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rative Report]두번 바뀐 계절… 더불어 행복하다며 훌쩍 큰 아이들

  • Array
  • 입력 2013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1]자폐성장애가 있는 유승석 군(10·왼쪽)은 친구들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했다. 쌍둥이 형 승헌 군(10·오른쪽)도 쭈뼛쭈뼛거렸다. [2]3개월이 지났지만 승석이는 총을 자꾸 반대쪽 어깨에 메고 승헌이는 줄을 맞출 줄 몰랐다. 사냥꾼 역할을 해낼지 의문이었다. [3]다시 4개월 뒤 형제는 이제 친구들의 손을 꼭 잡고 다닌다. 제법 사냥꾼 의상이 어울릴 정도가 됐다. 서울발레시어터 제공
[1]자폐성장애가 있는 유승석 군(10·왼쪽)은 친구들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했다. 쌍둥이 형 승헌 군(10·오른쪽)도 쭈뼛쭈뼛거렸다. [2]3개월이 지났지만 승석이는 총을 자꾸 반대쪽 어깨에 메고 승헌이는 줄을 맞출 줄 몰랐다. 사냥꾼 역할을 해낼지 의문이었다. [3]다시 4개월 뒤 형제는 이제 친구들의 손을 꼭 잡고 다닌다. 제법 사냥꾼 의상이 어울릴 정도가 됐다. 서울발레시어터 제공
《 “쉬 마려워요.” “배 아파요.” “화장실 가고 싶어요.” 이보다 더 막무가내일 수 없다.
시도 때도 없이 바닥에 벌러덩 누워버렸다. 화장실에 한번 들어가면 나올 생각을 하지 않았다. 울고불고 어르고 달래고, 전쟁터나 마찬가지였다. 무덥던 7월의 어느 토요일 오후 경기 과천시민회관 발레연습실. 에어컨 바람은 서늘했다. 그러나 지켜보기만 하는데도 내 이마에는 어느새 진땀이 흘러내렸다. 》  

나는 7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동안 거의 매주 토요일을 반납하고 연습실을 찾았다. ‘더불어 행복한 발레단’이 4월 말부터 토요일마다 서울발레시어터 교사들과 함께 ‘피터와 늑대’ 공연을 준비 중이었다. 어린이 단원들은 서울발레시어터가 오디션을 통해 뽑았다.

○ 여름… 앞길이 보이지 않다

당연히 오합지졸이었다. 단원들이 두 그룹으로 나뉘어 있었다. 장애아 9명과 비장애아 10명이다. ‘비장애아들로만 연습을 해도 벅찰 텐데…’라는 말이 입속을 맴돌았다. ‘계속 지켜봐야 하나’ 의문이 뒤를 이었다.

자폐성장애가 있는 쌍둥이 형제 유승헌, 승석 군(10)은 수업이 시작되기만 하면 배가 아프다고 했다. 큰 소리나 스피커 소리에 민감해 집중하기도 어려웠다. 다운증후군을 안고 있는 정예림 양(11)과 이예린 양(12)은 화장실에 들어가면 나오질 않았다. 연습하다 짜증이 나면 갑자기 울면서 바닥에 주저앉기 일쑤였다. 역시 다운증후군을 가진 이승민 양(9)은 엄마를 붙들고 “집에 가고 싶다. 안아 달라”고 떼를 썼다.

지적장애가 있는 김채민 양(9)은 발레리나가 꿈이다. 기분이 좋으면 뛰어다니는 버릇이 있다. 수업 첫날엔 계속 웃으면서 내내 뛰어다녀 교사를 당황스럽게 했다. 왼손 오른손이 헷갈리는 아이들을 위해 왼쪽 손목에 묶어준 붉은 띠도 병적으로 싫어했다. 왼쪽 가슴에 붙인 명찰도 계속 잡아뗐다.

김인희 서울발레시어터 단장과 교사 최경아 씨는 결단을 내렸다. 연습실에 ‘생각하는 의자’를 설치하고 칭찬 스티커 제도를 만들었다. 수업이 끝나면 본인이 잘했다고 손드는 아이들에게 칭찬 스티커를 나눠줬다. 칭찬 스티커 20개를 모으면 학용품을 줬다. 수업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으면 연습실 구석에 갖다놓은 생각하는 의자에 앉아있게 했다.

“예린이는 꽃이에요”라고 말하는 딸바보 엄마 김옥분 씨와 승민 엄마 도주희 씨는 입술을 깨물었다. 항상 예쁘다, 예쁘다 했던 딸이 고집을 부려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 걸 알고 “말을 안 들으면 맘껏 혼내 달라”고 요청했다.

발레를 마음껏 배우고 싶었던 비장애아들은 입술을 비죽였다. 한 비장애아 엄마는 “의욕 넘치는 딸이 동작을 자꾸 까먹는 장애아들 때문에 생각보다 발레를 못 배운다며 속상해 하더라”고 말했다.

비장애아들이 쓴 일기장에는 불만이 묻어났다. 7월 27일 일기의 한 토막.

‘장애 친구들과 어울려 하긴 어려웠다. 왜냐하면 선생님이 지도를 잘해도 말씀을 안 듣는 친구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음 주부터는 내가 선생님 말씀을 안 듣는 친구들에게 이렇게 해야 한다고 알려줄 거다. 오늘은 장애 친구들 때문에 많이 힘들었는데 다음 주는 적응을 잘할 수 있겠지?’

▶영상 보기
“20분 공연을 위해”…장애아와 비장애아의 ‘200일 발레여행’


○ 가을… 차츰 행복을 알아가다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에.”

무더위가 누그러들고 제법 선선해진 9월 14일. 내 취재수첩에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적혀 있다. 이날 쉬는 시간에 장애아와 비장애아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아 손뼉치기를 하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이런 모습은 처음이었다. 여름엔 서로 손을 잡는 것조차 서먹해했다. 맏언니인 김혜원 양(13)이 박미혜 양(11) 승민 예림을 비롯한 장애 여자아이들과 친하게 지내려고 나섰다.

청각장애가 있는 김하린 양(8)은 초반엔 매우 내성적이었지만 이제 친구들이 노는 곳에는 어김없이 끼어 있을 정도로 바뀌었다. ‘동동 동대문을 열어라’ 놀이를 하며 함께 뛰어다니기도 했다. 힘들다며 바닥에 주저앉은 아이들을 달래는 것도 또래 친구들이 더 잘하게 됐다.

수업도 차츰 안정됐다.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한 명씩 짝을 지어 손을 잡고 박자에 맞춰 뛰는 동작도 제법 나아졌다. 지금까지는 늘 엇박자가 났었다. 수업 중에 화장실을 가고 싶다는 아이도 점점 줄어들었다.

승민도 교사 품에서 나와 발레 동작을 따라하기 시작했다. 아기새를 닮은 승민은 조그만 체구에 어울리지 않게 해장국을 좋아한다. 가을이 되자 수업이 끝난 뒤 발레단 친구들과 함께 해장국을 먹으러 가는 여유까지 생겼다.

오른 다리를 올리면 오른손이 같이 올라가던 박찬희 군(13)은 주인공 ‘피터’로 낙점됐다. 지적장애가 있는 찬희는 새하얀 얼굴에 머리는 조그맣고 팔다리는 가늘다. 목은 기린처럼 길다. 그래도 적극적 성향이어서 항상 웃으며 뛰어다닌다. 주인공으로 정해진 뒤 찬희는 이렇게 말했다. “그럼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잘할 수 있어요!”

서로 친해지다 보니 좋아하는 감정도 싹텄다. 찬희는 피터의 할아버지 역을 맡은 맏언니 혜원을 좋아하는 눈치를 보였다. 한쪽에서는 항상 그윽한 눈빛으로 찬희를 바라보는 아이가 있었다. 예린이다. 찬희를 좋아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삼각관계였다.

잘생긴 승헌, 승석은 말수가 적지만 인기가 많았다. 승헌은 낯을 가리지 않았다. 유난히 활발하고 눈이 큰 미혜와 잘 어울렸다. 동생 승석은 여자아이들이 다가오면 부끄러운 듯 도망 다녔다.

형제의 엄마 권미라 씨는 “이제 아이들이 투정부리지 않고 2시간 동안 묵묵히 지하철을 타고 온다. 비장애아들이랑 함께 노는 걸 보니 사교성이 생겼고 무엇보다 발레 수업을 통해 인내심이 부쩍 늘었다”며 미소 지었다.

이때쯤 비장애아들의 생각에도 변화가 일었다. 비장애아 최선아 양(10)의 엄마 김정순 씨는 “‘더불어 발레단’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곳이고 배려심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라 선아가 행복을 느꼈다”고 귀띔했다.

비장애아들의 일기장에 이런 구절이 등장했다.

‘이 작품의 중심인 피터(찬희)는 참 명랑한 아이인 것 같다…. 승헌이와 승석이가 웃을 때 나도 행복하다. 나는 이런 생각을 가끔 한다. 두고 보면 장애 친구들은 우리와 다를 것이 없다고 말이다.’

○ 우린 친구…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11월 9일 처음 무대의상을 입은 날. 아이들은 깃털 옷을 입은 ‘댄싱 퀸’을 봤다. 아기 새 역의 승민이 춤을 춘 것이다. 의상이 마음에 들었는지, 마음이 들떠서인지 이유는 알 수 없다. “난 달콤한 아이스크림 넌 녹아내릴걸. 상큼한 아이스크림∼.” 현아의 ‘아이스크림’ 노래를 부르며 조그만 엉덩이를 살랑살랑 흔들곤 두 팔을 휘젓고 개다리춤을 췄다. 모두 깜짝 놀라 빵 터졌다.

16일부터는 의상을 입고 연습했다. 사냥꾼 역의 승석은 아직도 줄을 맞추는 데 서툴렀고 예림은 박자를 못 맞췄다. 막내 사냥꾼 이수민 양(8)은 이런 오빠, 언니의 손을 양손에 꼭 잡고 챙겼다.

11월에 접어들자 주인공 찬희는 일기장에 공연에 대한 부담을 털어놨다. 공연을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친구들과 헤어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까지 적었다.

‘마음이 조마조마했다. 내 동작이 잘된 건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 공연이 끝나면 선생님도 친구들도 보고 싶을 것이다. 자주 전화할 수 있을까.’

공연을 앞두고 학부모들 역시 잔뜩 긴장하고 있는 기색이 역력했다. 엄마들은 여태까지 발레 수업을 본 적이 없다. 아이들이 집중을 못할까봐 수업을 참관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엄마들은 12월에 아이들을 데리고 천안으로 1박 2일 캠프를 떠나기로 할 정도로 친해졌다.

교사 최경아 씨는 “우리 공연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기보단 아이들이 함께 연습해온 경험 그 자체로 생각해 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장애아든 비장애아든 사랑으로 대해주고 배려하고 규칙을 정한 뒤 따르게 하면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뜻이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20분
공연을 위한 200일 발레여행’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20분 공연을 위한 200일 발레여행’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비장애아 김세연 양(10)의 엄마 설미선 씨와 찬희 엄마 김현래 씨는 입을 모아 말했다. “아이들에게 비장애아, 장애아를 나누고 편견을 갖게 하는 건 어른들이다. 아이들은 누가 장애아이고 비장애아인지 관심도 없다.”

내 눈에는 20분 공연을 위해 200일 동안 힘들어도 끝까지 함께한 아이들 모두가 천사 같다. 4개월간 남자친구를 제대로 만나지 못한 안타까움은 이 아이들 앞에만 서면 눈 녹듯 사라진다.

그나저나 이 천사들, 공연을 잘해낼 수 있을까.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피터와 늑대’ 공연은 30일 오후 3시 과천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열린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화보 보기
‘더불어 행복한 발레단’ 아이들

#발레#자폐성 장애#장애아#피터와 늑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