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디지털 교육-기초학력 보장해 학생중심 미래교육 실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거석 교육감, 10대 과제 발표

서거석 전북도교육감이 11일 도교육청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중심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10대 핵심 과제를 설명하고 있다. 전북도교육청 제공
서거석 전북도교육감이 11일 도교육청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중심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10대 핵심 과제를 설명하고 있다. 전북도교육청 제공
전북도교육청이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올해 6만5000대의 스마트기기를 보급한다. 협력교사 100명과 학습지원 튜터 300명을 투입해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공교육의 책임도 강화한다.

전북도교육청은 이를 토대로 서거석 교육감이 도민에게 약속한 ‘학생 중심 미래교육’의 주춧돌을 놓겠다는 방침이다.

○미래교육·공교육 책임 강화

서 교육감은 11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배움이 즐겁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펼치겠다”며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10대 핵심과제는 △미래교육 △수업혁신 △인사제도 개편 △행정 혁신 △작은 학교 살리기 △교권과 학생인권의 조화 △문예체 교육 강화 △학생 해외연수 본격화 △미래학교 운영 등이다.

이에 따라 전북의 학교들은 ‘에듀 테크’ 교실로 대전환을 시작한다. 올해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에겐 노트북 등 스마트기기가 보급된다. 전자칠판도 단계적으로 설치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육을 활성화한다.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전북교육연수원과 전북교육연구정보원 등을 활용한 연수도 진행한다.

기초학력을 책임지는 공교육 기능도 강화된다. 신뢰도 있는 평가도구를 활용해 초등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진단검사를 실시해 기초학력 부진의 원인을 찾아내고 맞춤형 처방을 한다.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지원할 전담교사를 배치하는 것은 물론이고 도교육청과 시군 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초학력만큼은 반드시 책임지겠다는 방침이다.

‘한 학기 책 한 권 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와 인문교육을 강화하고 사립유치원 유아 무상 교육비를 전년보다 늘려 유아교육의 공공성도 높인다. 전교생 10명 미만인 소규모 학교에 대해서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통합을 추진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안전한 학교·지역과 함께하는 교육

학교폭력은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학교와 학급 단위 생활교육을 지원하고 학교폭력조정지원단을 통해 사안 처리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선도와 교육을 위한 돌봄 시스템도 운영한다.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 생일과 명절에 지원금을 지급하고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1인당 연 4만 원의 구강검진 및 맞춤형 진료비를 지원하는 등 학생 복지 향상에도 힘쓴다.

도시와 농산어촌 지역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농산어촌 작은 학교 살리기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올해 3월 출범하는 학생의회를 통해 학생의 권익을 높이는 동시에 전북교육정책 수립 과정에 아이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농어촌학교 근무 가산점 축소와 도시 대규모 학교 가산점 신설 등 인사제도를 개편하고 불필요한 절차를 폐지해 행정 혁신을 도모한다. 농촌유학 확대와 교장공모제 도입을 통한 작은 학교 살리기, 학생·교직원 모두의 인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조성에도 나선다.

서 교육감은 “2023년 전북교육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가 필요하다”며 “실력과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 도민과 교육가족에게 기쁨과 희망을 드리는 전북교육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전북교육청#서거석 교육감#10대 과제 발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