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학교, 2년 연속 사이버대 최다 입학 등록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이 구축된 서울사이버대의 아트 테크 스튜디오(ART TECH STUDIO).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이 구축된 서울사이버대의 아트 테크 스튜디오(ART TECH STUDIO).
강인 서울사이버대 총장
강인 서울사이버대 총장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교 중 2년 연속 최다 입학생이 등록한 사이버대학이다(2021∼2022 대학알리미). 또한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A등급을 획득한(2007, 2013, 2020년)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2023년부터는 사이버대 최초로 디지털 휴먼을 도입한 강의 콘텐츠를 시작한다. 즉 실제 교수의 모습을 본뜬 디지털 휴먼을 강의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On-Flex’ 교육 모델의 일환으로 사이버대학 최초로 ‘AI 챗봇’을 개발하였다. AI 챗봇은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바쁜 성인 학습자를 위하여 시간의 구애 없이 24시간 고품질 개인화 상담이 가능한 서울사이버대만의 독창적인 챗봇 시스템이다. 여타의 챗봇들과 다르게 개인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상담을 진행하는 큰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개별화된 챗봇 상담을 통해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학습 상태를 인지하고 그에 기반한 상담을 제공하는 자신만의 ‘AI 수업 조교’를 곁에 두고 학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담시스템’과 연계하여 ‘전화상담’, ‘Q&A 상담’, ‘카카오톡 상담’, ‘AI 챗봇 상담’ 등과 다각적인 학생 상담시스템 체제가 구축되었고, 이를 통해 학생의 요구를 충분히 듣고 이해하며, 이를 100% 충족하는 학생 편의적인 상담시스템 체계가 구축되었다.

서울사이버대는 총 9개 단과대학(학부), 40개 학과(전공)에서 2023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설학과(전공)로는 미래융합인재학부에 편성된 모델연기전공이 있으며, 로봇융합전공은 드론·로봇융합전공으로, 1인방송전공은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으로 확대 개편하였다. 모델연기전공 과정에서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표현을 습득하여 모델로서의 퍼포머가 되기 위한 능력과 퍼포머로서 유튜브 제작 과정과 창의적 표현 능력을 키워 대중에게 어필할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드론·로봇융합전공은 드론 운용 및 통합 설계, 생산기술과 관련된 교과목 중점교육을 통해 드론 로봇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전 과정 드론 자격증 취득과 다양한 4차산업 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 교과목 편성, 교내 및 교외 드론 로봇 과제 연구 및 논문 작성 기회와 개인별 맞춤 1:1 멘토링 교육을 지도한다.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에서는 각자의 콘텐츠를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을 통해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무 위주의 실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버추얼 크리에이터, 인공지능 콘텐츠, VR/MR/XR 콘텐츠 등 4차산업시대 최신 기술과 산업에 대한 트렌드를 이해하고 시대적 감각을 겸비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소통하는 뉴미디어 콘텐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서울사이버대는 더 나은 온라인 교육환경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 Virtual eXperience)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 및 실시간 전송을 통해 학습자가 여러 각도의 영상 중 하나를 직접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울사이버대는 전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이러닝 서비스에 도입하게 되었다. 학습자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직관적으로 즉시 원하는 각도의 영상 전환이 가능하며,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뷰티 코스메틱 실습 촬영에 적합하기에 현재 뷰티디자인학과 실습 콘텐츠에 적용 중이며, 향후 다양한 실습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예정이다.

안지현 기자 anji1227@donga.com
#에듀플러스#서울사이버대#2년 연속#최다 입학#on-flex#ai 챗봇#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