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미크론 전파 속도, 델타 3배…“부스터샷땐 최대 80% 예방”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 오미크론 감염 하루만에 49명 늘어 227명… 부스터샷 Q & A
Q: 돌파감염에 백신 무용지물인가… A: 미접종자 감염위험이 2.3배 높아
Q: 돌파감염후 ‘슈퍼면역’ 된다던데… A: 단정 못해… 추가 모니터링 필요
Q: 예약없이 부스터샷 가능한가… A: 60세 이상 사전예약 필요없어

‘중환자 병상’ 추가 확보 공사 분주 21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광주=뉴시스
‘중환자 병상’ 추가 확보 공사 분주 21일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광주=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다. 아직은 델타 변이(약 98%) 비중이 압도적이다. 하지만 초기 확산 속도는 다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21일 0시 기준 오미크론 감염은 227명으로 전날에 비해 49명이나 늘었다. 1일 오후 첫 확진자가 나온 지 20일 만이다. 델타의 경우 4월 첫 감염 확인 후 227번째까지 60일이 걸렸다. 초기 상황만 보면 오미크론 확산 속도가 델타보다 3배가량 빠른 셈이다.

49명 중 33명은 지역사회 전파였다. 특히 전북 익산시와 광주에서 각각 20명, 9명이 나왔다. 변이 가능성이 높은 확진자가 50명이 넘고, 관련 시설이 어린이집 공공기관 식당 등이어서 감염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조만간 대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대비해야 한다”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기본으로, 백신 미접종자 수를 최소화하고 3차 접종(부스터샷)을 최대한 늘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해외에서는 오미크론에 대한 백신의 위중증 및 사망 예방 효과에 더해 부스터샷의 감염 예방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 결과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질의응답으로 정리했다.


―주변에 접종을 완료했는데 확진된 사람이 너무 많다. 돌파감염을 피할 수 없는데 백신을 굳이 맞을 필요가 있나.


“12월 12∼18일 발생한 12세 이상 확진자 중 72.6%가 접종 완료자다. 하지만 이는 성인 10명 중 9명 이상이 접종을 완료할 정도로 많아진 영향도 있다. 백신 효과가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기 때문에 앞으로 돌파감염 비율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래도 접종 완료자에 비해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이 2.3배 높다.”

―오미크론에는 백신 효과가 더 떨어지는 것 아닌가.

“맞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오미크론의 경우 백신을 맞았거나 이미 코로나19에 걸렸다 완치된 사람들도 재감염될 가능성이 다른 변이에 비해 높다. 그렇지만 감염자가 위중증으로 악화하거나 사망하는 비율을 낮추는 데는 여전히 백신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 국내외 대다수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이다.”

―돌파감염 후 ‘슈퍼 면역’이 된다고 하던데 굳이 부스터샷을 맞아야 하나.

“미국 오리건보건과학대(OHSU)의 연구 결과다. 돌파감염자의 혈액 샘플을 조사해 보니 일반적인 접종 완료자에 비해 항체의 양이 1000%(10배) 많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항체의 양이 10배라고 해서 감염 예방 효과가 10배 높아지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도 ‘돌파감염자의 경우 완치 후 재감염 위험도가 낮아질 것이라는 합리적 추론은 가능하지만 실제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지는 추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혹시 모를 중증 악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돌파감염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

―영국은 3차 접종 비율이 50%를 넘었는데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그만큼 강하다는 증거다. 20일 영국의 신규 확진자는 9만1743명이다. 11월 초 4만 명 수준의 2배가 넘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영국 런던의 신규 확진자 중 80%가 오미크론 감염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11월 초 하루 160∼170명이던 사망자는 최근 평균 110명대다. 백신 접종에 따른 위중증 및 사망 예방 효과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오미크론 확진자가 많다 보니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16일 영국 보건안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부스터샷의 오미크론 감염 예방 효과가 70∼75%로 분석됐다. 특히 21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은 영국 임피리얼칼리지 런던(ICL) 코로나19 연구진의 분석 결과를 인용해 부스터샷의 오미크론 감염 예방 효과가 적게는 55%에서 많게는 80%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김 교수는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연구들이어서 신뢰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그럼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덜 위험한 건가.

“아직은 단정 짓기 이르다. 국내 확진자 5명은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 결과 폐렴 소견이 확인돼 ‘중등증’ 환자로 분류됐다. 백신 미접종자이거나 효과가 떨어진 경우라면 치명적일 수 있다.”

―어린아이들에게 백신을 맞히기가 꺼려진다.


“최근 백신을 거의 맞지 않은 초등생(7∼12세) 중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11월 넷째 주(21∼27일) 이 연령대 인구 10만 명당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9.4명에 불과했는데, 지난주(12월 12∼18일)엔 22.1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접종이 진행 중인 중학생(13∼15세)의 경우 최근 완료율이 조금씩 높아지면서 유일하게 확진자 수가 감소했다. 감염자가 많아지면 위중증으로 악화하는 사례 역시 늘어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위중증으로 악화한 소아·청소년 환자 11명은 모두 미접종자다.”




―부스터샷 맞으려면 예약 없이 병원에 가면 되나.

“60세 이상의 경우 온라인 사전예약을 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병원 방문 전에 미리 전화로 물량이 있는지 물어보는 게 좋다. 각 의료기관에 늘 백신이 쌓여 있는 게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보건소에서 백신을 받아오기 때문이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광주=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오미크론 변이#부스터샷 오미크론#델타 3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