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ILO 새 여성 리더십, 내가 적임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국제노동기구 사무총장 도전 출사표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이 20일 이화여대 국제교육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이 20일 이화여대 국제교육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퇴임한 뒤 국제기구에 한국 고위직이 거의 없다. 국제노동기구(ILO)도 이제 노동 분야를 뛰어넘어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은 20일 ILO 사무총장 선거에 출사표를 낸 이유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2월 장관 퇴임 후 이화여대 명예석좌교수로 있는 강 전 장관을 학교에서 만났다. 강 전 장관이 퇴임 후 언론과 인터뷰한 건 처음이다.

187개 회원국을 둔 ILO는 유엔 산하에 있으면서 노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기구다. 강 전 장관은 “유엔 근무 시절 여성 지위 및 권리 향상에 핵심적인 문안을 많이 만들었다”며 “ILO 내부에도 이제 비유럽 지역 여성이 수장이 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많은데 제가 딱 맞는 프로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강 전 장관이 내년 3월 다른 4명의 후보를 제치고 당선될 경우 103년 ILO 역사상 아시아인-여성 최초 사무총장이 된다.

강 전 장관 입후보 소식에 노동계 일각에선 노동 문제를 직접 다뤄 본 경험이 없는 인물이라 의외란 반응이 나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어야 한다”고 반발했다. 강 전 장관은 “예상 못 했던 건 아니다”면서도 “대화를 통해 채워 나가야 할 부분”이라며 몸을 낮췄다.

강 전 장관은 18, 19일 각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찾아 지지를 얻어냈다. 강 전 장관은 최근 불법 집회 주도 혐의 등으로 구속된 민노총 위원장에 대해선 “안타깝다”며 “(110만 명 노동자를 대표하는 단체장인 만큼) 어느 정도 정상이 참작됐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다만 이날 민노총이 도로 점거 총파업을 벌인 것을 두곤 “방역수칙 등을 어기며 실정법을 위반한 건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 전 장관은 올해 2월 퇴임 당시 현 정부 내각의 유일한 원년 멤버였다. 임기 3년 7개월 만에 자리를 떠났다. 당시 상황에 대해 강 전 장관은 “분명히 (체력적, 정신적으로 지친) 그런 상황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북-미, 남북 정상회담 과정에서 호흡을 맞춘)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 국무장관은 지금도 ‘내가 장관 시절 가장 자주 소통한 게 한국의 강 장관’이란 말을 한다더라”면서 “요즘도 가끔 문자를 주고받는다”고 했다.

강 전 장관은 재임 시절 청와대가 외교부를 건너뛰고 주요 외교 사안을 직접 다룬다는 말이 나오며 ‘장관 패싱’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강 전 장관은 “외교안보 수장에 여자를 용납하지 않는 그런 시각들이 (정치권이나 언론 등에) 좀 있다”고 말했다. 강 전 장관은 과거 공개적으로 “여성이라 힘들다”는 심정을 밝힌 데 대해 “그냥 원래 고민거리가 무르익으면 그렇게 밝히는 스타일”이라고 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이민준 인턴기자 고려대 한국사학과 4학년
#강경화#국제노동기구 사무총장#도전 출사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