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1만 명 돌파… 기업의 자금 관리 돕는 ‘스타 CMS’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기업들의 효율적 자금 관리를 돕는 ‘자금 관리 시스템(Cash Management System)’의 새로운 플랫폼인 ‘스타(star) CMS’를 올해 6월 말 새로 내놨다. 스타 CMS는 기업 고객의 국내 및 글로벌 자금 관리를 통합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스타 CMS는 KB국민은행의 기업 인터넷뱅킹에만 가입돼 있어도 CMS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큰 특징이다.

기존 CMS는 기업 고객의 명의로 된 다른 은행 계좌를 통합 조회하고 법인카드 관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서비스 이용료를 월정액으로 내야 했다. 또 기업 자금의 대량 이체나 가입 은행 이외의 다른 은행으로 급여 이체를 하면 수수료가 발생한다. 하지만 스타 CMS는 이 같은 수수료를 모두 무료로 바꾼 것이다.

스타 CMS는 기업 고객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새로 내놓은 지 2개월 만인 8월 말 가입자 1만 명을 넘어섰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기업 고객만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는 이례적으로 빠른 가입 속도”라고 전했다.

CMS는 기업들의 효율적 자금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서비스다. CMS를 통해 기업들은 한 은행에만 접속해도 개별 은행에 있는 법인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또 직원들의 월급을 여러 은행 계좌에 한꺼번에 보내거나 거래처 대금 지급, 해외 지사가 보유한 계좌의 자금 관리 등도 할 수 있다.

CMS 상품은 다른 은행 이체 때 수수료 등을 청구하기 때문에 기업 고객의 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스타 CMS는 주요 기능들의 수수료를 무료로 했다. 또 복잡한 메뉴를 하나로 통합하고 하나의 화면을 통해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 화면을 개편했다. 기존 CMS 상품은 직원이 직접 방문해 설치한 뒤에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스타 CMS는 웹 기반이기 때문에 가입 후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글로벌 자금 관리의 경우 해외 지사 자금에 대한 이체 지시와 통제는 물론이고 KB국민은행의 해외 점포와 고객이 거래하는 해외 현지 은행의 정보까지 한 화면에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은행 계좌 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본사 담당자들이 해외지사의 자금까지 제대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됐다.

국민은행은 CMS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 고객을 위한 전문 상담 체계도 마련했다. 이들은 서비스 운영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빠르고 수준 높은 업무 응대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CMS를 처음 접하는 기업 고객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8월 말까지 스타 CMS를 가입한 고객 중 CMS를 처음 이용한 신규 고객의 비율은 61.8%로 기존에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보다 더 많다.

스타 CMS는 모바일로도 실시간 접속할 수 있다. 또 개인 사업자는 ‘스타기업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사무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 부가 서비스로 요식업 사업자를 위한 배달 앱 리뷰 통합관리와 스마트장부, 상권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국민은행의 젊은 직원 4명으로 구성된 ‘ACE’ 조직이 만들었다. 민첩하고(Agile) 업무 중심이며(Centric) 효율적(Efficient) 성과를 내기 위해 직급, 연령에 관계없이 개별 프로젝트별로 운영되는 태스크포스(TF) 같은 조직이다. 리더인 고현진 과장은 “스타 CMS가 디지털화된 기업 고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혔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money&life#머니앤라이프#경제#kb국민은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