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사이버대 공식 인증 평가 3회 최고 A등급 획득…군특성화 교육 강화 위해 국방융합학부 설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총장 강인)는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A등급을 획득(2007, 2013, 2020년)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또한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등록한 서울사이버대(2021년 정보공시 기준)는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융합 전공 및 학과를 만들거나 특성화 기반의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성인 학습자의 원격교육 수요에 대비한 교육 환경을 폭넓게 제공하게 되었다.

강 총장은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최초 3회 공식 인증 A등급을 획득해 온라인 고등교육의 선두주자임을 증명하였다. 또한 언택트 시대 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학과 및 전공 등을 통해 우수한 교육시스템으로 앞장서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사이버대는 언택트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추구하는 교육을 충족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인 특화 지원체제 통한 최다 군인 재학생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중 군인재학생을 가장 많이 보유한, 군인 특화 교육을 자랑하는 사이버대다. 군 위탁생에 대한 입학금 면제와 등록금 50% 감면(학부)은 물론이고 군인전담교수제도, 훈련과 출장 중 수업 및 시험 조절, 스마트폰을 통한 강의 수강과 과제확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에는 군의 교육수요를 적극 반영한 국방융합학부를 설치해 국방관리전공과 국방기술전공을 통해 군 특화 교육에 더 힘을 쏟게 되었다. 특히 국방기술전공에서는 AI, 드론, 무기체계 등 군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성인학습자 핵심역량 강화, 학사제도 유연성을 고려한 ‘온-플렉스 티칭 모델’을 교육, 인프라, 산학협력의 3대 혁신영역과 7개 프로그램 및 18개 세부과제와 연계해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군인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탄력수강제(유연한 출석 인정 등), 플러스학기제(선행학습 인정 확대 등), 성취기반 평가제도(시험응시기회 확대 및 다양화) 등 수업을 매일 똑같이 듣기 어려운 군 학생들을 위한 학사유연화제도를 제공한다.

신설학과 구축으로 더욱 다채로운 교육 제공


서울사이버대는 총 9개 단과대학(학부), 41개 학과(전공)로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학과(전공)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2022학년도 학과(전공) 신설 및 개편을 통하여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신설학과(전공)로는 미래융합인재학부에 편성된 통합건강관리전공과 회화·공예전공, 국방융합학부(신설)에 편성된 국방기술전공이 있다. 또한 웹·문예창작학과는 웹문예창작학과로,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을 AI·소프트웨어전공으로, 안전관리전공은 안전관리학과로, 국방융합관리전공은 국방관리전공으로 개편 및 소속대학(학부) 변경이 진행되었다.

통합건강관리전공은 현대의학과 한의학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다양한 보완대체의학의 융합을 중심으로 통합적 치유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현대인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아줄 통합건강관리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졸업 후 진로로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거나 지도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산림치유지도사와, 보건위생에 영향을 미치는 위생사뿐만 아니라 대체요법사, 요가 및 명상교육 지도자, 웰빙 전문가 등이 있다.

회화·공예전공은 글로벌 예술문화를 이끌어갈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예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100세 시대를 맞아 중장년층의 예술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교과과정에 반영하였다는 점이다. 목공예, 전통 회화, 섬유 등 실용적이고 생활밀착적인 교과목들을 개설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새로운 기회는 물론이고 문화적 욕구 충족 및 심리적 해소, 정신의 풍요 또한 꼼꼼히 챙기고 있다.

국방기술전공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하는 미래형 국방과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다. 특별히 올해 신설된 국방융합학부에 편성, 군 특화 교육에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다. 국방기술학사과정은 정보보안·전자정보·기계공학·정보통신·항공우주공학 등 국방에 관련한 군 과학기술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서울사이버대의 캠퍼스 생활


서울사이버대는 서울 본교 캠퍼스와 전국 7개 지역 캠퍼스(분당, 인천, 인덕원, 춘천, 대구, 부산, 광주) 등 사이버대 중 전국 최다 오프라인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 재학생 누구나 이용 가능한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친목·게임·비즈니스·종교·자원봉사·외국어 등 다양한 동아리를 통해 인맥 관리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SCU 멘토링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호평을 받는 서울사이버대의 독보적인 프로그램이다. 재학생과 신입생, 편입생의 교류를 독려하며 대학생활 적응 및 만족도 증대, 선후배 간의 유대감 증진 및 인적 네트워크 형성, 전공 교과 학습에 요구되는 기초학습능력 향상, 온라인 학습 노하우 전수, 온·오프라인 만남 주도, 소속 조원들 간의 친분관계 유지, 진로 탐색 및 설계와 개인별 학습 로드맵 구축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커리어코칭센터’ SCU CC(Career coaching Center)는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전직 등 재학생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코치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다섯 개 단계별로 일대일 맞춤형 진로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까지 최적화된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학생맞춤 1년 4학기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선택형 맞춤학기란 졸업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입생은 3년,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 2.5년 중 자유롭게 자신의 졸업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학기(필수)에 방학기간인 6주 동안 집중학기(선택)를 더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조기졸업이 가능하다.

최첨단 아트 테크 스튜디오 활용


VX시스템이 구축된 최신 아트테크 스튜디오.
VX시스템이 구축된 최신 아트테크 스튜디오.
서울사이버대는 더 나은 온라인 교육환경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시스템(VX·Virtual eXperience)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하나의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 및 실시간 전송을 통해 학습자가 여러 각도의 영상 중 하나를 직접 손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울사이버대는 전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이러닝 서비스에 도입하게 되었다. 학습자는 드래그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직관적으로 즉시 원하는 각도의 영상 전환이 가능하며,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 없이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마음치유콜’ 서비스는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센터(센터장 특수심리치료학과장 옥정 교수)에서 서울사이버대 각 부처의 협조를 통해 실시하고 있는 독보적인 서비스다. 코로나19 시대 지역사회의 아동과 청소년, 부모를 포함한 삶의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참여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음치유콜’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편리하고 전화로 쉽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무역물류학과는 국내 대학에서는 최초로 무역과 물류를 통합한 최고의 교육과정인 ‘무역물류마스터’ 과정을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와 공동으로 개설해 무역 및 물류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산학 협동 모델을 개발했다. 수료자에게는 서울사이버대 총장 및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공동수여하는 수료증을 발급한다.

서울사이버대 하반기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7월 13일까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PC나 모바일을 통해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쉽게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에듀플러스#서울사이버대학교#군특성화 교육#국방융합학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