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라자]“주가하락 걱정된다면…배당주-시스템펀드”

  • 입력 2005년 3월 23일 16시 08분


코멘트
증시가 활황을 보이면서 펀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종합주가지수가 1,000 선을 오르내리고 있어 돈 맡기기를 망설이는 투자자도 적지 않다.

과거처럼 지수가 1,000 선에 안착하지 못하고 폭락하면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이런 투자자는 주식형펀드이긴 하지만 주가 하락에 대비가 잘 돼있는 안정적인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배당 기업에 투자하는 배당주펀드와 철저히 시스템에 의해 움직이는 시스템펀드가 안정성이 높은 대표적 펀드로 꼽힌다.

▽배당주펀드=대형주보다 경기에 덜 민감하고 높은 배당을 주는 중소형 종목에 주로 투자한다. 목표 수익이 배당금에 맞춰져 있어 일반 주식형 펀드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배당주펀드는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예상 배당 수익률보다 높아지면 주식을 팔아 이익을 얻고,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배당 시점까지 주식을 보유해 배당금을 받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시스템펀드=일반적으로 시스템펀드는 처음에는 일부 금액만 주식에 투자한 뒤 주가가 떨어지면 시스템에 의해 추가로 주식을 산다. 반대로 주가가 오르면 주식을 팔며 이익을 실현한다.

이 과정이 전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없다.

대한투자증권 남명우 부장은 “시스템 펀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운용방식이 규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주가가 폭락해도 손해가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배당주 펀드
유형판매사펀드특징
안 정 형(주식 60%이하)대투증권아름다운실버채권혼합펀드고배당주식에 투자로 매년 3∼4%의 현금 배당(주식 30% 이하)
삼성증권삼성배당플러스혼합예상 배당수익률 대비 주가가 저평가된 가치주에 투자(주식 60% 이하)
LG투자증권LG배당주혼합형펀드배당수익이 높은 주식투자로 안정적인 수익추구(주식 60% 이하)
액티브형(주식 60%이상)대신증권스마일배당주식배당성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에 집중투자(주식 60% 이상)
대우증권대투증권마이다스블루칩배당주식시가총액 상위 50개 이내의 배당 유망 주식에 투자(주식 60% 이상)
대투증권인베스트비과세배당주식고배당주식에 95% 이하 투자(1년 이상 투자시 비과세 혜택)
CJ투자증권빅&세이프고배당주식고배당주식에 70% 수준 투자
인덱스형삼성증권PCA코디펀드한국배당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펀드로 안정적인 수익이 나는 우량 배당 종목에 투자
한투증권부자아빠배당인덱스
LG투자증권배당지수인덱스알파

시스템 펀드
유형판매사펀드특징
목돈거치형대투증권클래스원오토시스템펀드종목별로 주가 상승 때 분할 매도, 주가 하락 때 분할 매수로 안정적 수익 추구
푸르덴셜바운더리혼합펀드
한화증권오토챈스60혼합펀드
적립형대우증권대표기업지수시스템펀드대우증권의 대표기업지수 20종목을 대상으로 분할매매를 통해 수익 추구
대투증권클래스원타겟분할매수펀드초기 주식 편입 비중 10%부터 매월 1회 약 3%씩 정액 분할 매수
한투증권연속분할매매주식혼합펀드자동주문시스템을 활용한 수익추구(거치식과 적립식 가능
자료:각 증권사

이완배 기자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