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농구 15일 개막, 10구단 감독들이 꼽은 강력한 우승후보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11일 14시 04분


코멘트
15일 정규리그 개막을 앞두고 11일 미디어데이를 위해 모인 10개 구단 감독들이 새 시즌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KBL 제공
15일 정규리그 개막을 앞두고 11일 미디어데이를 위해 모인 10개 구단 감독들이 새 시즌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KBL 제공
프로농구 ‘통신사 라이벌’ SK와 KT가 새 시즌 가장 우승 가능성이 높은 팀으로 꼽혔다.

한국농구연맹(KBL)은 11일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 베르사이유홀에서 2022~2023시즌 프로농구 개막 미디어데이를 진행했다. 10개 구단 감독들과 대표 선수들이 나와 시즌 목표 등을 밝혔다. 프로농구 정규리그 개막은 15일이다.

우승후보 예측은 매년 열리는 미디어데이의 단골 질문이다. 각 팀들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 축제 분위기 속에서도 답변이 신중해진다. 각 구단 감독들의 입에서 가장 많이 오른 팀은 디펜딩 챔피언 SK와 최근 열린 KBL 컵대회 우승팀 KT다. SK는 가장 많은 6표를, KT가 5표로 뒤를 이었다. 세 팀 감독들은 SK, KT 중 한 팀을 꼽기 어렵다며 중복으로 두 팀을 언급했다.

이상범 DB 감독은 우승 후보로 SK를 꼽으며 “(상무에 입대한) 안영준을 빼면 변한 게 없다. 선수 구성이 잘 짜여 있다”고 말했다. 전창진 KCC 감독도 “SK의 국내 선수들이 작년 모습 그대로 보여줄 것 같고, 식스맨도 가장 든든하다”라고 평가했다.

SK, KT를 모두 우승 후보로 언급했지만 그 이유를 꼽을 때 KT를 높이 평가하는 감독들이 많았다. 김상식 KGC 감독은 “SK와 KT”를 언급한 뒤 “특히 KT는 선수층이 두텁고 주전과 식스맨 간의 기량 차이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김승기 캐롯 감독도 “SK는 많이 이겨봤는데, KT에는 힘도 못 쓰고 진 적이 많다. 전력상 포지션 구성이 가장 완벽한 것 같다”고 했다.

전희철 SK 감독과 서동철 KT 감독은 서로를 우승 후보로 지목했다. 전 감독은 “컵대회와 연습경기를 보니 KT의 단점으로 꼽힌 부분이 정확하게 보강된 것 같다. 허훈의 (상무 입대로 인한) 공백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안정된 모습이었다”고 설명했다. 서 감독은 “지난시즌의 SK 전력 자체가 압도적이었다. 올해도 변함없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고 말했다.

2022~2023시즌 정규리그 우승트로피를 놓고 새 시즌 각오를 밝히고 있는 10개 구단 감독과 선수들. KBL 제공
2022~2023시즌 정규리그 우승트로피를 놓고 새 시즌 각오를 밝히고 있는 10개 구단 감독과 선수들. KBL 제공
새 시즌 각오에 대해 전희철 감독이 “따라오려 해도 따라올 수 없는 급이 다른 스피드 농구를 선 보이겠다”고 했다. 이에 서 감독은 “(육상 황제) 우사인 볼트를 떠올리며 선수들에게 뛰는 농구를 강조했다. SK를 한 번 따라가 보겠다”고 응수하기도 했다.

비 시즌 동안 자유계약시장(FA) 최대어로 꼽힌 이승현(30·포워드)과 허웅(29·가드)을 한꺼번에 영입한 KCC를 우승후보로 지목한 팀이 한 팀도 나오지 않아 오히려 관심을 끌었다. SK, KT 외에 한국가스공사와 DB가 각각 한번씩 언급됐지만 KCC를 지목하는 팀이 없었다.

전창진 감독은 “컵대회 때 부상 탓에 주전들이 못 나왔고 외국인 선발 과정에서 문제점을 노출한 부분이 컸던 것 같다”라며 “나도 같은 생각이다. 시즌이 시작될 때부터 승부를 거는 스타일이다. 하지만 이번 시즌에는 자세를 낮춰 초반보다는 시즌 중후반을 생각하고 차근차근 시즌을 치러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