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野분열 노려 박근혜 사면? 용납못할 해석”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정치목적 아닌 국민통합 위한것”
野 “MB 사면은 통합에 도움 안되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서울성모병원에서 20일간 격리 치료를 받아오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9일 수감 중이던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돌아오고 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서울성모병원에서 20일간 격리 치료를 받아오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9일 수감 중이던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돌아오고 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청와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 결정이 야권 분열을 노린 정치적 목적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해석”이라고 일축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6일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우리 지지층 반발을 무릅쓰고 내린 결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번 사면 대상에서 빠져 청와대가 박 전 대통령과 ‘갈라치기’ 했다는 정치권의 주장에 대해서도 “이런 정치적 해석 자체가 불쾌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 통합의 문제”라며 청와대와 결을 맞췄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KBS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은)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며 “갑론을박이 벌어지면 이 결정의 가장 큰 이유인 국민 통합이 저해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전략기획본부장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도 MBN 인터뷰에서 “전략이나 전술의 문제라고 하기보다는 국가 전체 차원에서의 국민 통합의 문제”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는 대신 이 전 대통령이 제외된 것에 대해서는 공세를 이어갔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국민 통합을 위해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발표했다는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은 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냐”고 비판했다.

靑 “박근혜 사면, 지지층 반발 무릅쓰고 내린 결정”
野 “정치적 사면” 주장에 강한 반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결정에 대한 찬반 후폭풍이 거센 상황에서 청와대가 “보수 진영을 흔들기 위한 정치적 목적의 사면”이라는 보수야권의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청와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면 대상에서 제외된 것도 정치적인 판단과는 무관한 “상식에 근거한 결정”이라고 거듭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6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사면이 보수 진영을 분열시키기 위한 목적이란 주장에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면서 “용납할 수 없는 해석”이라고 했다. 차기 대선 3개월여 전 이뤄진 박 전 대통령 사면이 야권의 분열을 노린 것이라는 정치권 일각의 해석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것.

이 관계자는 “지금 사면 반대 국민청원에서도 볼 수 있듯 이번 사면은 오히려 우리 지지층 반발을 무릅쓰고 내린 대통령의 결단”이라면서 “오히려 가능성이라면 여권 분열 가능성이 더 크지만 대통령이 국민 통합만 고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면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두고 야권에서 모두 고령인 두 전직 대통령을 ‘갈라치기’ 했다는 비판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갈라치기란 정치적 해석 자체가 매우 불쾌한 일”이라며 “이 전 대통령이 더 고령이지만 두 사람의 수형 기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4년 9개월여 동안 수감된 박 전 대통령이 2년가량 되는 이 전 대통령보다 두 배 이상 수형 기간이 길었던 상황을 고려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

한 청와대 참모는 “국민 정서상 박 전 대통령에 비해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은 시기상조로 봤다”면서 “고령인 전직 대통령의 수감은 안타깝지만 사면은 국민이 위임한 권리인 만큼 국민 공감대가 형성돼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이 하루라도 빨리 국민에게 자신의 과오에 대해 솔직하게 사죄하길 바란다는 뜻도 거듭 밝혔다. “이번 사면이 생각의 차이나 찬반을 넘어 통합과 화합, 새 시대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실현되기 위해서라도 박 전 대통령의 사과가 뒤따라야 한다는 의미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박근혜 사면#정치적 사면#지지층 반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