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걱정 없었는데… 앞으로 다시 장마철 걱정”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주보 주민들, 환경부 항의방문
해체 결정 나머지 지자체들도 “농업용수 공급대책 등 선행돼야”
한국당 “국가 파괴 행위” 반발… 환경단체 “자연성 회복” 환영

22일 오후 공주보 철거 반대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금강 공주보 철거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낭독한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세종=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22일 오후 공주보 철거 반대투쟁위원회 회원들이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금강 공주보 철거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낭독한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세종=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금강과 영산강 보에 대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 제안에 유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부작용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지만 원칙적으로는 찬성했다. 하지만 충남 공주에서는 지역민들이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해 적극 반대에 나서 지자체와는 확연한 온도차를 드러냈다.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방침에 대해 “국가 파괴 행위”라고 반발하며 즉각 ‘보해체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공주시는 22일 공주보 부분 해체 방침에 대한 입장문에서 보완 대책을 촉구했지만 대체적으로 수용하는 분위기였다. 시는 “시에서 건의한 공도교(보 위의 도로)를 유지하고 백제문화제 등 지역 문화행사, 지하수 문제 등에 대한 우려 해소 방안을 지역과 함께 마련하기로 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주지역 1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공주보 철거 반대투쟁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 환경부를 항의 방문해 부분 해체 반대 입장을 밝혔다. 투쟁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공주보는 공주와 인근 예당저수지(예산) 농업용수의 젖줄이고 공주지역 금강 남북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인 데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공산성 등을 아름답게 하는 경관자원이다. 공주보 해체 철거에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투쟁위 관계자는 “농민뿐 아니라 일반 시민도 보 철거로 강바닥이 드러나 도심 경관이 훼손되고 축제 개최가 어려워지는 데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종보 완전 해체 방침을 전해 들은 이춘희 세종시장은 “보를 철거하면 수질이 개선되고 생태계가 복원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며 “하지만 금강 수위가 낮아지므로 신도심 호수공원과 제천, 방축천 등에 대한 물 공급 대책을 마련한 뒤 해체를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정현 충남 부여군수는 백제보 상시 개방 방안에 대해 “금강 수생생태계를 포함한 환경문제를 보면 보 철거나 상시 개방에 공감한다. 하지만 백제보 인근 지역의 많은 농경지와 시설하우스가 백제보를 이용해 농업용수를 확보하는 만큼 국비 지원을 통한 농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 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죽산보 해체 결정에 대해 전남 나주시 다시면 농민 임종기 씨(80)는 “보가 생기고 홍수 걱정이 사라졌는데 앞으로 장마철이 걱정”이라고 했다. 600년 전통의 영산포 홍어의 거리 상인들은 “보 설치 이후 영산강 수위가 높아져 크게 늘었던 황토돛배 관광객이 최근 보 개방으로 줄었는데 철거를 하면 더욱 문제”라고 걱정했다.

환경단체들은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제안을 환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금강, 영산강 보 해체 발표는 자연성 회복의 출발점’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이번 발표를 ‘물은 흘러야 한다는 상식의 회복’으로 평가한다”며 “4대강 보의 경제성이 없음을 다시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공주=지명훈 mhjee@donga.com / 나주=이형주 기자
#4대강 보 해체#공주보 주민들#농업용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