭피해대책특별위원회 전 위원장의 손을 잡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20/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를 지원하는 재외동포청이 5일 공식 출범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해 약속한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의 한국 초청이 재외동포청의 첫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히로시마에서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을 만났던 것을 언급하며 “저는 조만간 원폭 피해 동포들을 초청해 조금이나마 위안을 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참석차 히로시마를 방문해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과 그 후손들을 만나 “히로시마에 피폭 동포와 그 가족, 함께 애를 쓰셨던 우리 민단과 많은 동포 관계자분들께서 조만간에 꼭 한국을 한 번 방문해 주시기를 제가 초청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범식에서도 “피폭 당한지 78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분들이 고통과 슬픔을 겪는 현장을 조국이 함께 하지 못했다”며 “전 세계에 어디에 계시든 우리 동포의 아픔을 보듬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의 초청 의지를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의 초청 약속이 실행되면 히로시마에 거주하던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과 그 후손들은 78년 만에 대한민국 정부의 조력을 받으며 고국의 땅을 밟게 된다.

1945년 미국의 원폭 투하로 당시 히로시마에 거주하던 한국인 2만여명이 피폭 피해를 당했지만, 이후 7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국 대통령의 방문이나 정부의 공식적인 도움은 없었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재일동포들은 1970년 모금을 통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건립했는데, 당시 일본 당국의 반대로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밖에 세워졌다가 29년이 지난 1999년에야 공원 내로 옮겨졌다. 이때도 한국 정부가 아닌 일본 시민사회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우리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을 만나 “우리 동포 여러분들이 타지에서 고난과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정부, 국가가 여러분 곁에 없었다”고 고개 숙여 사과한 바 있다.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의 방한은 ‘과거사 문제 해결’이라는 한일 양국의 외교적 측면에서도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정상이 역대 최초로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공동 참배한 데 이어, 윤 대통령이 피폭 피해자들을 한국에 초청함으로써 한일 양국이 과거사 해결을 위해 전례가 없는 ‘공동 행동’에 나섰다는 메시지를 낼 수 있어서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G7 정상회의 마지막 날이었던 지난달 21일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 한국인 위령탑을 찾아 공동 참배했다.

대통령실은 당시 “그간 한일 양국이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보면 말 위주로 해왔다면 이번에는 실천을 한 것”이라며 두 정상이 과거사 문제에 대한 ‘행동’에 나선 것에 의미를 부여했다.

윤 대통령도 공동 참배 후 이뤄진 한일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게 추모의 뜻을 전하고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시다) 총리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