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株主제일주의 현장을 가다]⑥삼성SDI “궁금한건 바로…”

  • 입력 2002년 8월 12일 17시 23분


삼성SDI 김순택 사장은 올 들어 언론사와 인터뷰를 하지 않았다. “아직 할 일이 많다”며 인터뷰 요청을 사양해왔다. 브라운관(CRT) 분야 세계 1위에 연간 순이익이 5000억원을 웃도는 회사인데도 그랬다.

그러나 그는 ‘주주 제일주의’를 다루는 기사라는 말에 흔쾌히 인터뷰에 응했다. 삼성SDI는 그런 회사였다.

▽주주에게 솔직한 투명경영〓이 회사는 2001년 71차례 공시를 했다. 상장사 평균 공시 횟수는 20.6회. 공시 의무사항이 아니라도 주주가 궁금한 사항은 미리 알려야 한다는 방침 때문이다. 올해는 벌써 34회 공시를 했다.

국내외 설명회와 투자자 공장 탐방, 주주통신문 발송 등 연간 기업설명 행사도 20회를 웃돈다. 홈페이지(www.samsungsdi.co.kr)에는 주가 재무 실적 통신문 등 회사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담고 있다.

삼성SDI는 작년 재정경제부로부터 주주중시경영 최우수기업상을 받았으며 올 6월에는 한국회계학회의 투명경영대상을 받았다.

이 회사는 투명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의 일종인 ‘SAP R3’를 운용한다. 생산 판매 영업 등 회사에서 벌어지는 사항을 즉시 입력한다. 각종 자료의 98%를 당일 입력하고 수정은 불가능하다. 자료를 고치거나 바꿀 여지를 아예 없애 투명성을 높였다.

김 사장은 기업설명회(IR)에 대해 “주주에게 회사의 상황을 제때 알려 궁금한 점이 없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높은 기업가치, 높은 주가〓삼성SDI는 최근 2년 간 눈부실 실적을 쌓았다. 매출액 대비 순이익률은 14%에 이른다. 배당을 더 많이 하거나 자사주를 매입할 여력도 있다. 그러나 단기적인 주가 상승보다는 미래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국내외 대주주들은 “배당은 작년보다 조금 많은 선이면 충분하다”며 “자사주 살 돈으로 기술개발에 투자해 기업가치를 높여달라”고 주문한다.

이 회사는 내년부터 3년간 벽걸이형 TV인 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과 2차전지 등의 개발에 3조원을 투자한다. 미래 기업가치를 높여줄 제품들이다. 차세대 제품인 필드에미션디스플레이(FED) 개발도 상당한 진척을 보이고 있다. 2차전지는 5월부터 흑자로 돌아섰고 PDP 부문은 내년 하반기부터 흑자를 예상하고 있다. 첨단제품 개발은 주가에 중요한 변수다.

회사가 이만큼 투명하고 솔직하다면 공시나 설명을 믿고 주식을 사도 안전한 투자가 될 것 같다.

이은우기자 libra@donga.com

▼김순택사장 “숨겨서 득될 게 있습니까”▼

삼성SDI는 최근 경영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순택 사장(53·사진)은 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의 양품률이 85%라고 밝혔다. 양품률은 전체 생산품 가운데 제대로 된 완제품의 비율로 회사가 밝히기를 꺼리는 수치다.

“숨길 게 뭐 있습니까. 숨겨봐야 득될 것도 없어요.”

김 사장은 시원스럽게 말했다. 차세대 첨단 디스플레이인 필드에미션디스플레이(FED) 개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사장이 말하기 무섭게 함께 자리한 임원들이 “지금 보도하면 안 된다”고 할 정도.

그의 솔직함은 회사에 대한 자신감에서 나온다. 기술과 제품에 자신이 있으므로 숨길 게 없다는 것. 김 사장은 “회사가 아무리 좋아도 주주가 인정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며 결국 최고경영자(CEO)가 주가를 책임져야 한다”면서 “잔재주로 주가를 올리기보다 미래 성장성에 투자해 꾸준히 주가를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엔지니어 못지않게 첨단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해 많이 안다. 제품을 알아야 주주에게 실적을 약속하고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사장은 “CEO의 중요한 덕목은 약속”이라며 “주주와 약속한 기업실적을 꼭 이루겠다”고 말했다.

이은우기자 libra@donga.com

삼성SDI 매출 및 순익 추이 (단위:억원)
매출액 순이익
1999년 36,4281,886
2000년41,6175,439
2001년40,4325,565
2002년(추정치) 45,0006,200
국내 부문 기준이며 2002년 실적은 대우증권 추정치.
자료:삼성SDI, 대우증권

2001년 기업 공시 건수
상장사 평균 20.6회
삼성SDI 71.0회

2001년 기업설명(IR)내용
경영 설명회 2회
해외 설명회10회
투자자 공장 탐방3회
국내 기관투자자 간담회 4회
주주 통신문 발송4회
자료:증권거래소 및 삼성SDI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