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동아일보] 전 세계 공용 샌드위치 조립설명서~ 팡 바냐

우먼동아일보 입력 2014-04-18 13:51수정 2014-04-18 17:1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teady Menu
샌드위치처럼 빵과 빵 사이에 고기나 치즈 등을 끼워 먹는 요리는 2천 년 전 로마에서부터 시작돼 프랑스, 독일, 아랍 등에서도 그 역사를 찾을 수 있다. 샌드위치란 이름은 영국의 샌드위치 지방을 다스렸던 존 몬터규 백작이 먹기 시작하면서 붙여졌다. 샌드위치가의 4대 백작 존 몬터규가 카드 게임에 열중하느라 식사 시간도 아끼려고 얇게 썬 빵 두 쪽 사이에 로스트비프를 끼워 먹기 시작한 것. 나라별 대표 샌드위치 제대로 만드는 비법을 알아보았다.
팡 바냐
프랑스 남부 나스의 명물인 샐러드 샌드위치
팡 바냐는 ‘올리브오일에 적신 빵’이란 의미다. 보통 샌드위치는 만들 때 재료의 수분이 빵에 스며들지 않도록 주의하는데, 팡 바냐는 올리브오일과 식초, 토마토의 수분이 빵에 스며들어야 맛있다.


Ingredients
포카치아·달걀 1개씩, 마늘 ½쪽,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얇게 채썬 적양파·얇게 채썬 셀러리 5g씩, 방울토마토 2개, 얇게 채썬 색색의 파프리카 8g, 꼬투리 강낭콩 6g, 참치 통조림 10g, 비네그레트소스 15g, 소금·검은 후춧가루 약간씩, 상추 적당량, 블랙 올리브 3개

How to make
1 포카치아는 위아래로 2등분한 뒤 자른 면에 마늘을 문질러 향을 내고 올리브오일을 바른다.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2 방울토마토, 적양파, 셀러리, 파프리카, 꼬투리 강낭콩, 참치를 비네그레트소스와 섞는다.
3 달걀은 삶아 반으로 자른 뒤 소금과 검은 후춧가루를 뿌린다.
4 빵에 상추를 올리고 ②와 삶은 달걀, 블랙 올리브를 순서대로 올린 뒤 포카치아 나머지 한쪽으로 덮는다.


샌드위치 어떻게 조립해야 하나
샌드위치의 원조 영국을 비롯해 프랑스,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 9개국의 25가지 샌드위치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계절별로 응용한 샌드위치와 재료에 대한 정보 등도 알차게 들어있다. GreenHome.

관련기사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제공&참고도서·샌드위치, 어떻게 조립해야 하나?(GreenHome)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