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계절에 상관없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미세먼지는 각종 중금속과 납 등 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체내 중금속 축적의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몸속으로 들어온 유해물질을 효율적으로 배출시켜주는 디톡스 식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중 클로렐라는 ‘자연해독제’라고 불릴 만큼 체내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졌다.
클로렐라는 필수 아미노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 60여 가지 영양성분을 골고루 함유해 우수한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엽록소를 함유한 식물로 알려진 시금치보다 무려 15배 이상 많은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다. 이처럼 풍부한 엽록소는 유해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강력한 해독제 역할을 한다. 실제로 한양대 식품영양학과와 한국임상시험센터 연구팀이 클로렐라를 먹인 쥐와 그렇지 않은 쥐를 관찰한 결과 클로렐라를 먹인 실험군에서 체내 다이옥신, 카드뮴 등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클로렐라의 또 다른 효능은 면역력 증진이다. 식물임에도 불구하고 콩보다 많은 단백질을 함유한 고단백식품으로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우주인 식품으로도 연구했다. 클로렐라의 풍부한 단백질은 몸 속 면역군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2010년 클로렐라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 지정한 바 있다. 또 클로렐라에 함유돼 있는 성장인자(CGF)는 성장 촉진, 면역력 향상과 항균력 증강, 세포재생 등의 효과가 있다.
항산화란 우리 몸에서 과다하게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하는 것을 뜻한다. 활성산소는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세포의 재생을 막아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젊음과 연관되는 항산화 효과도 클로렐라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능 중 하나다. 클로렐라에는 항산화 작용을 위한 다양한 비타민과 엽록소, 루테인 등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대상웰라이프, 국내 클로렐라 시장 선도
클로렐라는 건강한 식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만큼 최근엔 클로렐라를 원료로 한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상웰라이프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클로렐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1990년대 초부터 오랜 연구개발 끝에 국내 최초로 클로렐라 배양법을 자체 기술로 개발해 특허를 따냈다.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는 옥내 배양방식, 무균 순수배양법은 균일한 품질의 클로렐라 생산을 가능케 했다. 특히 대표 제품인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클로렐라에 종합 비타민 기능을 더한 것으로 클로렐라 성분 100%에 20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 엽록소, 단백질, 섬유소 등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식품업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몽드셀렉션에서 건강기능 식품 부문(Diet&health product) 금상을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수상했다. 몽드셀렉션은 50여 년 동안 각 부분에 걸쳐 우수한 제품을 선정하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 주류·식품 품평회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