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女 모두 행복하게 사는 세상, 함께 만들어가요”

명민준 기자 입력 2021-09-01 03:00수정 2021-09-01 05:35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양성평등주간-여권통문의 날 맞아
대구시-경북도, 관련 행사 ‘풍성’
지난해 11월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여성UP엑스포에서 여성정책 테마관을 찾은 참가객들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여성정책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경북도가 양성평등주간(9월 1∼7일)과 여권통문의 날(9월 1일)을 맞아 관련 행사를 풍성히 마련했다. 양성평등주간은 2015년 양성평등기본법을 시행하면서 정부가 양성평등 이념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로 제정한 날이다. 여권통문의 날은 1898년 이뤄진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인권선언을 기리는 날이다.

대구시는 3, 4일 북구 엑스코(EXCO) 제2전시장(동관)에서 여성UP엑스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대구시가 2016년부터 시작했으며 전국에서 유일한 여성정책박람회다. 올해 6회째를 맞은 행사는 ‘더하는 평등, 더 나은 일상’(Woman UP, JUMP UP Daegu)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110개 기관이 300개 부스를 마련해 여성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3일 오전 11시 양성평등주간 및 여권통문의 날 기념식을 통해 행사 시작을 알린다. 여성정책 전시회와 일자리박람회, 창업 공모전 등 크게 3가지로 행사를 꾸렸다.

여성정책 테마관에서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다양한 정책을 체험 방식으로 소개한다. 대구 지역 내 설치된 여성 안심 귀갓길에서 음성인식 폐쇄회로(CC)TV와 화장실 내 쌍방향 소통비상벨 등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여성 관련 정책 변천사와 주요 개선 사례 등을 살펴보면서 평소 생각해온 양성평등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여성행복 일자리박람회에서는 여성 구직자에게 취업상담을 해주면서 면접 기회까지 준다. 현장면접장에 재단법인 대구행복한학교재단과 ㈜리서치코리아 등 20개 업체가 참여해 요양보호사와 방과후 강사, 조사원 등 106명을 모집한다. 쿠팡풀필먼트유한회사와 사회적기업 두꺼비학교협동조합 등 9개 업체는 화상면접을 통해 디자이너와 광고기획자, 물류서비스업자 등 모두 75명을 고용할 예정이다. 증명사진 촬영과 이미지 메이킹, 성격유형검사 등도 마련해 여성 구직자들의 발길을 붙잡을 계획이다.

주요기사
올해 처음 진행하는 대구여성 창업스타전도 눈여겨볼 만하다. 대구시는 6월부터 지역 여성들의 우수창업 아이템을 공모해 모두 79건을 접수했고 이 가운데 14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99% 이상 밀봉이 가능한 폐생리대 스마트 밀봉처리기와 사물인터넷(IoT) 감각 센서 활용 가구, 폐플라스틱 재활용 벽돌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대구시는 최종 7개 팀을 뽑아 창업지원금과 컨설팅 교육 등 혜택을 줄 예정이다. 3일 오후 2시 행사장에서 시상식과 대상작 아이디어 발표회를 연다. 이날 공간크리에이터 이지영 대표가 진행하는 창업성공특강도 함께 진행한다.

행사 이틀째인 4일에도 세계전통혼례복 패션쇼와 여성행복토론회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여성UP엑스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여성들이 자신감을 찾고 취업 의지를 고취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남녀가 모두 행복하고 평등한 대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경북도도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도는 올 한 해 여성인권 발전에 기여한 9명을 선정해 경상북도 여성상을 수여한다. 이정옥 포항여성예술인연합회 초대회장이 올해의 경북 여성에 선정됐다.

3일에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이 자체 유튜브 채널에서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오전 10시에 진행하는 공감콘서트 양성평등 고(go), 고(高)!는 직장 내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도내 기업가와 관련 전문가들을 패널로 초청해 성공 사례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오후 2시에 진행하는 양성평등 쑥!쑥! 포럼에는 경제 문화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역 내 양성평등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진단하는 시간을 갖는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대구시#경북도#양성평등주간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