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감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이성 이미지… 훈남 vs 엄친딸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2월 27일 16시 47분


코멘트
엄친딸 차도녀 따도녀 베이글녀 꼬픈녀 피여몸녀 건어물녀 절벽녀 완판녀 캔디녀 엄친아 차도남 부도남 훈남 완소남 꼬픈남 우엉남 초식남 육식남(짐승남) 토이남.

이처럼 다양한 이성의 이미지 가운데 미혼 남녀가 결혼 상대로 가장 원하는 이성은 어떤 이미지일까. 이 같은 질문에 미혼 남녀는 각각 다른 대답을 내놓았다. 남자는 '엄친딸'을 선택한 반면 여성은 '훈남'을 꼽았다.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대표 손동규)가 재혼전문 온리-유와 공동으로 15~26일 전국의 초혼 및 재혼 희망 미혼남녀 892명(남녀 각 446명)을 대상으로 '미혼남녀가 희구하는 최고의 배우자상'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설문조사는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진행됐고, 조사 대상은 남자 27~40세, 여성 26~38세였다. 남녀 각각 설문 답변으로 제시한 10개 이미지(기사 첫문단)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

우선 '미혼 남성들이 결혼상대로 가장 희구하는(할 것 같은) 여성상'에 대해서는 남성과 여성의 생각이 거의 일치했다.

즉 '엄친딸'(남 39.9%, 여 56.1%)과 '베이글녀'(Baby-face Glamou : 남 35.7%, 여 24.0%)를 남녀 모두 나란히 1, 2위로 꼽았다. 그 외 남성은 '피여몸'(피겨스케이트 여성 몸매 : 19.1%)을, 여성은 '따(부)도녀'(따뜻한/부드러운 도시 여자 : 13.7%)로 답했다.

한편 '미혼 여성들이 결혼상대로 가장 희구하는(할 것 같은) 남성상'에 대해서는 여성의 경우 응답자의 46.2%가 '훈남'이라고 답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엄친아'(32.3%)와 '완소남'(11.7%)을 꼽았다.

그러나, 남성은 여성과 다소 달리 '엄친아'(34.8%)를 첫번째로, '훈남'(33.4%)을 그 다음 순위로 꼽았고, '부(따)도남'(부드러운/따뜻한 도시 남자 : 19.5%)을 세번째로 생각했다.

'금년 한햇동안 열정을 가장 많이 쏟아 부은 관심 분야'에서는 성별로 의견이 완전히 엇갈렸다.

남성은 '직장생활'(27.1%)과 '솔로탈출'(25.8%)에 전념했다는 비중이 엇비슷하게 높았고, '재테크'(14.8%), '취미활동'(13.5%), '자기개발'(10.3%) 등이 뒤따랐다.

그러나 여성은 '솔로탈출'에 올인했다는 비중이 45.1%로서 단연 높았고, '다이어트'(18.8%), '자기개발'(12.8%), '외모 가꾸기'(11.2%), '직장생활'(8.1%) 등의 순으로 답해 남녀간의 관심사에 차이가 큼을 보여준다.

'금년 한햇동안 솔로들 사이에 가장 많이 회자된 단어'에 대해서도 남녀간에 서로 다른 의견을 보였다.

남성은 4명중 1명꼴인 25.8%가 '루저'(Loser : 쾌적한국 미수다 방송 프로에서 한 출연자가 키가 180cm 이하인 남성을 자격미달자라는 의미로 표현)를 꼽았다.

다음으로 '스마트폰'(23.5%), '천안함'(21.5%), '연평도'(19.3%) 등이 뽑혔다. 반면 여성은 36.6%가 지지한 '스마트폰'이 첫손에 꼽혔고, '루저'(29.1%), '천안함'(12.6%), '레알'(real : 12.3%) 등이 선정됐다.
다음은 각종 남녀의 이미지를 두세 글자로 줄여 표현한 신조어와 그 뜻.

까도남(녀)-까칠하고 도도한 남자(여자)

까시남(녀)-까칠하고 도도한 시골 남자(여자)

차도남(녀)-차가운 도시 남자(여자)

꼬픈남(녀)-꼬시고 싶은 남자(여자)

꼼도남(녀)-꼼꼼한 도시 남자(여자)

따도남(녀)-따뜻한 도시 남자(여자)

엄친아(딸)-엄마 친구의 아들(딸)

부도남(녀)-부드러운 도시 남자(여자)

완소남(녀)-완전 소중한 남자(여자)

우엉남-우엉처럼 비실비실거리나 인간미 넘치고 순수한 매력을 가진 남자

초식남-풀만 먹고 살 것 같은 여린 남자

기존의 '남성다움'(육식성)을 강하지 않으면서, 주로 자신의 취미활동에 적극적이지 만 이성과
의 연애에는 소극적인 남자

육식남(짐승남)-초식남의 반대

토이남-여성성을 지닌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남자

훈남(녀)-보고있으면 훈훈해지는 남자(여자)

피여몸-피겨스케이트 여성 몸매

건어물녀-직장에서는 세련되고 능력있는 여성이지만 일이 끝나고 나면 별다른 약속 없이 귀가
해 건어물 안주에 맥주 마시며 쉬는 여자

철벽녀-누가 봐도 괜찮은 여자지만 남자 친구가 없는 이유를 알 수가 없는 여자)

남자들이 아예 접근하지 못하도록 '철벽' 수비로 방어하는 여자

외모도 괜찮고 학력과 집안도 웬만한데 연애를 못하는 여성

완판녀-완전히 다 팔려나가게 만들 정도로 광고효고가 뛰어난 여자 연예인

캔디녀-평소 밝게 웃으며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여자)

베이글녀(baby-face glamour)-청순한 얼굴과 불륨 있는 몸매를 가진 여성

인상녀-뚜렷하게 예쁘기보다 항상 선한 인상을 주는 매력있는 여자

짝퉁녀-연예인 비슷하게 성형수술을 했지만 어딘가 모자라 보이는 여자

B품녀-전체적으로는 너무 예쁘고 완벽하지만 한 부분만 못생긴 여자

품절남(녀)-이미 결혼한 남자(여자), 임자가 있는 남자(여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