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려대학교 고교장 추천 지필고사(논술고사)

  • 입력 2000년 9월 28일 15시 21분


(2000. 9. 26 시행)

【1】 출제의 기본 취지

이번 고려대학교 고교장 추천 전형 지필고사에서는 두 영역의 논술고사를 실시하였다.

'언어논술'과 '수리논술'이 그것인 바, 언어 영역과 수리 영역에 대한 기초적인 수학능력을 측정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언어논술에서는 그 내용이 상통하는 한글 예시문과 영문 예시문을 하나씩 제시한 후 그 내용을 요약하도록 하고 또 그 논점에 관련된 논제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도록 하여, 문장의 독해와 요약 능력 및 논리적 서술의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수리논술에서는 수리적 기초 개념과 정의 및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정확히 서술하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향은 과거 본고사의 난해한 문제풀이식 시험의 문제점을 지양하면서, 객관식 문제 위주로 치러지는 수학능력시험의 한계 또한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고등학교 교육의 근본 취지에 부합하는 동시에, 앞으로의 고등학교 교육에 긍정적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2】 언어논술의 출제 의도

언어논술문제

<출제 의도>

언어영역 논술에서는 그 내용이 상통하는 한글 예시문과 영문 예시문을 하나씩 제시한 후, 두 예시문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와 예시문에 드러난 관점을 고려하면서 주어진 논제에 따라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는 문제의 두 유형을 출제하였다.

요약 부분에서는, 한글 예시문과 영문 예시문의 내용을 충실히 이해해야만 정확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두 예시문에 나타난 논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적하면서 두 글을 요약하도록 요구하였다. 이를 통해 국어 문장과 영어 문장에 대한 성실한 독해와 요약 능력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논술문을 작성하는 문제에서는, 두 예시문에 나타난 서로 다른 관점을 고려한 바탕 위에서, 두 글이 함께 지니고 있는 논점인 '보편성(세계성)과 개별성(지역성)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도록 하였으며, 구체적 예를 들도록 요구하였다.

이를 통해 두 예시문에 나타나 있는 관점을 충분히 이해하여 논술에 활용하고 있는지, '보편성(세계성)과 개별성(지역성)의 관계'에 대한 추상적 차원의 사고와 구체적인 사례의 활용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독창적이고 참신한 사례를 들어 논술하는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3】수리논술의 출제 의도

수리논술문제

<출제 의도>

수리논술에서는 기존의 본고사 문제 및 수학능력시험 문제와 원천적으로 접근 방법을 다르게 하여, 수리적 기초 개념과 정의 그리고 기본 원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가와 그것을 논리적으로 정확히 개념을 전개하여 서술하는가를 평가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 출제하였다. 또한 언어논술에서는 평가할 수 없는 수리능력을 측정함으로써 언어논술과 상호보완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기존의 수학능력시험에서는 객관식으로 문제들이 출제되므로 수리 과학적 기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학생들이 이해한 사실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하는 데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다. 또한 기존의 수학 분야의 본고사에서도 대부분의 문제들이 기본적인 원리보다는 수학적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푸는 형태로 출제되어 왔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이 학생들에게 기본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보다는 문제를 푸는 방법론과 요령을 가르치는 데 편중되어 있었고, 그 결과 사회에서도 이러한 기술적인 문제를 푸는 방법을 익히는 사교육이 성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초 개념과 원리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결여된 상태에서 문제를 푸는 기술만을 익히는 것은 향후 대학에서 고등교육을 수학하는 데에 있어서 여러 가지 한계를 나타낸다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기본원리에 대하여 보다 충실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관점에서 이번 수리논술에서는 수리적 개념을 소재로 한 서술형 문제들을 출제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생들의 진정한 수리능력에 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또한 고등학교 교육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