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볼로 들었다고 하세요”…NC-삼성전, ABS 오심 논란 확산될 듯

  • 뉴스1
  • 입력 2024년 4월 14일 23시 33분


코멘트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2024 KBO 규정-규칙 변화 미디어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2024.3.7/뉴스1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2024 KBO 규정-규칙 변화 미디어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2024.3.7/뉴스1
NC 다이노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에서 ABS(자동 투구 판정시스템·Automatic Ball-Strike System) 오심이 발생했다.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진행된 NC와 삼성의 경기. NC가 1-0으로 앞선 3회 삼성의 공격에서 NC 이재학이 투구하던 도중 황당한 사건이 나왔다.

2사 후 삼성 김지찬이 몸에 맞는 공으로 출루했고 이재현이 타석에 들어섰다.

이재학은 초구를 스트라이크로 잡은 뒤 2구를 던졌다. 이때 김지찬이 도루를 시도했고 2루에서 살았다. 원심은 아웃 판정이 나왔으나 비디오 판독 후 세이프로 번복됐다. 이재학의 2구는 볼로 판정됐다.

이후 이재학은 2개의 볼을 더 던진 뒤 5구째 스트라이크를 던졌다. 전광판에는 2스트라이크 3볼로 기록됐다.

이때 강인권 NC 감독이 벤치에서 나와 심판으로 향했다. 강 감독은 앞서 김지찬의 도루 때 이재학이 던진 2구가 스트라이크였는데 볼로 카운트됐다고 주장했다.

올해부터 ABS를 도입한 KBO는 각 팀에 ABS 판정 결과를 볼 수 있는 태블릿을 지급했는데 이 태블릿에는 이재학의 2구가 스트라이크로 표시됐다는 게 NC 측 주장이었다.

태블릿의 표시대로라면 이재현은 2스트라이크 3볼이 아니라 삼진이 되는 게 맞았다.

강 감독의 반발에 4심이 모여 논의를 진행했다. 심판진은 ABS의 오류는 인정했지만, 김지찬의 도루 직후 강 감독의 항의가 이뤄지지 않아 어필 시효가 지났다며 판정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심판들끼리 나눈 대화가 중계방송으로 송출됐는데 심판 조장이 주심에게 “음성은 분명히 볼로 인식했다고 하세요. 우리가 빠져나갈 건…그것밖에 없어요”라고 했다.

정황상 심판이 자신들의 오류를 기계 탓으로 돌리려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NC로서는 억울한 상황이었지만 심판의 판정을 뒤바꿀 수는 없었다. 8분여간 판정 시비가 오간 뒤 이재학은 이재현을 상대로 6구를 던졌으나 볼을 던져 볼넷 출루를 허용했다.

공 1개 카운트의 오심에 따른 후폭풍은 컸다. 이전까지 잘 던지던 이재학이 급격히 흔들렸다.

이재학은 구자욱에게 1타점 2루타, 데이비드 맥키넌에게 2타점 적시타를 맞아 순식간에 1-3으로 역전을 허용했다.

NC는 바뀐 흐름을 뒤집지 못했다. 4회초 1점을 만회했으나 4회말 이재학이 이성규와 김재상에게 홈런을 맞아 3점을 더 내주고 말았다.

결국 NC는 최종 5-12로 삼성에 크게 졌다. NC로서는 3회 오심이 두고두고 아쉬울 법한 상황이었다.

이날 경기 후 NC 측은 KBO 측에 연락해 ABS 오심에 대해 강력 항의했다. 이에 KBO 측은 정확한 사실 관계 파악을 위해 심판들로부터 경위서를 받기로 했다.

만약 심판진이 자신들의 실수를 숨기기 위해 기계 탓으로 돌리려 한 정황이 확인된다면 중징계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