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지원금, 年매출 10억까지 지급 추진… 총규모 12조+α 될듯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홍남기 ‘지원 확대’ 국회서 밝혀… 기재부, 당정청협의서 12조 제시
민주당은 “규모 확대해야” 요구… 당내 “적어도 20조는 돼야” 의견
정부, 내달초 추경안 국회 제출… 통과 즉시 4차지원금 집행 방침
자영업 손실보상안도 4월 제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 추경 등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고 이르면 3월 중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 추경 등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고 이르면 3월 중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대상을 ‘연매출 10억 원 이하인 자영업자’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4차 지원금 규모를 12조 원으로 제시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20조 원 이상은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정 간 조율 과정에서 재난지원금이 ‘12조 원+α’ 규모로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 연매출 4억 원→10억 원 상향 검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연매출) 4억 원이 넘더라도 고통받는 계층을 (4차 지원 대상에) 추가로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2, 3차 소상공인 대상 재난지원금의 경우 연매출이 4억 원 이하인 자영업자(일반업종)에게 줬는데 이 연매출 기준을 높여 지원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3월 초 국회에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통과되는 대로 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이르면 3월 중 4차 지원금이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연매출 기준을 얼마나 늘릴 것인지에 대해선 “10억 원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여당에서 지원해야 할 대상으로 거론한 노점상, 플랫폼 노동자, 신규 상인 등과 관련해선 “사각지대를 어디까지 커버할지는 면밀하게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보편적 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할지에 대해 홍 부총리는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전 국민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말해 반대 의견을 고수했다.

홍 부총리는 4차 지원금을 포함한 추경 규모에 대해선 “검토 중이라 (지금) 답변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여당 내에서 최대 30조 원까지 검토한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추측 보도가 심한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기재부는 14일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4차 지원금 규모를 12조 원으로 제시했다. 반면 민주당은 지원금 규모를 확대하자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에서는 지원 액수를 늘리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려면 적어도 20조 원 이상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올해 (국가채무비율이) 대략 52, 53%까지 늘어날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다”면서 4차 재난지원금을 포함해 확장재정을 이어갈 것을 시사했다. 올해 본예산 기준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7.8%이고, 국가채무는 956조 원이다.

○ 자영업 손실보상법안 이르면 4월 나온다

정부는 4차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자영업자 손실보상 법제화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4월까지 제출할 방침이다. 이날 여당 의원이 “손실보상 법제화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지적하자 홍 부총리는 “(관련) 연구용역에 착수했는데 통상 6개월 걸리던 걸 3월 안에 나오도록 독려하고 있다”며 “정부 태스크포스(TF)에서도 대상과 기준을 어떻게 할지 토론하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법률 검토 결과 피해 지원으로 하면 더 탄력적으로 폭넓게 지원할 수 있는데 손실 보상으로 할 경우 손실이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으면 보상이 안 된다는 견해도 있었다”며 “그 부분을 더 짚어보겠다”고 설명했다. 손실 보상보다 피해 지원 방식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홍 부총리는 “상당히 관심이 많은 사안이고 해서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3월 말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서 빠르면 4월에 관련 법안을 제출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세종=주애진 jaj@donga.com / 최혜령 기자
#4차지원금#총규모 12조+α#홍남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