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플레이를 합시다]신성호/´증시반칙´ 부메랑되죠

  • 입력 2002년 9월 2일 18시 51분


증권당국이 증시 불공정행위를 바짝 옥죄고 있다. 오래 전부터 투명한 기업회계를 강조해왔고 이제는 증권사의 분석자료와 주식매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 대해 감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큰 금융사고가 일어나 당사자인 증권사뿐만 아니라 당국의 마음도 무거울 것임에 틀림없다.

불공정 매매의 폐해는 적지 않다. 불공정 거래가 활개치면 무엇보다 투자의 기준이 기업가치나 경제여건이 아닌 작전이나 루머로 변질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주식은 저축수단에서 투기 또는 도박으로 전락한다. 실제 대다수 작전종목이 종국에는 급락으로 마무리되었고 이 과정에서 선량한 투자가와 기업들이 피해를 보았다.

더 심각한 것은 이 때문에 주식시장 전반이 싸잡아 불신 받고 투자가로부터 외면당하는 것이다. 그만큼 주식시장의 기반이 엷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심화되면 올해 미국 기업들의 회계부정에서 보듯 국가경제가 타격 받을 수도 있다.

재물을 앞에 두고 자제하기는 참으로 어렵다. 그러나 투기성 짙은 매매에 편승해 성과를 얻기도 쉽지 않다. 종종 큰 이익을 보장할 것 같은 종목이 거론되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필자도 지점장으로서 영업 일선에 있었을 때 큰 승부에 관심이 없지 않았다. 특히 지점장 부임 초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영업성과를 올리겠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여기저기 수소문했다. 당시 추천 받은 종목의 기업가치는 낮았지만 상대방의 논리전개 과정이 워낙 그럴 듯해 믿음이 갔다. 특히 인간관계를 생각하면 더 미더웠다. 들뜬 마음이 판단을 흐린 것인데 결과는 상당수 종목에서 부도가 발생하거나 폭락했다.

덕 좀 보려다가 이용당한 셈이었다. 그 결과를 내 탓으로 돌렸지만 상당기간 인간적 씁쓸함은 어쩔 수 없었다. 또 그렇게 해 성과를 거두었어도 오래지 않아 큰 손실을 볼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계속 그런 종목만 찾을 것인데 이런 요행이 이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요컨대 전문가도 당하기 십상인 만큼 일반투자자들은 아예 그런 종목에 솔깃하지 않았으면 한다.

주식투자는 상식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험관리이고 위험을 측정하는 잣대는 상식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는 20년 넘게 주가분석 업무를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이다.

돌이켜보면 그간 내 자신이 만족스럽게 업무를 수행한 적은 적었다. 좀더 정교한 방법에 대한 미련 때문이다. 그래서 학술논문, 외국 증권사 자료부터 재야분석가의 방법까지 이것저것 뒤져본다. 새로운 분석방법론을 접하면 흥분도 된다. 알맹이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단서가 잡힐 것 같으면 그 생각에 몰두해 침식(寢食)을 생략하기도 한다. 그러나 늘 결론은 상식범주를 벗어나지 않았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소 가감되긴 하지만 본질적인 것은 평범한 상식이었다.

대부분의 사회현상이 상식선에서 해결되듯 주식투자도 상식선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주식투자에서 상식을 지키는 것이 페어플레이이며 이를 넘어서 무리를 하다 보면 결국 자신만 손해를 보거나 신세를 망치게 된다.

신성호 우리증권 이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