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주부 유윤순씨 사이버 '뮤직여행'

  • 입력 2000년 9월 19일 19시 14분


“음질이 CD수준이에요.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곡만 골라 감상할 수 있어 시간과 돈이 상당히 절약되는 거죠.”

주부 유윤순씨(50·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사진)는 요즘 인터넷 음악사이트를 이곳 저곳 찾아다니는 ‘디지털 음악’ 여행으로 행복감에 젖어 있다.

올 초 컴퓨터를 배우면서부터 ‘MP3(Mpeg1 Layer3·오디오데이터압축기술)’ 음악파일을 제공하는 음악사이트나 음악방송 등을 통해 클래식에서부터 신세대 가요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안 덕분이다. MP3 음악파일은 개인컴퓨터로 원하는 음악을 다운 로드해 CD음질 수준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

“두 딸 뒷바라지를 마쳤다 싶으니 어느새 중년이더라고요. 여가를 보람 있게 보내는 방법을 찾기 위해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했죠. 처음엔 좀 어렵더니 음악사이트를 접속하고부터는 컴퓨터가 쉽고 재미있게 느껴져요.”

그가 자주 찾는 인터넷 음악사이트는 엔뮤직 렛츠뮤직 엠포유 두밥 코리아뮤직넷 등 30여개. 대형 음반사와 정보기술(IT)업체들이 제휴를 맺어 폭넓은 음원을 제공하고 있거나 인터넷 음악방송사가 대부분이다.

또 야후코리아 심마니는 검색사이트는 물론 디지털음악을 이용한 인터넷 노래방 사이트, CD판매 쇼핑몰, 언더그라운드 발굴 사이트 등 100여개의 음악사이트가 유료 또는 무료로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뮤직 탑 10 △투데이송 △가요계 소식 △공연안내 등의 메뉴가 있어 음악계 소식도 쏠쏠히 챙길 수 있다. ‘기분에 따라 듣는 음악’ ‘뮤직 비디오’ ‘장르별 음악’ 등 고객의 기호에 맞춘 메뉴도 다양하다.

유씨는 “음악사이트에서 음악은 물론 영화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예술분야의 소식뿐만 아니라 CD쇼핑 음악메시지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라디오를 듣듯 계속 틀어놓아도 지루하지 않다”고 말했다.

“생활정보를 얻기 위해 하루 3, 4시간은 인터넷서핑을 하거든요. 그러다 음악사이트에 들어가면 마음이 평온해져요. 언짢은 일이 있어도 음악으로 치유할 수 있고요.”그는 미움과 질투심을 누그러뜨리는 음악으로 바하의 ‘마태수난곡’, 베토벤의 ‘장엄미사곡’, 바그너의 ‘지그프리트의 장송행진곡’ 등을 추천했다. 이들 곡은 클래식사이트를 찾으면 언제든지 감상할 수 있는데 다운로드(한 곡에 900원 정도)해 언제든지 되풀이해서 들을 수있다.

깨끗한 음질의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서 초고속통신망을 설치하는 것은 필수이다.

엔뮤직 기술이사 이경주씨(33)는 “24시 인터넷음악방송을 운영하는 음악사이트 회사들이 올해 말까지 고음질 방송서비스를 서두르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선호하는 음악을 무료로 마음껏 감상하는 디지털음악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제기자>min07@donga.com

◇디지털음악 웹사이트

이 름

사이트 주소

특 징

엔뮤직

www.nmusic.com

MP3서비스,엔터테인먼트,음악방송

엠포유

www.m4you.com

MP3서비스,어학,노래방

렛츠뮤직

www.letsmusic.com

MP3서비스,음악방송,사이버프로덕션

튜브뮤직

www.tubemusic.com

MP3서비스,음반쇼핑몰,음악방송

엠쇽닷컴

www.m-shock.com

MP3서비스,노래방

뚜디

www.tutti.co.kr

MP3서비스,음반쇼핑몰

뮤직랜드

www.musicland.co.kr

음반쇼핑몰,음악정보

핫트랙스

www.hottracs.co.kr

음반쇼핑몰,음악정보

밀림

www.millim.com

사이버프로덕션,MP3서비스

문화강국

www.sorigol.co.kr

음반제작,MP3서비스

엠파크

www.mpark.com

인터넷 노래방

태진와우MP3

www.taijinmedia.co.kr

인터넷 노래방

코리아뮤직넷

feel.koreamusic.net

클래식뮤직 전문

이지클래식

www.EzClassic.com

방가드클래식 음반 판매

포노그래프

www.phono.co.kr

음반판매,MP3서비스

엠플러그

www.mplug.com

MP3서비스,음반쇼핑몰

아이엠스테이션

www.imstation.com

MP3서비스,뮤직비디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