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 올림픽축구 감독, 차기 행선지는?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15일 08시 59분


코멘트
2012 런던올림픽에서 사상 첫 동메달의 성과를 올린 홍명보(43) 올림픽 대표팀 감독의 '차기 행선지'에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축구대표팀은 이번 대회 3-4위전에서 '숙명의 라이벌' 일본을 2-0으로 꺾고 3위를 확정하면서 1948년 런던 대회를 시작으로 메달에 도전해 온 한국 축구에 무려 64년 만에 첫 메달 획득의 기쁨을 안겨줬다.

2009년 U-20 대표팀 감독을 시작으로 올림픽 대표팀까지 3년에 걸친 '런던 올림픽 메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홍 감독은 이제 지휘봉을 놓고 휴식에 들어간다.

홍 감독은 이미 올림픽 이전부터 프로축구 K리그 구단은 물론 일본 J리그에서도 영입에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올림픽에 집중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모두 고사했다.

이 때문에 팬들은 물론 축구 관계자들도 '블루칩'으로 확실히 떠오른 홍 감독의선택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우선 홍 감독은 2년 앞으로 다가온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본선 무대의 지휘봉을 잡을 유력한 후보 가운데 한 명으로 입지를 확실히 다졌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을 치르고 있는 A대표팀은 현재 최강희 감독이 지휘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조광래 감독의 뒤를 이어 대표팀 사령탑에 오른 최 감독은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국 축구가 월드컵 본선에 갔을 때 성과를 내기에는 내가 여러모로 부족하다"며 "본선에 가더라도 대표팀 감독직을 내가 사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사령탑을 맡기 직전에는 월드컵 대표팀에서 활약하는 선수 대부분이 홍 감독과 함께 U-20 대표팀 시절부터 함께 뛰었던 선수여서 홍 감독이 올림픽 감독과 월드컵 감독을 당분간 겸임하는 게 적합하다는 의견까지 제시했었다.

이후 최 감독은 이후 여러 차례 언론 인터뷰에서도 A대표팀을 월드컵 본선으로 이끈 뒤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한국의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예선은 내년 6월에 끝난다.

최 감독이 중간에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면 축구 대표팀은 앞으로 8개월 후에 월드컵 대표팀을 이끌 새로운 사령탑을 뽑아야 한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는 이번 런던올림픽에서 활약한 선수들이 '젊은피'로 대거 투입될 예정이다.

이미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 김보경(카디프시티), 김영권(광저우 헝다), 지동원(선덜랜드), 기성용(셀틱), 남태희(레퀴야) 등 홍명보호의 주전 멤버들은 월드컵 대표팀에서 함께 뛰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홍명보호 태극전사'들은 자연스럽게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멤버로 흡수될 전망인 만큼 이들을 사실상 20세 이하 대표팀부터 이끌어온 홍 감독이 축구협회가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카드가 될 수 있다.

반면 K리그 사령탑은 시기적으로 좋지 않다.

이미 이번 시즌이 중반을 넘은데다 내년에 K리그 팀의 지휘봉을 맡는다 하더라도 최강희 감독이 내년 6월 실제로 월드컵 대표팀 지휘봉을 놓는다면 자연스럽게 차기 대표팀 감독 후보로 지목될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어 선택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한 축구인은 "홍명보 감독과 함께 U-20 대표팀부터 함께 호흡을 맞춰온 선수들이 월드컵까지 이어지면 이번 올림픽처럼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선수와의 신뢰가 굳건한 게 홍 감독이 최고 장점"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