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넉넉해지는 여름휴가철.
그러나 즐거운 마음으로 피서길에 나섰다가 자동차가 말썽을 부리면 짜증스런 나들이가 되기 십상이다.
집을 나서기 직전의 자동차 관리요령과 사고 고장때의 대응방법을 소개한다.
▼사전준비〓냉각수 오일 팬벨트장력 타이어공기압 에어컨가스 등 기본사항을 점검한다. 더운 날에는 자동차가 과열될 우려가 있으므로 냉각수는 충분히 보충하고 팬벨트도 여분으로 하나 더 갖고 다니는 게 좋다.
고장이나 사고에 대비, 안전표지판 공구 손전등 스페어타이어 퓨즈 등을 준비해야 한다. 사고처리에 필요한 책임보험 및 종합보험 영수증과 차량검사증 운전면허증도 꼭 챙겨두자.
타이어 펑크에 대비, 펑크 응급처치제를 휴대하는 것도 좋다. 카센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펑크 응급처치제는 타이어 공기주입구를 통해 화학약품을 주입하면 구멍난 부분을 막아준다.
▼사고 및 고장때 대처요령〓사고가 나면 즉시 사고현장을 스프레이로 표시해둔다. 또 고속도로 등 과속지역에서는 사고수습 과정에서 또다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50∼1백m 후방에 안전표지판을 설치하고 최소한의 인원을 빼고는 도로 바깥 안전한 곳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사고 즉시 보험회사에 연락, 사고발생 사실을 신고하고 필요한 사항을 자문한다. 국내 대부분 손해보험사들이 24시간 보상서비스센터를 운용하고 있으므로 야간에도 전화로 신고할 수 있다. 사고나 고장이 났을 때 순식간에 현장으로 찾아오는 견인차량에 무턱대고 차를 맡겼다가는 바가지 쓰기 십상이다. 어쩔 수 없이 차량을 맡겨야 할 상황일 때는 견인장소 거리 비용 등을 정확히 결정한 다음 견인에 응해야 한다.
종합보험에 가입하면 보험사들이 제공하는 무료견인서비스 등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여행 출발전 반드시 보험사 서비스센터의 전화번호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업체 하계특별서비스〓현대 대우 기아 쌍용자동차 등은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22일간 전국 유명 해수욕장은 물론 휴양지 고속도로 국도 등에서 하계 특별서비스를 실시한다.
각사별 24시간 긴급출동서비스 신청 전화번호 △현대자동차 02―404―8204 △대우자동차 02―797―8255 △기아자동차 02―784―1212 △쌍용자동차 02―818―5765∼9
〈이희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