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평만 20여명 ‘난산’… 발표 당일 막판까지 오락가락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靑비서실장 교체]
46일 걸린 ‘포스트 김기춘’ 인선
현경대 한광옥 한덕수 권영세… 쇄신부담-고사說 겹치며 구인난

난산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교체 가능성을 내비친 뒤 후임 인선을 발표하기까지 꼬박 46일이 걸렸다. 김 전 실장의 사의 수용을 발표한 17일 이후로 따져도 열흘 만의 인선이었다. 박 대통령을 대신해 당정청을 실질적으로 관리해 온 김 전 실장의 후임을 찾기가 그만큼 어려웠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이 비서실장 인선을 미루면서 그동안 하마평에 오른 후보만 20여 명에 달했다. 초기에는 김 전 실장처럼 업무 장악력이 뛰어나고 정치권과 소통이 가능한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유력하게 부상했다. 하지만 김 전 실장과 함께 박 대통령의 원로 자문그룹인 ‘7인회’ 멤버라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지지율이 추락하면서 ‘쇄신 카드’로 꺼낸 이완구 국무총리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흠집’이 난 것도 비서실장 인선을 꼬이게 만들었다. 야당은 물론이고 여당 내부에서도 쇄신 인사 요구가 거세지면서 박 대통령을 압박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때문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인 한덕수 전 한국무역협회장 등이 새롭게 부상했다. ‘통합형 인사’로 야당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권영세 주중국 대사의 교체 사실이 12일 알려지면서 권 대사가 후임 실장에 임명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하마평만 무성한 가운데 박 대통령은 25일 비서실장 공백 상태에서 취임 2주년을 맞았다. 김 전 실장의 사표는 전날 수리됐다. 인선이 난항을 겪자 여권에선 이명재 대통령민정특보와 한 전 무역협회장 등의 고사설이 흘러나왔다. 결국 박 대통령이 구인난에 빠졌다는 얘기였다. 이 때문에 비서실장 인선 발표가 박 대통령의 중동 순방 이후로 늦춰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돌았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3월 1일 순방 출국 전에 비서실장 인선 발표를 하기로 했다. 후보군을 이병기 국가정보원장과 현명관 한국마사회장 등으로 압축한 뒤 막판 고심에 들어갔다. 이들은 모두 박 대통령을 도운 ‘원조 친박(친박근혜)’이다. 27일 오전 현 마사회장이 급부상한다는 소문이 돌았다. 일부 언론은 이를 단정적으로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최종적으로 이 국정원장을 선택했다. 현 마사회장 유력설이 돌자 여권 일각에선 그의 임명을 우려하는 보고가 청와대로 긴급히 전달됐다고 한다. 비서실장 발표 직전까지 인선이 요동친 것이다. 현 정부 초대 비서실장 인선 과정에서도 내정된 후보가 발표 직전에 허태열 비서실장으로 바뀌기도 했다.

이재명 egija@donga.com·고성호 기자
#난산#포스트 김기춘#박근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