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공급 혁신, 디지털 전환에 달려있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G20 기업인 ‘B20 서밋’ 기조연설
印尼 방문해 ‘세일즈 외교’ 나서

나란히 앉은 韓-印尼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4일(현지 시간) 
발리 누사두아 컨벤션센터(BNDCC)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아르샷 라싯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 회장의 
양국 간 양해각서(MOU) 체결 결과에 대한 발표를 듣고 있다. 발리=뉴시스
나란히 앉은 韓-印尼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4일(현지 시간) 발리 누사두아 컨벤션센터(BNDCC)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아르샷 라싯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 회장의 양국 간 양해각서(MOU) 체결 결과에 대한 발표를 듣고 있다. 발리=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해 세계 경제 리더를 향해 “현재의 글로벌 여건 속에서 민간이 중심이 되는 공급 측 혁신의 핵심은 ‘디지털 전환’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동남아 순방 두 번째 방문지인 인도네시아에서 본격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주요 20개국 비즈니스 회의(B20 서밋)에서 ‘글로벌 복합 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그리고 디지털 전환 시대의 글로벌 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B20은 G20 회원국의 경제단체와 기업 대표들이 참여하는 회의로, 2010년 서울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출범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글로벌 복합 위기는 과거와 달리 수요 측 요인보다는 공급 측 충격이 크게 작용했다”며 “위기에 대응하는 해법 역시 공급 측면에서 찾아야 하며, 정부의 역할 또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 전환’을 강조하며 “디지털 기업들이 아날로그 시대의 규제에 발목 잡히지 않도록 낡은 규제를 혁신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한국이 새 디지털 정보 구축을 위한 G20 논의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 “양국이 상호 보완적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공급망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양국은 △투자 분야 고위급 대화 출범 △한-인도네시아 경협 2.0(디지털 파트너십) △핵심광물 협력 △신수도, 중전철, 해양교통 등 인프라 개발 협력 등 총 10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수도 이전-핵심광물 공급 등 MOU 10건 체결… 韓-인도네시아 ‘포괄적 동반자’ 경협 본격 행보


발리 B20 기조연설
尹, 현지 진출 기업 만나 “지원 강화”


최상목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은 이날 현지 브리핑에서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대해 “윤 대통령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양측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자고 공식 제안한 이후 갖는 첫 경제협력 행보”라고 설명했다.

아세안은 세계 5대 경제권으로 성장해 경제적으로 주목받는 지역이다. 한국과는 2위 교역 대상이자 2위 해외투자 지역일 만큼 긴밀히 연결돼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아세안의 선도국인 만큼 베트남 등에 집중됐던 경제협력을 다변화하고, 공급망 강화와 경제구조 전환을 위한 동반자로 인도네시아를 우선 택했다는 뜻이다. 현재 인도네시아와는 △신수도 건설 △핵심 광물 공급망 △방산 등 다양한 협력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런 구상에 따라 기획재정부는 이날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와 ‘투자 분야 고위급 대화 출범 양해각서(MOU)’를 비롯해 양국 간 총 10건의 MOU를 체결했다. 국토교통부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자카르타 중전철(MRT) 4단계 개발 협력’ MOU를, 광해광업공단은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MOU를 인도네시아 니켈협회와 각각 맺었다.

최 수석은 투자 분야 고위급 대화와 관련해 “양국 부총리 간 고위급 채널을 통해 기업들의 투자 관련 애로사항을 빠른 속도로 해소하고, 협력사업을 포괄적으로 점검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기업의 보폭도 빨라져 이날 행사에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김동섭 SK하이닉스 사장, 김영섭 LG CNS 사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등 한국 측 기업인 14명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 모빌리티 협력’ MOU를, LG CNS는 ‘신수도 이전 스마트시티 조성 협력’ MOU를 각각 체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발리의 한 호텔에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인 기업인 11명과 90분간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윤 대통령은 “우리 섬유, 봉제 기업들이 일찍부터 진출한 곳임을 예전부터 알고 있었다. 도전 정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인들은 ‘원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사업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발리=장관석 기자 jks@donga.com
#g20#b20 서밋#기조연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