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팀]쿠엘류, 위기의 계절…베트남 이어 오만에 1-3 참패

  • 입력 2003년 10월 22일 17시 53분


코멘트
'일어나라 한국축구'약체 베트남과 오만에 어이없이 연패한 한국축구대표팀 움베르토 쿠엘류 감독. 그는 자신의 거취문제는 협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 3월 파주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서 열린 축구협회 친선경기때 모습. 동아일보 자료 사진
'일어나라 한국축구'
약체 베트남과 오만에 어이없이 연패한 한국축구대표팀 움베르토 쿠엘류 감독. 그는 자신의 거취문제는 협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 3월 파주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서 열린 축구협회 친선경기때 모습. 동아일보 자료 사진
‘쿠엘류호’에 과연 희망은 있는가. 22일 열린 2004아시안컵 2차예선 2라운드 오만전에서 충격의 패배를 당한 ‘쿠엘류호’. 이틀 전 베트남에 0-1로 진 데 이어 다시 닥친 ‘악재’로 출범 8개월째의 쿠엘류 축구가 ‘생존이냐, 좌초냐’의 기로에 섰다.

한국축구대표팀은 이날 오만 무스카트 술탄카부스 스포츠콤플렉스에서 열린 대회 E조 오만전에서 시종 무기력한 플레이 끝에 1-3으로 역전패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9위인 한국이 102위인 오만에 진 것은 이번이 처음. 한국은 이로써 3승2패를 기록, 조 2위로 떨어지며 4승1패의 오만에 선두 자리까지 내줬다.

▼관련기사▼

- 히딩크가 그립다고?
- 연패 쇼크… 쿠! 어디로 가시나이까
- “자를때 아니다”…전문가 진단과 처방
- “감독 물러나라 네팔도 벼른다” 네티즌 분노

이날 패배로 올 3월 출범 이후 4승1무5패의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 쥔 움베르토 쿠엘류 감독은 내년 7월까지 보장된 임기에도 불구하고 축구계 안팎의 거센 교체 여론을 피해갈 수 없을 전망이다.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한국이 25일 최약체 네팔과의 마지막 경기마저 패하고 베트남이 오만을 꺾을 경우 자칫 조 2위까지 주어지는 아시안컵 본선 진출이 좌절될지도 모를 위기 상황에까지 몰릴 수 있기 때문.

한국은 이날 후반 2분 정경호가 선취골을 터뜨렸으나 5분 후 동점골을 허용한 뒤 급격히 조직력이 무너졌고 이후 2골을 더 허용하며 침몰했다. 해외파 선수들이 빠졌다고는 하나 지난해 월드컵 멤버가 6명이나 포함된 팀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의 무기력한 플레이였다.

쿠엘류호 성적표-4승1무5패
날짜 상대 결과 비고
3월29일 콜롬비아 0-0 친선경기
4월16일 일본 0-1
5월31일 일본 1-0
6월8일 우루과이 0-2
6월11일 아르헨티나 0-1
9월25일 베트남 5-0 아시안컵예선
9월27일 오만 1-0
9월29일 네팔 16-0
10월20일 베트남 0-1
10월22일 오만 1-3

오만전 참패소식이 알려지자 대한축구협회 인터넷 게시판에는 ‘쿠엘류를 교체해야 한다’는 팬들의 글이 꼬리를 물었다.

대한축구협회는 할말을 잊은 듯 초상집 분위기. 지난해 한일월드컵에서 4강 신화를 일구며 세계 축구의 중심으로 성장했던 한국 축구가 불과 1년 만에 믿기지 않는 치욕의 연패를 당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

정몽준 축구협회장은 이날 오전 간부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즉흥적인 대응보다는 대책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 대회가 끝난 뒤 원인을 분석해 신중히 대처하라”고 지시한 뒤 일찌감치 자리를 떴다.

축구협회는 베트남전과 오만전을 관전한 조중연 전무가 돌아오는 23일 긴급 기술위원회를 소집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 전무는 현지에서 “쿠엘류 축구에 대해 근본적인 검토를 할 때가 됐다. 대표팀에 대한 국민정서나 여론의 흐름이 중요한 변수가 되지 않겠느냐”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쿠엘류 감독은 취임 당시 “아시안컵에서 좋은 성적을 내 2006년 독일월드컵까지 한국대표팀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에 닥친 악재로 그의 지휘능력은 ‘중간평가’를 받지 않을 수 없게 됐다.

한편 쿠엘류 감독 취임 이후 선수 소집일수가 36일에 불과했고 단 한번의 전지훈련도 다녀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쿠엘류 감독에게만 책임을 물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김상호기자 hyangsan@donga.com

▼“불과 6일 훈련…월드컵팀과 비교는 무리”…쿠엘류감독 긴급 인터뷰

“앞으로의 거취에 대해서는 축구협회의 결정에 따르겠다.”

움베르토 쿠엘류 감독은 22일 국내에서 일고 있는 감독 교체론에 대해 일단 “노 코멘트”라고 운을 뗀 뒤 “그런 문제는 축구협회가 판단할 문제다. 나로서는 감독으로서 주어진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밝혔다. 협회가 자신을 불신임할 경우 내년 7월까지 보장된 자신의 임기를 고집하지 않고 그 결정을 따르겠다는 의미.

쿠엘류 감독은 오만전 패배 뒤 동아일보와 가진 긴급 서면 인터뷰에서 “(오만전에서) 선취 골을 얻을 때까지는 주도권을 잡았지만 실수로 동점골을 내준 뒤 선수들이 흔들렸다. 실수는 축구경기에서 흔히 있지만 그런 실수를 빨리 잊고 재정비를 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월드컵 당시의 전력에 비해 현 대표팀의 전력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그런 비교를 하는 것은 무리”라며 “월드컵 이전 한국팀은 몇 달간 장기간의 훈련이 가능했고 선수 차출도 쉬웠다. 완전히 다른 팀”이라고 반박했다.

쿠엘류 감독은 또 자신의 취임 이후 젊은 선수들을 집중적으로 선발해 테스트해 온 과정을 앞으로도 계속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어린 선수들은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하고 가장 좋은 방법이 경기를 많이 해 보는 것”이라는 게 쿠엘류 감독의 지론.

그는 강팀들이 즐비한 아시안컵 본선 전망에 대해 “예선과 본선은 경기를 준비하는 과정과 내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상대팀의 전력이나 대회 비중이 높아지므로 선수들의 정신자세부터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상호기자 hyangs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