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온 국민이 분노한다

  • 입력 2004년 6월 23일 18시 43분


코멘트
인간이 이토록 잔인할 수 있는가. 무고한 외국 민간인을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참혹한 방식으로 살해한 이라크 테러범들도 피와 눈물이 있는 인간이란 말인가. 34세의 평범한 한국인 김선일씨에게 닥친 비극은 우리가 상상조차 하지 못한 만행이다. 경악과 분노, 규탄이라는 인간적인 표현으로는 짐승보다 못한 저들의 악행을 담아내기 어렵다. 몸서리가 쳐지고 말문이 막힌다.

테러범들은 김씨의 유족은 물론 전체 한국인의 가슴에 지워지지 않을 깊은 상처를 남겼다. “살려 달라”던 김씨의 절규와, 죽음 앞에서 무릎을 꿇고 울먹이던 그의 마지막 모습은 우리 국민의 가슴을 도려낸다. 그가 한 일은 학비를 벌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이라크에 간 것이 전부다. 한국인이라는 사실 이외에는 테러범의 표적이 돼 살해될 이유가 없었다. 오죽하면 많은 국민이 치를 떨며 응징을 촉구하고 나서는가.

테러범들은 인륜(人倫)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김씨의 죽음을 한국 정부의 이라크 파병과 결부시켰다. 파병 중단과 철수를 요구했고 미국인 인질을 살해할 때처럼 김씨에게도 오렌지색 옷을 입혔다. 그들은 “당신의 군대는 이라크가 아닌 저주받은 미국을 위해 이곳에 왔다”며 한국과 미국을 똑같은 증오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면서 협상에 나설 여유도 주지 않고 악행을 저질렀다. 김씨의 목숨이 아니라 파병 저지가 저들의 목표임이 드러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선택은 자명하다. 노무현 대통령도 어제 “테러를 통해서 목적을 달성하게 해서는 안 된다”며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국가가 비열한 테러범들의 협박에 굴복할 수는 없다. 테러를 강력히 규탄하고 결연히 맞서 싸워야 한다. 그것이 ‘제2의 김선일씨 비극’을 막는 길이다.

김씨를 살해한 범인들은 “당신들이 자초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극악무도한 테러가 먹혀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우리 스스로 그들에게 보여준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정부가 물러서면 테러범들은 다른 협박카드를 들이대며 더욱 강한 압박을 할 가능성이 있다.

충격과 슬픔 속에서도 사태 수습은 냉철하게 해야 한다. 당장 이라크뿐 아니라 여타 중동지역의 한국인 보호를 위한 비상대책이 시급하다. 국내 테러대책도 다시 한번 점검해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보완해야 한다.

국민도 냉정을 되찾아야 한다. 규탄 대상은 테러범들이지 선량한 다수의 이라크 국민이 아니다. 국내 거주 아랍인들을 화풀이 대상으로 삼는 것은 테러단체의 술책에 말려드는 것이다. 감정에 휘말려 무분별한 행동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

정부가 나름대로 애를 썼지만 많은 허점을 보여 유감이다. 납치단체가 다르다고는 하지만 일본은 인질들이 무사히 풀려나게 했는데 왜 우리는 실패했느냐는 국민의 질책을 지나치다고는 하지 못할 것이다. 정부는 김씨의 납치시점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우왕좌왕했다. 이라크를 돕기 위해 파병한다는 점을 이라크인들에게 제대로 납득시키지 못한 잘못도 크다.

한 국민의 죽음으로 촉발됐지만 지금은 국가적 위기다. 국민도 정부도 현명하게 처신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국론이 결집되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