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박스오피스]<친구>와 친구된 관객들

  • 입력 2001년 4월 23일 15시 00분


국내 극장가에서 <친구>의 위력은 아직 유효하다. 개봉 3주 째를 맞기도 전에 전국 300만 관객 돌파 기념 행사를 치른 이 영화는 지난주에도 여전히 국내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친구>의 현재 흥행 스코어는 서울 146만4천 명, 전국 418만6천 명.

아주 거시적인 담론을 담은 <쉬리>나 '공동경비구역JSA'는 초특급 흥행의 이유가 분명했지만, <친구>는 꼭 그렇지만도 않았다. 아주 미시적인 관점으로 친구들 사이의 우정을 헤집고 들어간 <친구>는 거대 담론 없이 드라틱한 내용만으로 초특급 흥행을 기록한 이례적인 영화. 이에 대해 <친구>의 투자를 맡은 코리아 픽처스의 김동주 대표이사는 "30대에겐 향수를, 20대에겐 신선한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이 <친구> 흥행의 주원인이 된 듯하다"고 분석했다.

<친구>가 3주 연속 국내 극장가를 점령한 탓에 나머지 영화들의 흥행 스코어는 아주 저조한 편이다. 박스오피스 2위를 차지한 팀 로빈스, 라이언 필립 주연의 컴퓨터 스릴러 <패스워드>조차 관객동원수는 서울 2만2천, 전국 4만 명에 불과했다. <친구>가 주말 서울에서만 약 15만 명 이상의 관객동원을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아주 약소한 흥행 수치인 셈.

박스오피스 3위부터 6위까지의 순위는 서로 엇비슷하다. 브람 스토커 원작의 <드라큘라>를 현대적으로 각색한 <드라큐라2000>은 주말 서울에서만 2만1천 명의 관객을 동원했으며, 미국의 흑백갈등을 풋볼 게임에 비유한 <리멤버 타이탄>은 주말 서울에서만 1만7천7백 명의 관객을, 이정재 이영애 주연의 신파멜로 <선물>은 약 1만7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했다.

<친구>의 초특급 흥행으로 스코어 늘리기에 제동이 걸린 <선물>은 현재까지 서울 45만, 전국 1백만6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밖에 4월14일 개봉된 셈 레이미 감독의 신작 <기프트>는 주말 1만3천 명의 관객을 동원해 현재까지 약 5만4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했으며, 지난주 새로 개봉된 두 편의 일본영화 <사국>과 <팬시댄스>는 각각 2천 명, 1천 명의 저조한 관객동원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친구>의 거대 흥행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이 흥행 몰이를 한 영화는 산드라 불록 주연의 <미스 에이전트>와 이란영화 <천국의 아이들>. <미스 에이전트>는 여태껏 서울 18만5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했으며, <천국의 아이들>은 서울 20만6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주엔 전미 박스오피스 3주 연속 1위를 차지한 <양들의 침묵>의 속편 <한니발>, <한니발>을 밀어내고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거머쥔 줄리아 로버츠, 브래드 피트 주연의 <멕시칸>, 최민식의 열연이 돋보이는 3류 인생의 처절한 사랑 이야기 <파이란> 등이 개봉되는 주.

이로써 특별한 경쟁작 없이 국내 극장가를 돌진했던 <친구>는 이번 주 몇 편의 강적을 만나 힘겨운 흥행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황희연<동아닷컴 기자>benot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