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은행 가계대출 심사절차 강화-한도 축소

  • 입력 2002년 10월 16일 17시 36분


앞으로 은행에서 대출 받기가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이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 정책에 발맞춰 가계대출 심사 절차를 까다롭게 고쳐 대출한도를 줄이거나 대출금리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조흥은행은 17일부터 가계대출 심사 절차를강화하고 금리도 올리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개인의 신용등급을 15등급으로 나눠 1∼9등급은 별도의 절차 없이 대출을 자동 승인해줬는데 앞으로는 자동승인 대상을 6등급으로 높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직업, 소득금액, 금융거래 상황 등을 고려해 부여받은 신용등급이 7∼12등급이면 은행 심사역의 심사를 따로 받아야 하며 13등급 이하는 대출을 받지 못한다. 이와 함께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경우 대출금리를 현행보다 1%포인트씩 높여 받기로 했다.

조흥은행 상품운용부 전덕렬 부부장은 “연체율이 심각한 카드 부문의 부실이 조만간 일반 가계대출로까지 옮겨질 것으로 보인다”며 “사전예방 조치 차원에서 대출 절차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하나은행도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최고 7.1%에서 7.5%로 높여 신용도에 따라 대출금리를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도 축소한다. 아파트의 경우 지금까지는 1, 2층과 최상층만 시가의 하한가를 적용하고 나머지 층은 중간가를 기준으로 대출한도를 결정했는데 앞으로는 층수에 관계없이 하한가를 적용하기로 했다.

신한은행도 대출한도를 신용평가시스템(CSS)으로 개인별 대출가능 금액을 산출한 뒤 100%까지 자동 대출해주던 것을 앞으로는 90∼95%로 낮추기로 했다.

한미은행은 가계대출 한도를 연간소득의 1.5배에서 1.2배로 낮추고, 주택담보대출의 담보비율을 지역별로 5∼10%포인트씩 낮추는 방식으로 대출한도를 축소했다.

우리은행은 소득수준과 상환능력을 감안한 CSS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르면 다음달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주택담보대출의 담보비율도 최근 아파트 가격 등이 급등한 점을 감안해 시가의 하한가를 기준으로 대출한도를 정하기로 했다.지금까지는 중간가 수준에서 대출한도를 결정했다. 또 가계대출 건전성의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해 담보가치 변동을 주기적으로 점검, 대출금액을 수시로 조정하기로 했다. 이처럼 대부분의 은행들이 정부의 강력한 정책에 떠밀려 가계대출의 심사 절차를 강화하고 있지만 갑작스럽게 가계대출을 줄이지는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기업의 자금 수요가 많지 않은 데다 현재 가계대출만큼 은행에 수익을 내주는 사업부문이 없기 때문. 국민은행 관계자는 “카드부문의 부실은 심각한 수준이지만 은행의 고유 가계대출은 아직 크게 염려할 단계는 아니다”며 “인위적인 가계대출 축소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치영기자 higgl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