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설훈의원 테이프 왜 공개않나

  • 입력 2002년 4월 21일 18시 13분


미래도시환경 대표인 최규선(崔圭善)씨가 한나라당 윤여준(尹汝雋) 의원을 통해 이회창(李會昌) 전 총재에게 2억5000만원을 제공했다는 민주당 설훈(薛勳) 의원의 폭로에 대한 진위 공방이 가열되면서 윤 의원과 최씨의 대화를 녹음한 테이프의 존재 여부가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여야는 21일에도 녹음 테이프가 실제로 있는지, 테이프는 누가 갖고 있는지, 테이프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등을 둘러싸고 저마다 다른 주장을 폈다.

▽테이프 존재 여부〓설 의원은 21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최씨가 이 전 총재에게 2억5000만원을 제공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녹음 테이프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재확인했다. 사태가 너무 커져 테이프를 갖고 있는 증인이 부담을 느껴 잠적했지만 그 증인이 어디 있는지 알고 있고 연락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19일 폭로 당시보다는 조금 물러서는 듯한 태도를 취했다. 19일엔 “(테이프상의) 발언 정황으로 (금품수수를) 유추할 수 있다”고 밝혀 내용을 직접 들은 것처럼 말했으나 20일부터는 “직접 듣지는 못했고 100% 신뢰할 만한 사람으로부터 들은 것이다”고 말을 바꿨다.

그는 그러면서 “테이프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혹을 제기해 서두른 측면이 있으나 결과를 보면 진위가 가려질 것이다. 테이프를 가진 사람과 간접적으로 접촉되고 있다. 조금만 기다리면 모든 게 밝혀질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설 의원이 폭로 기자회견(19일)을 한 지 이틀이 지나도록 테이프를 공개하지 않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야당 총재의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하면서 사전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을 리가 없는 만큼 만약 테이프가 있다면 회견 당시 이미 확보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관련기사▼

- 폭로정국 갈수록 가열
- 대통령탄핵 논란
- "테이프 조작땐 이 정권은 마지막"

▽테이프 조작 여부〓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테이프가 조작됐을 가능성을 있다고 말하고 있다. 녹음 테이프의 경우 간단한 음성 변조 등으로 얼마든지 조작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이재오(李在五) 원내총무는 “녹음 테이프는 법원에서도 대화를 직접 녹음했더라도 증거 능력에 제한을 둔다”며 “설 의원이 테이프를 내놓겠다면서 한편으로 시간을 끄는 것은 조작 테이프를 만들기 위한 시간 벌기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테이프 조작 운운하는 것은 테이프가 공개될 경우에 대비한 사전 공작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설 의원도 “테이프를 공개하면 한나라당의 조작 주장 자체가 조작됐음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이프의 내용〓설 의원은 테이프에 최씨와 윤 의원의 대화가 녹음되어 있다고만 말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대신 테이프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 사람의 신원이 확실해 테이프 내용을 믿을 수 있다고만 설명했다.

이 때문에 테이프가 공개된다고 해도 금품수수의 구체적 사실이 아니라 정황만이 담겨 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여야간의 정치공방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송인수기자 issong@donga.com

부형권기자 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