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野 언론탄압 규탄 당보 가두배포 "국민께 제대로 알리자"

  • 입력 2001년 7월 6일 18시 41분


이총재와 소속의원들이 언론사 세무조사를 규탄하는 특별당보를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있다
이총재와 소속의원들이 언론사 세무조사를
규탄하는 특별당보를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있다
한나라당은 6일에도 이회창(李會昌) 총재 기자간담회와 원내대책회의, 의원총회, 특별당보 가두배포 등을 통해 정부 여당의 언론장악 음모를 강력히 규탄했다. 특히 이 총재는 소속의원들에게 “상상할 수도 없는 어려움이 닥칠지도 모른다”며 결사항전의 자세를 당부했다.

이 총재는 서울 가회동 자택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사회를 통합해야 할 집권당이 언론을 편가르고, 모든 분야와 계층에서 갈등과 대립만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현정권의 언론장악 의도는 ‘언론 문건’의 플랜대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 정권이 정말 떳떳하다면 왜 국정조사를 못하느냐”고 국정조사 즉각 실시를 요구했다.

이 총재는 의원총회에서도 “이 정권은 언론비리를 없앤다는 명목으로 언론자유에서 가장 중요한 권력으로부터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는 특히 언론사 세무조사와 황장엽(黃長燁)씨의 방미 문제를 한데 엮어 “자유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인 언론과 표현의 자유, 선택과 이동의 자유가 깨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비장한 목소리로 “언론 자신도 꼬리를 내리고, 우리에게 고개를 돌리는 사태가 올지 모른다”며 “그러나 우리가 가는 길이 옳다면 끝까지 뚫고 가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 총재의 한 측근은 “일부 신문이 정권과의 거래를 통해 논조를 바꾸고 있다는 첩보를 접한 이 총재가 의원들의 경각심을 높이려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재오(李在五) 총무는 의총에서 “국정조사는 7월 국회 중으로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와 소속 의원들은 의총을 마친 뒤 서울 명동과 영등포역 서울역 등에서 언론탄압 을 규탄하는 특별당보 1만8000부를 배포하면서 시민의 동참을 호소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대구 수성갑 지구당에서 지구당별 규탄대회도 시작했다.

이에 앞서 열린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검찰이 여론을 오도할 경우에 대비해 특단의 결심이 필요하다”(최병렬·崔秉烈 부총재) “청와대 행진, 국회 단식농성 등도 불사해야 한다”(이규택·李揆澤 의원) 등 강경투쟁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쏟아졌다.

<선대인기자>eod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