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제경영신서]'지식 자본주의'

  • 입력 2000년 10월 2일 16시 43분


《Knowledge Capitalism》by Alan Burton-Jones,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248p

앨런 버튼-존스는 런던 소재 컴퓨터서비스 회사인 브리티시 옥시겐의 사업발전책임을 담당했다. 현재는 국제 IT의 대표이면서 오스트레일리아 본부에서 매니지먼트 컨설턴트로 일하며 사업경영과 테크놀로지 분야를 강연하고 있다.

이 책은 계시록적 전통이 그대로 맞아떨어지는 경영서적으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는 끝났다고 말한다.

또한 우리는 반성해야 하며 지금껏 알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신세계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버튼-존스는 이 메시지를 받쳐줄 엄청난 양의 자료를 준비하고 분류하고 작성하는 데 오랜 시간을 들였다. 저자가 주장하는 이론의 타당성에서 하나의 결론을 끌어낼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자료는 그 자체만으로도 책 한 권으로 묶을 만하다.

저자가 어느 부분에서 몇 가지 잘못을 했다 하더라도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는 분명히 있는데, 거대한 글로벌 경제라는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그의 지적은 전적으로 옳을 뿐 아니라, 지금 무엇이, 왜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성적으로 설득력 있게 그리고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업의 소유주, 매니저, 개인 사업가와 학생, 교사, 그리고 정책 자문자들의 필독서다.

이 책에서는 지식 자본주의 시대의 도래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지식은 가장 중요한 자본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지식은 하나의 정보로 새로운 다른 정보나 기술을 창출해낸다.

지식의 주체는 인간이다. 인간만이 지식을 만들어내고 축적한다.

지식혁명은 산업혁명을 대체할 것이며, 지식기반기업이 산업구조를 재편성시킬 것이다.

고용의 무정부주의를 각오하라. 그 이유는, 작업 과정의 세계적 표준화로 개개 회사가 가지고 있던 작업과정과 절차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노동자는 더 이상 고용주의 소유가 아니다. 자기 감독하에 경력을 쌓아나가며 일하게 될 것이다.

지식 경제 속에서는 지식을 공급하는 사람과 이 지식을 필요로 하는 회사를 상호 연결하고 중재하는 브로커의 역할이 점점 커지게 된다.

핵심적 기능이 아닌 분야의 아웃소싱으로 회사 규모는 점점 작아질 것이며, 소유주와 경영자의 관계도 재편될 것이다.

저자는 새로운 세계에서 등장할 지식 공급자의 7개 모델을 제시한다.

1. 핵심인물 Core : 회사 전반의 사업 계획과 조직개편, 조정에 필요한 지식 소유자들

2. 협조인물 Associate : 회사 내부의 재무, 마케팅, 생산과 연구개발 R&D 등 주요 분야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지식 소유자들

3. 주변인물 Peripheral : 회사 외부 공급원과 고객들을 상대하거나 또는 아웃소싱할 수 없는 회사 내부기능 을 지원하는 사람들. 이들은 회사의 일반조직과 운용에 대한 세부 지식은 있지만 마케팅 에 대한 지식은 없을 가능성이 크다.

4. 임시고용인물 Flexhire Workers : 행정, 보수관리, 비서직 등에서 파트타임이나 임시직으로 일하는 사람들. 선진국에서는 비용절감을 이유로 파트타임이나 임시고용인 채용 비율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수많은 회사간의 작업과정 표준화로(마이크소프트를 생각하라) 어떤 기업이 독자적으로 가지고 있던 특별한 내적 절차에 대한 지식은 점점 중요성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5. 중재서비스종사자 Mediated Services : 서비스업이나 아웃소싱 계약자들에게서 급료를 받는 사람들. 회사가 비핵심 기능인들을 아웃소싱하는 경향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중간서비스종사자는 임시고용인으로 대체될 가능성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매니저는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매니저는 회사에서 어떤 지식이 중요하지 않고 또 어떤 지식이 아웃소스될 수 있는지, 어떤 지식을 보호할 것이며 내적 공급원으로 만들 것인지, 지식의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하는 사람들 또한 회사에 정식 고용되지 않고 중재인을 거쳐 임대 형식으로 일해야 하는 새로운 세계의 도전을 피해 갈 수 없다.

6. 종속적 계약자 Dependent contractors : 보유한 지식의 가치는 높지만 회사에 내부지식 공급원이 될 정도로는 중요하지 못한 개인 계약자들, 프랜차이지, 즉 하청업체들이다. 계약에 따라 고용된 이런 사람들은 회사 크기가 축소되면 방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7. 독립적 계약직 Independent Contractors : 회사에서 필요로 할 때만 가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사람들. 개인뿐 아니라 초미니회사나 작은 회사 등 기술적이고 전문적이며 특별한 서비스 지식을 제공해 독립적인 사업 네트워크의 일부를 제공할 수 있다.

The more

<북코스모스 경제경영팀 권춘오>pipal73@bookcosmo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