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박찬호 시즌 3승 성공

  • 입력 2001년 4월 30일 05시 11분


박찬호가 6회 매서운 눈초리로 타자를 노려보며 힘찬투구를 하고있다.
박찬호가 6회 매서운 눈초리로 타자를 노려보며 힘찬투구를 하고있다.
LA다저스의 ‘코리안특급’ 박찬호가 시즌 3승 고지 등정에 성공했다.

박찬호는 30일 새벽 5시 10분 홈구장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필라델피아 필리스전에 선발등판 7회까지 25타자를 맞아 볼넷1, 안타 2개(솔로홈런 포함)를 맞고 1실점했지만 삼진 10개를 잡아내는 위력적인 투구로 4-1승리를 이끌었다.

박찬호는 내셔널리그 동부지구 선두 필라델피아의 강타선을 상대로 7회1사까지 노히트노런을 기록했으나 1사후 바비 아브루에게 맞은 첫안타가 좌전홈런으로 연결돼 노히트 노런이 깨졌다.

앞선 3경기에서 승수 추가에 실패했던 박찬호는 지난 8일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경기 이후 22일만에 승수를 올려 시즌 3승2패가 됐다. 박찬호는 이날 119개의 공을 던졌고 스트라이크는 69개 볼은 50개였다. 삼진 10개를 잡는 동안 승부구로 사용한 공은 직구가 4개 변화구가 6개였다. 박찬호는 이날 호투로 4점대(4.13)까지 치솟았던 방어율을 3.63으로 낮췄다.

이번시즌 들어 가장 위력적인 투구를 선보인 박찬호는 타석에서도 한몫했다. 박찬호는 1-0의 불안한 리드를 지키던 5회말 1사 2루에서 우익수 키를 넘어 원바운드로 담장을 넘어가는 1타점 적시2루타를 때려 점수차를 2-0으로 벌렸다. 시즌 3호안타.

4회 알렉스 코라의 선제 솔로포로 1-0 리드를 잡은 LA다저스는 2회 박찬호의 적시타로 2-0으로 점수차를 벌린 후 6회 히람 보카치카의 적시타와 알렉스 코라의 기습번트로 2점을 보태 4-0으로 앞서며 승기를 잡았다.

박찬호에 이어 8회 등판한 마이크 패터스와 9회등판한 마무리 투수 제프 쇼는 깔끔한 마무리로 박찬호의 승리를 지켜줬다.

필라델피아와의 3연전을 싹쓸한 LA다저스는 15승10패가 돼 내셔널리그 서부지구 선두를 지켰다.최근 5연승.

박찬호는 5일 시카고 커브스전에 선발등판해 시즌 4승에 도전한다.

☞ 박찬호 페이지로 바로가기

다음은 경기 상보

▽1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1번타자 글랜빌은 2-3 풀카운트에서 스탠딩 삼진으로 물러났다. 2번타자 지미 롤린스 2루땅볼아웃. 3번타자 스캇 롤렌은 볼넷을 골라 2사 1루가 됐다. 하지만 4번 바비 아브루가 중견수 플라이로 물러나 공수교대. 박찬호는 1회에 21개의 공을 던졌다.

▽1회말 LA다저스 공격

필라델피아 선발투수는 랜디 울프.

1번타자 톰 굿윈은 중견수 플라이 아웃. 2번타자 제프 리보울렛은 유격수 플라이로 물러났다. 3번타자 마퀴스 그리솜은 1루 파울플라이 아웃. 1회초 LA다저스 타자들은 필라델피아선발 랜디 울프투수의 맞춰잡는 투구에 말려들어 무기력한 공격으로 일관했다.

▽2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선두타자 트래비스 리는 2-3 풀카운트에서 박찬호의 바깥쪽 꽉차는 변화구에 방망이도 휘둘러보지 못하고 삼진을 당했다. 6번타자 팻 버렐도 바깥쪽 낙차큰 커브에 속아 헛스윙, 2사가 됐다. 7번타자 게리 버넷도 볼카운트 2-2에서 박찬호의 바깥쪽 빠른 직구에 헛방망이질을 해 공수가 교대됐다.박찬호는 2회 3타자를 연속 삼진으로 돌려세우는 위력적인 투구를 선보였다.2회까지 삼진 4개째.

▽2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에릭 캐로스는 삼진아웃. 5번타자 숀 그린은 2루땅볼로 물러났다. 2사에 주자없이 6번타석에 등장한 히람 보카치카는 투수앞 땅볼로 물러났다.

▽3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선두타자 마론 앤더슨은 1루땅볼 아웃. 9번타자 투수 랜디울프는 유격수 땅볼로 물러났다. 1번타자 덕 클랜빌은 박찬호의 바깥쪽 낮은 변화구에 속아 헛스윙아웃을 당했다.삼진 5개째.

▽3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채트 크루터가 중전 안타를 치고 나갔으나 후속 알렉스 코라의 좌전안타때 무리하게 3루진루를 노리다 태그아웃됐다. 하지만 코라는 2루에 안착, 1사 2루가 됐다. 선취득점 찬스에서 등장한 박찬호는 삼진아웃, 톰 굿윈은 중견수 플라이로 점수를 올리지 못했다.

▽4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선두 2번타자 지미 롤린스는 좌익수 플라이아웃. 스캇 롤렌은 삼진아웃.4번 바비 아브루는 우익수 플라이로 물러났다. 4번타자 에릭 캐로스는 중전안타를 치고 1루에 진루했으나 하지만 숀 그린의투수아 땅볼때 2루에서 포스 아웃됐다. 2사 1루. 6번타자 히람 보카치카는 중견수 플라이 아웃, 공수교대.

▽4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제프 리보울렛은 스태딩 삼진아웃. 3번타자 마퀴스 그리솜. 홈~런!!. 마퀴스 그림솜은 랜디 울프투수의 변화구를 받아쳐 죄측담장을 넘어가는 솔로아치를 그렸다. 시즌3호. LA다저스가 1-0 리드. 에릭 캐로스는 중전안타를 치고 나갔지만 5번 숀 그린의 투수앞 땅볼때 2루에서 포스아웃됐다. 2사1루. 히람 보카치카는 중견수 플라이아웃.

▽5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선두타자 트래비스 리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5번 팻 버렐도 바깥쪽 변화구에 속아 삼진아웃. 박찬호는 8번째 삼진을 잡아냈다. 으윽! 에러. 3루수 보카치카가 게리 버넷의 평범한 땅볼을 잡았다 놓쳐 타자주자를 1루에서 살려줬다. 하지만 2사 1루에서 타석에 등잔한 8번타자 말론 앤더슨은 2루땅볼로 아웃,필라델피아는 동점찬스를 무산시켰다.

▽5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 채드 크루터는 중견수 플라이아웃. 8번 알렉스 코라는 좌전안타로 출루했다. 안타!!. 9번 박찬호가 우익수 키를 넘어 원바운드로 담장을 넘어가는 적시 2루타를 쳤다. LA다저스 2-0리드. 박찬호의 시즌 3번째 안타. 톰 굿윈은 투수앞 땅볼로 물러나 2사 2루가 됐다. 제프 리보울렛은 중견수 플라이 아웃으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6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선두 랜디 울프는 투수 땅볼 아웃. 톱타자 덕 글랜빌은 삼진.지미 롤린스는 중견수 플라이아웃. 박찬호는 6회까지 20타자를 상대로 볼넷 1개를 허용한 반면 삼진은 9개를 잡아내는 환벽투로 노히트노런을 기록하고 있다. 투구수는 96개.

▽6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마퀴스 그리솜은 빗맞은 타구가 행운의 내야안타로 연결돼 무사에 출루했다.

4번타자 에릭 캐로스는 볼넷을 골라 무사 1,2루의 추가득점 찬스를 만들었다. 5번타자 숀 그린은 삼진으로 물러나 1사 1,2루가 됐다. 안타!!. 6번타자 히람 보카치카가 좌중간 적시타를 터뜨려 2루주자 크리솜이 홈을 밟아 점수차가 3-0으로 벌어졌다. 이때 필라델피아 좌익수 팻 버렐이 공을 뒤로 빠트려 1루 주자는3루, 타자 주자는 2루까지 진루했다. 크루터는 볼넷을 골라 1사 만루. 기습번트!!. 알렉스 코라가 상대의 허를 찌르는 1루쪽 기습번트로 3루주자를 불러들였다. 4-0. 랜디 울프 투수가 번트타구를 재바르게 잡아 포수에게 연결했으나 홈을 파고드는 3루주자를 태그하는 동작에서 볼을 놓쳤다. 1사 만루라 태그동작없이 포스아웃으로 진행시켜도 되는 상황이었으나 포수가 착각, 무리하게 태그를 하다 추가실점을 허용했다.타자주자 코라도 야수선택으로 1루에 안착, 1사만루의 찬스가 이어졌다.

필라델피아는 선발 랜디 울프를 강판시키고 크리스 브록투수를 구원등판시켰다. 9번타자 박찬호는 삼진아웃, 2사 만루가 됐다. 톱타자 톰 굿윈도 삼진으로 물러나 LA다저스는 절호의 추가득점찬스를 무산시켰다.

▽7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LA다저스는 3루베이스먼 히람 보카치카를 데이브 한센으로 교체했다.

선두타자 스캇 롤렌은 3루땅볼 아웃. 홈런! 박찬호가 바비 아브루에게 첫안타를 좌전홈런으로 내줘 노히트 노런이 깨졌다. 볼카운트 1-3에서 몸쪽 높은직구를 아브루가 잘 받아쳤다. 4번타자 트래비스 리는 2루땅볼 아웃. 팻 버렐은 유격수 강습안타로 출루했다. 2사 1루. 게리 버넷은 볼카운트 2-2에서 박찬호의 몸쪽 직구에 허스윙 삼진으로 물러났다. 삼진 10개째.

▽7회말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제프 리보울넷은 우익수 플라이 아웃. 3번타자 마퀴스 그리솜은 포수앞 땅볼 아웃.캐로스는 볼넷을 골랐다. 필라델피아는 투수를 브록에서 코미어로 교체했다.

캐로스는 2루도루를 시도했으나 2루에서 태그아웃됐다.

▽8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LA다저스는 선발 박찬호를 강판시키고 마이크 패터스를 구원등판시켰다.

선두타자 말론 앤더슨은 스트레이트 볼넷으로 1루에 출루했다. 롭 듀시 삼진아웃. 덕 글랜빌은 중견수 플라이아웃. 지미 롤린스 삼진으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8회말 LA다저스 공격

필라델피아는 호세 메사를 4번째 투수로 마운드에 올렸다. 선두타자 숀 그린은 중견수 플라이 아웃.6번타자 데이브 한센은 볼넷을 골랐다. 1사1루에서 등장한 채드 크루터는 삼진으로 물러났다. 알레스 코라도 삼진으로 물러나 공수가 교대됐다.

▽9회초 필라델피아 공격

LA다저스는 마무리투수 제프 쇼를 등판시켰다.

선두타자 스캇 롤렌은 우전안타를 치고나갔다. 4번타자 바비 아브루는 헛스윙 아웃. 트래비스 리 투수 앞 땅볼때 1루주자 2루에서 포스 아웃. 하지만 타자주자는 1루에서 간발의 차로 세이프됐다. 2사 1루. 6번타자 팻 버렐은 삼진으로 물러나 경기가 끝났다.

박해식/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