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플러스] ‘록커 변신’ 김재중 “내 노래 듣던 박유천, ‘술’ 마시고 싶어해”

  • Array
  • 입력 2013년 2월 4일 00시 03분


코멘트
‘한류스타’ 김재중이 느끼는 부족한 1%는?

인기 그룹 JYJ(김재중, 박유천, 김준수)의 멤버이자 배우인 김재중은 2004년 데뷔 이후 줄곧 톱스타였다. 성실함과 뛰어난 재능이 있었기에 늘 최고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그는 현재 아시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타 중 한 명이다.

그가 SNS에 글을 남기면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미주 등 전 세계 약 30만 명의 팔로워들을 통해 금세 이슈가 된다. 또 그의 행동 하나하나는 언론의 관심이 되어 공론화 되고 하루에도 수 십 개씩 기사가 쏟아져 나온다. 특히 자신이 속한 JYJ의 앨범이 발매 될 때 마다 수 만장의 음반과 음원이 전 세계에서 팔리고 있다.

하지만 톱스타 김재중도 가슴 한 구석에는 공허함이 자리 잡고 있었다. 락(Rock)에 대한 열정과 갈망이다.

10여 년을 대중이 요구하는 아이돌 가수로 살아온 김재중은 지난 1월 발매한 첫 솔로앨범 ‘아이(I)’ 와 타이틀곡 ‘마인(Mine)’에서 록커로 변신했다.

그는 이번 앨범을 통해 그동안 쉼 없이 달려오며 간과했던 자신의 음악적 자아 찾기에 나섰다.

“록을 왜 하냐고요? 이유는 단순해요. 저는 어릴 적부터 록을 좋아했거든요. 그래서 솔로 활동을 할 때 록을 선택했고요. 부족한 점이 많지만 시나위 김바다 선배를 비롯한 록계의 선배들에게 록 창법의 발성부터 많은 것을 배웠죠. 9년 전 신인의 마음으로 돌아가 녹음을 한 것 같아요.”

김재중은 이번 앨범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삶의 고찰과 방향성 등에 대해 팬들과 교감하고 싶어 했다.

“사실 팬들에게 죄송한 마음이 많아요. 각자의 개인 활동이 길어지면서 JYJ의 음악활동이 3, 4년의 공백기를 가졌어요. 과거에 발표한 곡들만 계속 들어주시는 팬 분들에게 첫 솔로로 데뷔하면서 새로운 선물을 해드리고 싶었죠.”(웃음)

유쾌한 유머를 구사하며 장난 끼 많던 김재중은 록 음악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되자 사뭇 진지한 모습으로 다가왔다.

“영화 ‘자칼이 온다’와 MBC ‘닥터진’ 등에 출연 했을 때 연기 활동을 하면서 틈틈이 음악작업을 했어요. 록 장르는 정말 어려웠죠. 특히 제가 생각하는 삶과 인생에 대한 가사를 록 장르의 곡에 붙여 썼는데 팬들이 들을 때 난해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당연히 호불호가 갈릴 거라고 예상했죠.”


김재중의 첫 솔로앨범은 그동안 JYJ에서 그가 보여준 음악과는 다른 파격적인 록 장르였다.

“사실 타이틀 곡을 정할 때 망설이기도 했죠. 하지만 타이틀 곡이면 뮤직비디오를 촬영해야 되잖아요. 사운드에 여러 가지 색을 입힐 수 있는 곡이 마인(Mine)이 아닐까 생각해서 이곡으로 정하게 됐어요. 귀 뿐만 아니라 눈도 즐거워야 되니까요. 팬들에게 정말 많은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김재중에게 가족과도 같은 JYJ의 멤버 박유천과 김준수는 그의 첫 솔로 앨범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유천이는 중국에서 제 앨범 수록곡 ‘원 키스’를 듣자마자 ‘지금당장 술을 마셔야겠다’라고 말했어요. 준수는 좋다고 말해줬는데 당연히 칭찬이겠죠?”(웃음)

JYJ의 멤버이자 배우 김재중은 대중의 인기로 살아가는 아티스트이자 대중가수다. 그 누구의 평가보다 대중의 목소리와 반응이 중요하다. 이번 앨범은 김재중 본인조차 대중들이 난해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그의 생각과 달리 김재중의 앨범은 대중에게 만족할 만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의 첫 솔로앨범 ‘I’(아이)는 발매 직후 한국의 각종 온라인 음원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여세를 몰아 그는 대만과 일본의 음반판매차트 1위까지 휩쓸었다.

“팬들이 저의 앨범을 듣고 처음에는 당황한 듯 했지만 이런 저의 모습도 이해주는 것 같아요. 김재중의 또 다른 모습으로 봐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정말 고맙죠. 늘 팬들이 원하는 다양한 모습과 음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사진제공 | 씨제스 엔터테인먼트

동아닷컴 박영욱 기자 pyw06@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