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연속 흑자 인천도시공사, 주거복지 서비스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655억원 최대 당기 순이익 성과
주거문제 해결 의지 담아 CI 교체
전세-임대주택 등 빠른행정 서비스
수요자 맞춤 사회공헌에도 집중

인천도시공사가 지난해 9월 미추홀구 주안5동에 설치한 ‘주염골마을 생기 있는 동네 감동 프로젝트 5호 사업’.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곳에 인조잔디와 파라솔, 벤치, 운동기구를 설치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인천도시공사 제공
인천도시공사가 지난해 9월 미추홀구 주안5동에 설치한 ‘주염골마을 생기 있는 동네 감동 프로젝트 5호 사업’.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곳에 인조잔디와 파라솔, 벤치, 운동기구를 설치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인천도시공사 제공

인천도시공사는 2020년도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서 ‘가’ 등급을 받았다. 공사, 공단을 대상으로 평가한 인천시 평가에서도 ‘A’ 등급에 올랐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 연속 흑자경영과 655억 원의 최대 당기 순이익이 최고 평가의 밑거름이 됐다.

서구 검단신도시의 토지 매각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송도국제도시에 팔리지 않았던 외국인 임대아파트의 일반 분양이 성공하면서 최대의 당기 순이익을 냈다.

인천도시공사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새 도약을 위한 기업이미지(CI·사진)를 교체했다. 공사는 ‘I(incheon·인천)’와 ‘H(housing·주택)의 결합어로 살고 싶은 인천, 행복과 화합을 만들어가자는 의미로 CI를 바꿨다. ‘주택(Housing)’을 명시해 살고 싶은 주거지 조성과 주거복지를 목표로 개발 사업과 함께 사업 분야를 강화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살고 싶은 인천, 행복과 화합을 만들어가는 공사의 시대적 사명을 내포한다.

공사는 올해 임대주택과 전세임대주택 등 주거복지에 대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주거복지처가 청사에서 독립해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인천시민에게 제공한다. 남동구 만수동 청사와 5분 거리에 별도의 공간을 확보했다. 주거복지처는 임대주택과 임대상가의 입주자 결정 및 임대보증금, 임대료, 임차인 국민주택기금 융자관리 업무, 융자 세대 대환 처리 업무 등 다양한 민원 업무를 맡고 있다.

수요자 눈높이를 고려한 다양한 맞춤형 사회 공헌 사업도 주요 사업이다. 희망의 집수리, 무료급식소 운영 등 사회적 약자 지원사업에 3억 원을 지원한다. 청소년들이 쉽게 책을 접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꿈의 책방’ 8, 9호점도 올해 문을 연다. 사회적 기업 공공구매 상담과 저소득 학생 장학금 지원 사업도 펼친다.

주거취약지역 경관 개선, 지역아동 문화체험이 주요 사회공헌 사업이다. 2016년 1억8000만 원이던 사회공헌사업 예산은 2017년 2억1000만 원, 2018년 2억5000만 원, 2019년 2억8000만 원, 지난해 4억4000만 원에서 올해 6억 원으로 늘었다.

아울러 조직의 효율성을 위해 기존 검단사업단을 신도시사업단으로 바꿔 검단신도시 인허가와 보상업무를 하도록 한다. 십정송림사업단을 신설해 부평구 십정2구역과 동구 송림초교 주변 구역이 제때 준공(2022년 4월 목표)하도록 지원한다. 신규 사업과 비수익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리츠 사업 활성화를 위해 AMC사업단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승우 인천도시공사 사장은 “주택 문제에 대한 공공의 시대적 사명이 커지는 상황에서 인천의 주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CI에 담아냈다”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인천도시공사#주거복지 서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