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경은 쌍둥이가 빠진 뒤 얼마나 못했나? [발리볼 비키니]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18일 11시 56분


코멘트
고개 숙인 김연경. 한국배구연맹(KOVO) 제공
고개 숙인 김연경. 한국배구연맹(KOVO) 제공

끝까지 뚜껑을 다 열어봤지만 결국 ‘어우흥’(어차피 우승은 흥국생명)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정규리그에서는 그랬습니다.

이다영은 지난 시즌이 끝나고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어 흥국생명에 합류한 뒤 한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그래도 ‘뚜껑은 열어봐야 안다’고 하는 데 열 필요도 없다”면서 자신만만해했습니다. 심지어 당시에는 ‘배구 여제’ 김연경이 팀에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 전인데도 그랬습니다.

시즌 개막을 앞두고 인터뷰 중인 이재영(왼쪽)-다영 쌍둥이 자매. 뉴스1 유튜브 화면 캡처
시즌 개막을 앞두고 인터뷰 중인 이재영(왼쪽)-다영 쌍둥이 자매. 뉴스1 유튜브 화면 캡처

그러나 학교 폭력 가해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다영은 뚜껑을 다 열어 보지도 못한 채 쌍둥이 언니 이재영과 함께 코드를 떠나야 했습니다. 그 탓에 김연경 혼자 남은 뚜껑 여덟 개를 열어야 했습니다. 그 결과 ‘승점’이 나온 뚜껑은 두 개밖에 없었고 나머지 여섯 개는 전부 ‘꽝’이었습니다.

●공격 효율 0.364 → 0.295
일단 뚜껑 여덟 개를 여는 동안 김연경이 그 전만 못했던 건 사실입니다. 김연경은 2월 5일 GS칼텍스전까지 프로배구 2020~2021 V리그 여자부 22경기에서 공격 효율 0.364(1위)를 기록했지만 이후 8경기에서는 0.295(6위)에 그쳤습니다. 그러니 “김연경이 조금 더 결정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가 잘못된 지적이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렇게 공격 효율이 떨어진 제일 큰 이유는 역시 세터 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다영은 김연경이 공격 효율 0.380을 기록할 수 있도록 공을 띄워주는 세터였습니다. 이다영이 공을 예쁘게만 올려주면 김연경이 알아서 예쁘게 요리하는 게 가능했던 것.


반면 김다솔은 김연경으로부터 공격 효율 0.311을 끌어내는 데 그쳤습니다. 기본적인 세팅 능력 자체가 김다솔이 이다영보다 한 수 아래인 데다 김연경과 호흡도 더 잘 맞지 않았습니다. 이다영이 다른 선수에게 공을 띄웠을 때 공격 효율은 0.266이었습니다. 김연경에게 띄우면 이 기록이 42.9% 올랐습니다. 반면 김다솔은 0.245에서 26.9%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찬스 볼’이 ‘하이 볼’로 바뀌는 장면. KBSN 중계 화면 캡처
‘찬스 볼’이 ‘하이 볼’로 바뀌는 장면. KBSN 중계 화면 캡처

단, 공격 효율 0.295 자체가 아주 못한 성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시즌 전체를 놓고 보면 공격 점유율 15% 이상을 선수 가운데 공격 효율이 0.295 이상인 선수는 △현대건설 양효진(0.366) △흥국생명 김연경(0.349) △GS칼텍스 이소영(0.314) △GS칼텍스 러츠(0.303) 등 네 명밖에 없습니다.

김연경이 ‘그 전만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 성적도 가장 강력한 최우수선수(MVP) 후보로 손꼽히는 이소영 바로 아래 레벨이었던 겁니다. 그것도 사실상 생애 처음으로 주전 구실을 맡은 데다 자신과 호흡이 잘 맞지 않는 세터가 띄운 공을 때려서 남긴 기록입니다.

●흥국생명은 김연경 전·후위에 따라 다른 팀
문제는 김연경을 제외한 나머지 흥국생명 선수들은 병따개 사용법을 몰라도 너무 몰랐다는 겁니다. 브루나는 이씨 쌍둥이 자매가 빠진 채 치른 여덟 경기에서 공격 효율 0.141을 남겼습니다. 이 기간 리그에서 공격 효율이 가장 떨어진 선수가 바로 브루나입니다. 이 여덟 경기에서 흥국생명 공격 시도 가운데 14.5%를 책임진 김미연도 공격 효율 0.174가 전부였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김연경이 전위와 후위에 있을 때 흥국생명은 다른 팀이 됩니다. 김연경이 전위에 있을 때는 팀 공격 효율 0.260으로 이 기간 리그 평균(0.264) 수준은 됐습니다. 김연경이 후위로 가면 이 기록은 0.183으로 내려갑니다. 리그 평균 기록 70%에도 미치지 못하는 성적입니다. 이러고도 팀이 잘 나간다면 그게 더 신기한 일입니다.


김연경이 후위에 있을 때 나타나는 또 한 가지 특징은 상대 블로킹에 맞고 돌아오는 공이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김연경이 후위에 있을 때는 흥국생명 전체 공격 시도 가운데 13.4%가 다시 흥국생명 코트로 돌아왔는데 김연경이 전위에 있을 때는 이 비율이 6.8%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김연경이 후위에 있으면 이 비율이 거의 두 배가 늘어나는 셈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김연경이 후위에 있을 때 △블로킹에 맞고 다시 흥국생명 코트로 넘어 온 공 가운데 44.6%를 김연경이 받아냈습니다. 이렇게 김연경이 공을 걷어 올리고 나면 브루나에게 공을 띄우는 게 가장 현실적인 선택지가 됩니다. 그러면서 브루나의 공격 시도 횟수도 시나브로 오르게 됩니다.

받고, 받고, 또 받은 김연경.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처
받고, 받고, 또 받은 김연경.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처

김연경은 전위에 있을 때 팀 전체 공격 시도 가운데 60.7%를 책임졌습니다. 브루나가 전위에서 남긴 공격 점유율은 48.8%였습니다. 두 선수가 모두 전위에 있을 때는 김연경이 53.3%였고 브루나는 38.3%였습니다. 그런데도 전체 기록을 놓고 보면 브루나에게 공격 시도 횟수가 뒤진 건 바로 이렇게 수비를 열심히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이다영 체제에서 김연경이 공격 점유율이 뒤졌던 것과 김다솔 체제에서 공격 점유율이 줄어든 건 서로 이유가 다릅니다. 전위에서는 호흡이 잘 맞지 않는 세터를 가르쳐 가면서 선봉장 구실을 맡고, 후위에서는 본인이 걷어 올리지 않았으면 기록지에 ‘블로킹 차단’으로 남았을 공을 온몸으로 막아내는 지원 사령관 구실을 해내느라 공격까지 가담할 여력이 없었던 겁니다.

김연경은 이 여덟 경기에서 디그 성공도 100개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팀에서 제일 많은 숫자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리그에서 가장 강력한 MVP 후보로 손꼽히는 선수 성적에 바로 못 미치는 수준으로 공격 효율을 유지하면서 수비에서도 이런 기록을 남겼습니다.

●상대방도 김연경 전·후위에 따라 다른 팀
김연경이 코트 앞뒤 어디에 자리 잡고 있는지에 따라 상대 팀 분위기도 달라졌습니다. 김연경이 전위에 있을 때 상대 팀 공격 효율은 0.271, 후위에 있을 때는 0.399였습니다. 김연경이 후위로 물러나면 상대 팀 공격수가 평균적으로 2010~2011 시즌 인삼공사 몬타뇨(0.400) 수준 공격력을 선보였던 겁니다.

이런 일이 생기는 제일 큰 이유는 김연경이 후위로 가면 흥국생명 블로킹 벽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김연경이 전위에 있을 때는 상대 공격 시도 가운데 6.9%를 블로킹으로 잡아냈지만 후위에 있을 때는 이 비율이 3.2%로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후위로 물러나기 전 블로킹 한 개를 적립하는 김연경.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처
후위로 물러나기 전 블로킹 한 개를 적립하는 김연경. SBS스포츠 중계화면 캡처

김연경은 이 씨 쌍둥이 자매 없이 치른 2020~2021시즌 정규리그 마지막 8경기에서 블로킹 11개를 잡아냈습니다. 이는 브루나와 함께 팀 내 공동 1위 기록입니다. 또 김연경이 전위에 있을 때는 상대 팀에서 전체 공격 시도 가운데 8%가 범실로 끝이 났지만 후위에 있을 때는 4.5%에 그쳤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리그에서 가장 강력한 MVP 후보로 손꼽히는 선수 성적에 바로 못 미치는 수준으로 공격 효율을 유지하면서, 팀 내에서 가장 많은 어택 커버와 디그를 기록하고도 부족하다는 듯, 블로킹에서도 이런 기록을 남긴 겁니다.

● 군계일학(群鷄一鶴) 고군분투(孤軍奮鬪)
김연경이 이렇게 고군분투하는 데도 팀은 2승 6패를 기록하는 데 그쳤습니다. 현실은 영화도 만화도 아니니까요. 그리고 배구는 리베로까지 최소 일곱 명 아니면 여덟 명이 함께 뛰는 단체 종목이니까요. 만약 외국인 선수가 브루나가 아니라 루시아(지난 시즌 공격 효율 0.265) 수준만 되었더라도 결과는 달라졌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재영만이라도 계속 뛰었다면 결과가 달라졌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재영은 리시브 효율 0.396을 남겨둔 채 학교 폭력 가해자가 되어 코트를 떠났습니다. 이는 리시브 점유율 15% 이상을 기록하고 있던 선수 가운데 6위에 해당하는 기록이었습니다. 이재영은 지난 자유계약선수(FA) 시장에서 이다영이 팀에 합류하자 서를 받아 ‘택배처럼 보내주겠다’고 말했는데 이 약속을 나름 잘 지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재영 대신 코트에 들어서게 된 김미연은 시즌 마지막 여덟 경기에서 리시브 효율 0.205를 기록하는 데 그쳤습니다. 같은 기준으로 최하위(18위)에 해당하는 성적입니다. 김미연이 공격 효율(0.174)에서만 이재영(0.274·9위)보다 떨어졌던 게 아닙니다.


왼쪽 날개 한 쪽이 떨어져 나가면 목적타 서브가 날아오게 마련. 김연경은 이 와중에도 0.338이었던 리시브 효율을 시즌 마지막 8경기에서는 0.373까지 끌어올렸지만 혼자 서브 폭탄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흥국생명은 플레이오프에서 IBK기업은행을 물리칠 거라고 장담하기도 힘든 게 사실. 그렇다고 김연경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을까요? 김연경은 팀을 망가뜨린 장본인이 아니라 어떻게든 수습에 나선 주인공에 가까울 겁니다. 그런데도 정규리그 최종전이 끝난 뒤 동료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했습니다. 정작 “미안하다”고 무릎을 꿇어야 할 장본인들은 머리카락 보일라 꼭꼭 숨어 있는데 말입니다.

※아, 이 칼럼은 자양강장제 뚜껑을 여러 번 따면서 썼습니다.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발리볼 비키니#김연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