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정치 그게 이렇군요]'오장섭 장관 거취' 여-여 갈등으로 번지나

  • 입력 2001년 8월 20일 18시 32분


문책론이 나오고 있는 오장섭 건설교통부장관
문책론이 나오고 있는
오장섭 건설교통부장관
자민련 소속인 오장섭(吳長燮) 건설교통부장관의 거취 문제가 민주당과 자민련 두 공동여당 간의 갈등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신문에서만 읽었을 뿐, 듣도 보도 못한 얘기다.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느냐.”

자민련 김종필(金鍾泌) 명예총재는 20일 우리나라에 대한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항공안전 2등급 판정과 관련해 여권 일각에서 오 장관 문책론이 제기되고 있다는 보고를 접하고 이 같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사건건 장관의 거취를 거론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자민련 변웅전(邊雄田) 대변인의 보충 설명이었지만 이런 JP의 반응의 바탕에는 청와대와 민주당이 ‘공조우선’ 다짐과 달리 실제로는 ‘독주’하고 있다는 불만이 깔려 있다는 게 정가의 해석이다.

▼사설▼
- 오장섭 장관 스스로 나가야

청와대에서 오 장관 문책론이 흘러나온 것은 지난 주말. 오 장관은 당초 20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도록 일정이 잡혀 있었으나 청와대 측은 항공안전 2등급 판정 파문이 발생한 지난 주말 돌연 이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 맞춰 청와대 관계자들 간에는 “항공안전 문제가 1년여 전부터 제기된 것인데도 주무부서인 건교부가 안이한 대처로 일관했다”는 등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결국 김 명예총재의 오 장관 문제에 대한 언급은 이처럼 상황을 일방적으로 몰고 가려는 듯한 청와대측의 태도에 대한 불만의 표시라는 얘기다.

그렇지 않아도 김 명예총재는 김 대통령이 8·15경축사에서 여야영수회담을 제의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이 단독으로 얘기하고 자민련은 따라오라는 식으로 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따돌림당한 데 대한 불만을 숨기지 않았다.

김 명예총재는 최근 언론사주 구속 문제와 관련해서도 ‘불구속 처리’를 건의했다가 김 대통령이 ‘원칙처리’를 강조하는 바람에 무색해지기도 했다.

그 연장선상에서 자민련 내에서는 “청와대와 민주당 측이 만경대 방명록 파문 등과 관련한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의 책임론은 방어하면서 우당 소속 장관에 대해서는 구체적 책임 소재도 가려지기 전에 사퇴를 거론하고 있다”는 대여 성토발언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아무튼 오 장관 문제를 포함한 정국현안에 대한 이견 조율은 결국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의 DJP회동으로 넘어갈 수밖에 없게 됐다.

김 명예총재가 일본 방문을 위해 출국하는 24일 이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DJP회동에서는 결국 ‘갈등→미봉’을 거듭해온 전철을 다시 밟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JP 대망론’과도 맞물려 있는 상황의 미묘함 때문에 대선구도 등과 관련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불거지고 있는 실정이다.

<윤승모·박성원기자>ysm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