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2與 연합공천 共助 『덜컹덜컹』

  • 입력 1998년 4월 9일 19시 55분


국민회의와 자민련의 공조 갈등이 ‘산 너머 산’이다.

무엇보다 양당간의 채널 혼선이 심각하다. 자민련은 ‘공동정부운영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하고 있지만 국민회의는 ‘8인협의회’와 기능이 중복된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공동정부운영협의회는 지난해 대선 후보단일화 때 양당의 합의사항. 자민련은 이를 통해 공동정부 운영에 절반의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생각이지만 국민회의로서는 꼭 그럴 필요가 있느냐며 마뜩찮아 한다.

다행히 협의회의 의장을 국무총리가 맡기로 돼 있으나 김종필(金鍾泌)국무총리서리에 대한 국회 임명동의안이 처리되지 않은 처지여서 협의회 구성이 어려워져 양당은 현재의 8인협의회를 확대 개편하고 ‘지방선거 공천심사소위’를 따로 만드는 선에서 적당히 의견을 절충했다. 대신 협의회에는 김용환(金龍煥) 한영수(韓英洙)부총재 등 자민련의 실세중진들이 참여하게 돼 자민련 목소리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선거법 개정협상도 양당의 마찰 요인 중 하나. 자민련은 한나라당이 요구하는 ‘기초단체장 임명제’에 찬성한다. 김총리서리 국회임명동의안 처리와 연계해 한나라당과 거래용 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데다 국민회의와 기초단체장 공천 배분과정에서 불이익을 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민회의는 이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김대중(金大中)대통령도 8일 자민련 당직자들과의 오찬 회동에서 “그러면 풀뿌리 민주주의가 퇴색하게 된다”며 반대를 분명히 했다.

산하단체 편중인사 시비도 양당 사이를 멀게 하는 요인이다. 자민련은 9일 김중권(金重權)청와대비서실장에게 자민련측 추천인사 명단을 건넸다. 자민련은 지난달 28명을 추천했지만 국민회의에서 63명을 추천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황급히 90명선으로 늘렸다.

김실장은 며칠전 자민련에 자료까지 제시하며 인사의 형평성을 강조했다는 후문이다. 국무총리와 장관을 합해 국민회의가 7명, 자민련이 6명이고 산하단체장은 현재까지 국민회의가 3명(오영우·吳榮祐마사회장, 서생현·徐生鉉광업진흥공사장, 윤영호·尹英鎬남해화학사장), 자민련이 1명(조부영·趙富英주택공사사장)으로 큰 차이가 없다는 것.

그러나 자민련은 “산하단체장 유임자까지 합치면 현재까지 임명자 27명 중 호남출신이 11명으로 40%를 넘는다”며 여전히 불만스러운 표정이다.

이와 함께 6월 지방선거에 따른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공천문제도 풀리지 않는 갈등 소재다. 특히 수도권 공천을 둘러싸고 양당은 상당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송인수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