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튀는 록사운드…빠른 랩… 歌王 조용필의 반격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2일 22시 06분


코멘트
23일 10년 만의 정규앨범인 19집 ‘헬로’를 내는 가수 조용필. YPC프로덕션 제공
23일 10년 만의 정규앨범인 19집 ‘헬로’를 내는 가수 조용필. YPC프로덕션 제공
케이팝 세대를 향한 가왕(歌王)의 반격이다. 미국 팝스타 마룬5나 테일러 스위프트, 한국 아이돌 그룹 빅뱅의 최신 곡에 한국적인 노랫말과 가창을 결합한 듯했다. 세대간 단절의 벽을 정조준한 음반이 나왔다.

가수 조용필(63)이 10년 만의 정규앨범인 19집 '헬로'의 전곡을 발매(23일)에 앞서 언론에 공개했다. 2일 오후 서울 서초동 YPC프로덕션(조용필 소속사) 스튜디오에서 들어본 10개의 수록 곡은 통통 튀는 록 사운드와 댄스 음악의 전자음향이 결합된 강렬하고 트렌디한 노래들이었다.

글리치(glitch·고장난 전자장비에서 나오듯 단속적이고 왜곡된 음향을 내세운 전자음악), 드럼 엔 베이스(drum 'n' bass·비트를 잘게 쪼개 빠르게 붙여놓는 전자음악), 포 투 더 플로어(four-to-the-floor·한 박자마다 베이스 드럼을 울려 춤추기 좋게 만든 리듬)의 패턴이 여러 곡에 쓰였다. 분당 박자 수가 110~120을 넘는 노래가 많다. 아이돌 노래처럼 동형반복(비슷한 음 진행을 반복하는 작곡법)을 활용한 후렴구도 다수다.

첫 곡 '바운스'부터 튄다. 똑똑 끊어 치는 어쿠스틱 피아노와 기타 음향에 전자음이 끼어들고 최신 팝 같은 미국적 멜로디의 후렴구, '처음 본 순간부터 네 모습이 내 가슴 울렁이게 만들었어' 같은 가사가 어우러진다.

타이틀 곡 '헬로'에는 래퍼 버벌진트의 빠른 랩이 들어갔다. 조용필의 가창은 오토튠(auto-tune·음정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프로그램)으로 변형되기도 한다. '헬로, 헬로, 헬로, 헬로'의 후렴구와 '우~ 우~' 하는 코러스는 팝 댄스 곡을 연상시킨다.

조용필 특유의 창법은 그대로다. 블루스 음계를 앞세운 흥겨운 곡 '충전이 필요해'는 세련된 편곡과 별개로 조용필의 가창에 의해 한국적으로 들린다. 중간 빠르기의 애절한 록 발라드 '말해볼까'는 1990년대 미국 얼터너티브 록과도 닿아있다. '널 만나면'은 힙합이나 댄스 곡에서 많이 쓰이는 '오! 오!' 하는 코러스가 인상적이다.

마지막 곡 '그리운 것은'은 파격의 극치. 프랑스 DJ 데이비드 게타의 것처럼 강하게 귀를 때리는 비트와 전자음이 '매화꽃이 만발한 그 곳에… 그리운 것은 그리운 대로 가슴에 묻고' 같은 한국적인 가사와 묘한 대비를 이룬다.

노랫말은 전부 한국 작사가가 지었다. 조용필은 작곡도 송호근 서울대 교수가 작사한 '어느 날 귀로에서'만 직접 하고 나머지는 국내외 젊은 작곡가들에 일임했다. 레이디 가가, 제이슨 므라즈, 비욘세와 작업한 엔지니어 토니 마세라티, 이안 쿠퍼가 매만진 생생한 소릿결도 인상적이다.

19집 '헬로'는 23일 일반 CD와 디지털 음원 외에 고음질 CD(HDCD)와 LP로도 발매된다. 다음달 31일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투어에 나선다. 2003년 18집에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를 도입했던 조용필은 이제 공연 무대에 DJ와 래퍼를 대동해야 할 것 같다.

임희윤 기자 im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