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하다" 우리당·자치단체장들 서로 비판

  • 입력 2006년 3월 15일 17시 32분


코멘트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우리당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신경전’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정 의장은 지난달 대구를 방문해 “한나라당이 장악한 지방자치단체가 혈세 낭비의 주범이라는 게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또 대구지하철 참사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는 “지방정권의 총체적 부실로 잦은 참사와 재난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정해걸·경북 의성군수)는 15일 신문광고를 통해 “모든 지방정부를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의 망언”이라며 정 의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그러자 열린우리당은 같은 날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주민을 위해 투명하고 깨끗한 지방정부를 이끌겠다고 스스로 반성하고 변화를 다짐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신문광고를 내는 까닭이 무엇인가?”라며 또 한번 비판하고 나섰다.

서영교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정 의장이 발언하지도 않은 내용을 마치 사실인 양 왜곡해 신문광고를 내는 이들의 정치적 정략적 계산에 심히 유감을 표하고 사과를 요구한다”며 “정 의장은 모든 지방정부를 부패집단으로 매도한 적이 없음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부패한 일부 지방정부를 그대로 두는 것이 오히려 풀뿌리 민주주의를 썩어 문드러지게 하는 행위”라며 “우리당은 일부 지방단체장의 부패를 뿌리 채 뽑아 버릴 것임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감사원의 감사가 일방적인 잣대로 자의적인 판단을 내린 결과’라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법에 명시된 감사에 대해 ‘유례없는 감사’ 운운하는 것은 오만하기 짝이 없는 행동이다. 이런 행태를 계속한다면 부패가 발각되는 것을 막기 위한 구태의연한 작태로 간주하겠다”고 말했다.

서 부대변인은 또 “신문광고가 한나라당의 눈치를 보고 일방적 의도적으로 광고를 낸 것이라는 내부불만이 나오고 있다”며 “협의회 부회장인 광주북구 김재균 구청장을 비롯해 우리당 소속 시장·군수·구청장들은 이에 단호히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관해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의 구정태 전문위원은 동아닷컴과의 전화통화에서 “과연 집권당인 여당은 얼마나 떳떳하게 이런 말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며 “지방자치는 주민이 심판하는 것이다. 오히려 중앙정부가 지방자치에 대해서 ‘오만한’ 게 아니냐”고 반발했다

구 전문위원은 “여당의 ‘지방정부 부패’ 발언을 접하고 안타깝고 분개했었다”며 “지방정부의 재정이 중앙에 비해 턱없이 열악한데도 자리를 잡기위해 애써왔다. 우리는 ‘그 대가가 겨우 이거냐’는 자괴감마저 들었다”고 말했다.

또 ‘한나라당 지방자치단체장들 중심의 잘못된 신문광고’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한나라당의 눈치를 봤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라며 “협의회측은 신문광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김수연 동아닷컴 기자 si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