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봄나물 지천…『산에 들에 봄캐러 가세』

  • 입력 1998년 3월 26일 20시 33분


코멘트
달래 냉이 곰취 원추리 고사리….

봄이 익는 산하는 봄나물이 지천이다. 논두렁 밭두렁 저수지 제방,산비탈 갯둑, 시골집 장독대 아래에서도 겨울 한철을 이겨낸 봄나물들이 쑥쑥 솟아오르고 있다.

아이들과 산에 올라 맑은 공기를 마시며 바로 캔 산나물을 씻어 쌈장에 묻혀 먹으며 모처럼 추억여행을 떠나는 것은 어떨까.

쑥 냉이 달래 등 들나물은 이달 중순부터 보이기 시작했지만 고사리 취나물 참나물 등 산나물은 다음달 초순경부터 채취가 가능하다.

봄나물이 유명한 전국명소를 소개한다.

▼충남서산군해미 음암면〓해미 음암면은 대표적 봄나물산지. 바닷가에 면해있어 유난히 향이 짙다. 해미면은 냉이, 음암면은 달래가 꼽힌다. 서산군 해미면은 천주교 성지로 유명한 해미읍성이 있는 곳. 특히 이 지역은 윤봉길의사 유적지, 덕산온천, 수덕사 등이 에워싸고 있어 문화답사도 겸할 수 있다. 가는 길은 수원에서 안중∼아산만방조제∼인주사거리∼삽교호방조제∼당진∼서산 혹은 서울∼평택∼아산만방조제∼인주사거리∼삽교호방조제∼당진∼서산코스가 무난하다.

▼용문산〓산세가 크고 웅장한 경기 양평 용문산(1,157m)은 수도권에서도 가깝고 산나물이 많아 가족 단위로 찾기 좋은 곳.

3시간이 걸리는 총산행코스를 따라 나물이 많다.

승용차는 구리사거리∼미금삼거리∼양수교∼양평∼용문으로 진입한다. 용문에서 8㎞쯤 더가면 용문사 주차장. 상봉터미널에서는 20분마다 홍천행 버스가 있다.

▼월악산〓충북제천 월악산(1,097m)은 충주호와 단양팔경을 끼고 있는 명소. 문경새재를 포함해 최고 봄나들이 코스로 꼽힌다. 월악산일대는 예부터 봄나물이 많기로 유명하다. 11㎞구간 송계계곡, 덕주사계곡은 취나물과 고사리 등이 많다. 음성 IC를 거쳐 금왕∼주덕오거리∼달천사거리∼수안보휴게소∼월악나루∼송계리로 이어지는 코스를 택한다. 동서울터미널에는 15분간격으로 고속버스가 있다. 수안보에서 송계리행 버스를 이용한다.

▼가야산〓경남합천과 경북 성주군의 경계인 가야산은 조선팔경으로 꼽혀온 명산. 가야산 능선은 곰취 더덕 잔대 두릅 미나리 등의 산나물 산지. 산행은 신부락 집단시설지구 주차장에서 시작해 해인사를 지나 선유교∼대피소∼바위군을 거쳐 정상에 오를 수 있다. 해인사 입구에서 주민들이 직접 채취한 산나물을 팔기도 한다.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김천IC∼부상∼성주읍∼백운동을 거쳐 해인사주차장까지 간다. 대구에서 해인사까지 20분간격으로 버스가 있다.

〈허문명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