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0년 11월 19일 18시 09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우선 찾아볼 사이트는 이미지 검색엔진이다. 해외에선 ‘알타비스타 이미지서치’(www.altavista.com)와 ‘디토’(www.ditto.com), ‘라이코스 사진검색’(multimedia.lycos.com)이 대표적이다. 국내에선 ‘엠파스’(www.empas.com), ‘네이버’(www.naver.com), ‘한미르’(www.hanmir.com) 모두 이미지 검색기능을 지원한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결과가 조각그림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원하는 사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이미지 검색엔진에서 못 찾았다면 다음에 방문할 곳은 ‘야후!사진갤러리’(gallery.yahoo.com) 같은 대규모 사진모음 사이트. 최근 외신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야후!뉴스’(news.yahoo.com)도 기억해 둘 만하다. 다른 사진 사이트를 찾을 땐 ‘포토링크’(www.photolinks.net)가 도움이 된다.
비용이 들더라도 유료 사진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뷰이미지’(www.viewimages.com)와 ‘코비스’(www.corbis.com)가 해외의 대표적인 사이트. ‘코비스’는 200만장이 넘는 사진을 인터넷에서 판매한다. 국내에선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사진데이터베이스’(www.photo―korea.org) 등이 있다. 유료라 해도 조각사진까지는 무료로 검색할 수 있다.
이미지검색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미스터 픽스’(www.mister―pix.com)나 ‘인터넷그래픽파인더’(www.skibbysoft.com)를 이용하면 검색어에 맞는 사진을 웹과 뉴스그룹에서 자동으로 찾아준다. 이 소프트웨어는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평가판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정보검색전문기자>hjkwon@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