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프랜차이즈 집중탐구...던킨도너츠

  • 입력 2001년 1월 2일 19시 02분


던킨 도너츠는 현재 17개의 직영점과 140개의 가맹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모회사인 비알코리아는 이미 베스킨라빈스와 파리바게뜨를 국내시장에 성공시킨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갖고 있다.

이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매장점포의 상권분석 능력이 뛰어나며 점포입지를 분석하는데 정확성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재무구조는 샤니케익을 모기업으로 시작, 성공 프랜차이즈를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안정성이 높은 반면 수익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통 1억5000∼2억원의 투자비에서 월 평균 2%정도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

신뢰도는 회사규모가 일정수준이상이고 베스킨라빈스와 파리바게뜨를 성공시키는 등 검증된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상당히 높다. 작년한해 가맹점의 폐점율은 200개점포에 10개미만으로 5%이내다. 브랜드 인지도는 94년이후 계속 상승하고 있다. 특히 TV광고도 일부 하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높아갈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의 마케팅 전략은 중형상권에 집중하는 프랜차이즈 전략을 전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검증된 상권에 주로 매장을 열고 있다.

제품을 하루에 2회정도 가맹점에 배달,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도너츠 1개에 700원정도로 고객취향에 따라 다양한 도너츠를 사갈 수 있어 고객의 선택폭이 넓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고객은 20∼30대초반.

시장수요는 베이커리 시장은 포화상태에 접어들고 있어 조금더 특화된 브랜드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 던킨 도너츠의 앞날은 긍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도너츠는 음료와 함께 팔기 때문에 패스트 푸드를 대체할 수도 있다. 중산층이상에서는 패스트 푸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더욱 장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 최근 커피숍 가격에 거품이 많아 젊은층들이 커피숍을 대신해서 던킨 도너츠를 많이 찾고 있다. 고객층이 어린이 일변도에서 청장년층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얘기하는 것. 마진율도 적지않다. 도너츠류와 베이커리의 경우 본사에서 공급받는 가격에 42%를 붙여서 팔고, 샌드위치의 경우 60%, 음료 70%, 팥빙수 핫초코 등 계절상품 65%등이다.

가맹점주 몇 명을 인터뷰한 결과 불만을 가지고 있는 점주들은 반품이 안되고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던킨 도너츠 프랜차이즈는 1억5000만원이상의 돈을 투자, 큰 수익을 내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사람에게 맞다고 볼 수 있다.

유 재 은(프랜차이즈전략연구소 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