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리포트][2001년 국내 IT시장 전망]
2·4분기부터 회복 8∼10%성장

  • 입력 2000년 12월 26일 17시 39분


<요약>

2001년 국내 IT시장은 최근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4분기를 기점으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겠다.올해보다 8~10% 가량 성장할 전망.

전반적인 국내 경기침체가 IT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IT시장의 30%에 해당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산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발주될 예정이다.또 오프라인 기업의 온라인 비즈니스 진출에 따른 주요 IT관련 장비 및 전략 솔루션 수요도 더욱 늘어날 것이다.

또한 상반기 극심한 경기악화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진출과 닷컴기업의 설립붐은 더욱 활발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기반 인프라인 서버 및 네트워킹 장비, 전자상거래를 구현하는 핵심 IT 솔루션 시장이 올해에 이어 여전히 내년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IT서비스 시장의 주력 비즈니스 모델인 ASP와 IT아웃소싱 시장은 당초 예상과 달리 본격적인 정착시기는 2~3년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2001년에도 수익성을 논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

ASP시장이 당초 예상보다 저조했던 요인에 대해 ▲ 외부업체에 전산업무를 위탁하는데 따른 정서적 거부감 팽배 ▲ 불확실한 보안문제 ▲ ASP 전문업체들이 기업의 전체적인 업무효율성 제고를 간과한채 지나치게 비용절감만을 내세운 결과 등이 시장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다만 주요 솔루션업체들이 합종연횡을 통해 시장선점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소프트웨어&솔루션 시장에선 CRM시장이 전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하는 가운데, 기존의 그룹웨어, ERP 등을 한데로 통합한 EAI가 본격적인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수요처별로는 공공, 통신 및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IT관련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금융권과 제조시장은 구조조정과 투자위축으로 인해 전년보다 10% 이상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2000년도에 국내 IT시장의 위협적인 요인으로 ▲경기 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금융권을 비롯한 기업 구조조정 여파로 투자 위축 분위기으로 전반적인 국내 IT시장 급냉 ▲닷컴 비즈니스의 수익 불투명과 이에 따른 투자 외면 ▲정권 말기에 따른 레임덕 현상으로 인한 정국불안정 및 이에 따른 IT지원책 일관성 상실 ▲ 반도체 가격 하락과 유가 급등, 미국 경제 불황 조짐 등 불투명한 대외변수 등이 꼽힌다.

반면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IMT 2000 상용화 준비에 따른 관련 IT산업 급성장 ▲정부기관 및 지자체, 공공기관 주도의 대규모 정보화 프로젝트 지속적 발주 ▲오프라인 기업들의 온라인 비즈니스 진출에 따른 E-Biz 투자 지속적인 확산 ▲B2B, B2C 등 전자상거래 시장의 본격 개화 ▲ IT 고도화를 지향하기 위한 기간 IT 인프라 투자 활발 ▲ 정부의 강력한 벤처산업 육성정책 등이다.

[2001년 국내 IT시장 전망 보고서] 전문보기 55KB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인터넷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국내 IT시장이 급격히 팽창하면서 IT관련 시장정보에 대한 기업들의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국내 IT시장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체적인 분석정보 리포트와 시장밀착형 리서치, 과학적인 분석기법 등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KRG는 IT/인터넷 제품 및 솔루션 공급자들에게 최고 품질의 시장/업계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IT 수요자들에게 정보기술에 대한 전략적 계획 수립 및 솔루션, 구매와 구축, 경영관리 및 활용을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60, ymkim@krgweb.com)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