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헤켄, 에이스의 품격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준PO 2차전… 넥센, LG에 5-1 승리
직구-포크볼 앞세워 LG타선 봉쇄… 7과 3분의 2이닝 1실점 경기 MVP
임병욱 솔로포 등 넥센 방망이 부활

에이스의 이름으로 14일 고척에서 열린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 2차전 1회초 넥센 선발 밴헤켄이 힘차게 공을 던지고 있다. 밴헤켄은 이날 7과 3분의 2이닝 동안 1실점으로 LG 타선을 틀어막으며 승리투수가 됐다. 김진환 스포츠동아 기자 kwangshin00@donga.com
에이스의 이름으로 14일 고척에서 열린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 2차전 1회초 넥센 선발 밴헤켄이 힘차게 공을 던지고 있다. 밴헤켄은 이날 7과 3분의 2이닝 동안 1실점으로 LG 타선을 틀어막으며 승리투수가 됐다. 김진환 스포츠동아 기자 kwangshin00@donga.com
 ‘운도 실력이다’란 말도 있지만 전날 넥센은 정말 불운했다. 13일 열린 LG와의 준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넥센 타자들이 친 안타는 모두 11개. 하지만 홈을 밟은 선수는 한 명도 없었다. 역대 포스트시즌 최다 안타 팀 완봉패(0-7) 신기록이었다.

 14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LG-넥센의 준플레이오프 2차전을 앞두고 넥센 염경엽 감독은 “1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경기를 했다. 그나마 우리 타자들의 타격감이 살아있는 게 다행”이라고 했다.

 넥센의 불운을 떨쳐낸 것은 홈런과 같은 화끈한 한 방이 아니었다. 1회말 나온 김하성의 빗맞은 안타가 엉킨 실타래를 푸는 열쇠가 됐다. 0-0이던 1회말 1사 1루에서 타석에 들어선 김하성은 풀카운트에서 상대 선발 우규민의 직구에 힘껏 방망이를 휘둘렀다. 방망이 안쪽에 빗맞은 타구는 2루수 손주인의 키를 살짝 넘는 안타가 됐다. 스타트가 빨랐던 1루 주자 고종욱은 손주인이 공을 잡을 무렵 3루 베이스까지 가 있었다. 그리고 손주인이 잠시 우왕좌왕하는 사이 득달같이 홈으로 파고들어 선취점을 올렸다. 1사 1루에서 단타에 타점이 나온 진기한 장면이었다. LG로 넘어갔던 흐름을 되찾아 오는 계기이기도 했다.

 한번 물꼬가 트인 넥센 타선은 이후 거칠 게 없었다.

 3회말 선두 타자로 나선 9번 타자 임병욱은 우규민의 낮은 직구를 퍼 올려 우중간 담장을 훌쩍 넘기는 솔로 홈런을 때려냈다. 올해 포스트시즌 1호 홈런이었다. 4회말에는 서건창의 2타점 적시타와 고종욱의 적시타로 스코어를 5-0으로 벌렸다.

 마운드에서는 에이스 밴헤켄의 역투가 빛났다. 밴헤켄은 스트라이크존 구석구석을 찌르는 직구와 타자 눈앞에서 떨어지는 포크볼을 앞세워 LG 타선을 꽁꽁 묶었다. 7과 3분의 2이닝 3안타 1볼넷 5삼진 1실점의 쾌투로 경기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다.

 8회 2사 2루에서 밴헤켄을 구원 등판한 마무리 투수 김세현은 대타 서상우에게 적시타를 맞았지만 9회말 세 타자를 연속 삼진으로 돌려세우며 경기를 마무리했다. LG로서는 서상우가 무리하게 2루로 뛰다 주루사하면서 추격의 기회를 이어가지 못한 게 아쉬웠다.

 5-1로 승리하며 1승 1패를 만든 넥센은 16일 오후 2시 LG의 홈인 잠실구장에서 준플레이오프 3차전을 치른다. LG는 허프, 넥센은 신재영을 선발 등판시킬 예정이다.

 
 
▼양팀 감독의 말▼

 
▽염경엽 넥센 감독


 (1패로) 시리즈의 위기 상황이었는데 밴헤켄이 에이스답게 좋은 피칭을 해줬다. 1회 고종욱, 정수성 코치의 좋은 베이스 러닝으로 선취점을 뽑아 선수단의 긴장감을 풀어줬다. 추가점을 뽑아야 될 때 추가점이 나와 좀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경기가 됐다. 첫 게임에서 너무 안정적으로 운용했던 것이 부족했다고 판단해 주루 플레이를 과감하게 하려고 했다. 3차전 선발은 신재영이다.

▽양상문 LG 감독

 밴헤켄을 쉽게 공략하리라 생각은 안 했지만 초반에 분위기라도 가져올 수 있는 공격력이 나왔으면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내심 오늘 경기까지 이기면 전체적인 시리즈가 편해질 수 있을 거라 욕심을 가졌는데 아쉽다. 방문 1승 1패로 만족한다. 오늘 1패를 당하긴 했지만 이동현, 봉중근 등 베테랑들이 좋은 구위를 보인 건 소득이다.
 
이헌재 uni@donga.com·유재영 기자 
#준플레이오프#야구#벤헤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